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란 무엇인가?
"경제학없는 문화경제학"의 경제학
Q. 경제학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A. 경제학은 시장경제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Q. 시장경제에 대하여 공부하는 것은 왜 필요한가?
A. 우리가 시장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Q. 경제학은 시장경제 연구라고 말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전체적으로 시장경제가 아닌 경제도 있지만, 시장경제만 잘 알고 다른 경제를 모르면 살아갈 수 있지만 시장경제를 모르면 일상생활에서 많은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Q. 이 강의시리즈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
A. Q&A 방식이고 “단답식”이라는 점이다. 사람들이 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로서 관찰자적 시점에서 제기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을 일단 “단답식”으로 제시하고 그 배경지식을 조금씩 넓혀 가는 방식이다. 사람들은 골치아프게 길게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일단 단답식의 결론을 얻고, 그 내용에 따라 추가적인 관심을 표하는 “한계적인” 방식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양식이다.
“단답식”이므로 모든 내용을 설명하지는 않는다. <단답식>으로 핵심개념을 잡으면 추가적인 확장은 인테넷을 통하여 얼마든지 스스로 확장할 수 있다.
Q.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A. “시장”을 통하여 자원을 배분하는 경제시스템을 말한다. 대응되는 개념으로는 “계획경제”, “공물경제”등이 있다.
Q. “시장경제”가 다른 경제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A. 시장경제는 경제시스템의 구성원들이 공급과 수요의 포지션과 거래하는 재화의 가격과 수량을 상호간의 교섭에 의하여 결정한다. 다른 경제는 그러한 원리가 아니다.
Q. 시장의 정의는 <단답식으로> 무엇으로 내리는가?
A. 시장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사람들의 모임”을 말한다. 교환이나 거래 대상이 되는 재화가 있고, 팔고 사는 사람이 많이 있으면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Q. 사는 사람(수요자)과 파는 사람(공급자)과 숫자가 얼마나 되어야 하는가?
A. 수요자와 공급자가 상당히 많은 것을 가정한다. 말하자면 일단“완전경쟁시장”을 전제로 한다.
Q. 수요자와 공급자의 숫자가 줄어들면 어떻게 되는가?
A. 수요자와 공급자의 숫자가 제한되는 경우도 흔히 발생하지만 기본적인 이론은 동일하다. 매우 궁금한 사람은 “인터넷찬스”를 쓰면 된다.
Q. 수요자와 공급자가 1대1이면 어떻게 되는가?
A. 그것은 게임이론의 영역이다. 거기에서도 수요자와 공급자가 따르는 기본원칙은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