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장구 Jul 11. 2024

혈압약을 끊었어요.

저의 사례일 뿐, 적극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1. 계기는 "최근에 몸에 느껴지는 이상증상이 혈압약의 부작용 탓은 아닐까?" 하는 의심이 인 것이다.

2. 일단 유투브에서 고혈압과 혈압약에 관한 내용들을 찾아서 학습을 하였다. 1)내 몸의 최근 이상증상이 혈압약의 부작용일수 있다는 의심이 조금 더 강해진다. 2)나는 혈압약을 끊으면 위험한 고위험군에 속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3.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들을 구매하여 먹기 시작했다. 고구마, 토마토는 이미 주식이고, 시금치나물과 땅콩을 부식목록에 추가했다. 땅콩껍질, 보리차, 결명자, 솔잎을 기존의 영지버섯, 우슬 약초차에 추가하였다.

4. 혈압을 낮추는 운동 중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았다. 1)플랭크- 좀 번거로우니 후순위로.. 2)발목펌핑- 좀더 자주 하기로 한다. 3)종이 구겨서 오랫동안 움켜쥐기-유레카! 내게 딱맞는 처방이다.

5. 혈압을 수시로 재본다.

6. 경과는? 한 2~3주 지나고... 확실히 몸에 활기가 전보다 낫고, 처음 내가 혈압약의 부작용을 의심하는 계기가된 다리저림과 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현상이 없어진 것을 느낀다. 혈압은 처음 보름 전보다 수축기 이완기 혈압 모두 10 이상씩 하락하였다.

7. 또 무엇을 하지? 맞다 담배! 담배를 끊어야 할 이유가 확실하게 있구나.

작가의 이전글 비장의 호밀-토마토-야채 샌드위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