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쓸모 Jun 25. 2021

이기적인 사람이 더 잘사는 이유!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말은 부정적인 느낌이 아주 강하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이기적인 사람으로 낙인이  찍히면 왕따를 당하거나 사람들이 자신을 안 좋아할 수 도 있다는 생각을 하기 쉽다. 실제로도 그렇다. 

그런데도 이기적인 사람들은 항상 잘 먹고 잘 사는 것 같다. 왜 그런 걸까?

오늘은 이런 이기적임에 대해서 말해 볼까 한다. 세상에는 좋은 이기적임과 나쁜 이기적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기적이지 않으려면 배려와 양보가 기본일 것이다. 하지만 이 배려와 양보를 조금 이상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배려와 양보는 요구하는 사람들이다. 배려와 양보는 주는 것이지 요구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들에게 배려와 양보를 요구하는 것. 정말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이런 이기적임이  틀린 이기 적임이다. 그런 배려와 양보를 요구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거절할 수 있는 이기적임 이것이 바로 좋은 이기 적임이라 생각한다.


내가 행복하고 내가 살만해야 남에게 친절한 배려와 양보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남들에게 아무리 먼저 배려와 양보를 해도 나를 돌보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나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자신을 가장 사랑해주는 사람은 자신이다. 좋은 이기적임으로 자신을 사랑해주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이것을 이기적인 것이라 욕하는 사람들은 틀린 이기적임을 구사하고 있을 확률이 높은 사람들일 것이다. 세상은 넓고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존해서 살아가고 있지만 실제 나 자신이 없다면 세상도 없는 것이다. 폭력적인 배려와 양보를 만나 나쁜 이기적임에 당해 자신을 잃어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 나 또한 그런 사람이었다. 배려와 양보를 거절할 줄 알게 되며 나는 나를 아껴줄 수 있었다. 우리 좀 더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도 괜찮지 않을까요?








작가의 이전글 뭐만 하면레드오션! 도대체 뭘 하라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