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독경제 파헤치기

부런치 책 요약(2): 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가 되는가?

by 취함존중

부런치 스터디 2번째 필독서는 본격 구독경제 관련 도서입니다. 일본에서 나온 책이니 만큼 대부분의 사례들이 일본 서비스 위주입니다. 가끔 미국 혹은 글로벌 서비스가 껴있긴 하지만 90% 이상이 일본 기업 이야기라는 점을 감안하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Boolunch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boolunch/



구독경제.jfif


1. 한줄평


일본향 구독 서비스 정리의 끝판왕


2. 인상깊은 구절 3가지


2-1. 사케_회원 '졸업'으로 단념


회원 등록 후 약 2년 전후로 회원이 '졸업'하는 것이었다. '나에게 맞는 사케가 무엇인지 알게 됐다', '직접 고를 자신이 생겼다'라는 감사의 말을 남기고 떠나는 회원이 많은 것으로 보아 서비스에 대한 불만 때문은 아닌 듯 했다. Clear의 이코마 류지 CEO는 "사케에 관심은 있지만 뭘 고랄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사케 즐기는 법과 고르는 법을 전하겠다는 당초 사업 목적은 달성했지만 사업을 크게 확장시키기에는 적당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2-2. 기린 맥주_생활에 '인스톨'해서 소비를 촉진
다양한 이용가치를 발신해 고객 생활에 홈탭을 인스톨(Install)함으로써 유지율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매진하고 있다.
2-3. 몇 가지 기억에 남는 구독 서비스
에어클로젯_정기구독을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p.70)
볼보 셀렉트스마보_출고까지 연결다리(락인, p.149)
브릿지스톤 TPP_B2B 트럭이나 버스사업자 대상(p.153)


3. 중요개념 3가지


3-1. 윈윈매트릭스(p.207)
고객 시점에서의 장단점, 기업 시점에서의 장단점을 작성하여 정리하는 표. 중요 구절은 '단점일수록 더 꼼꼼히 적어보자. 해결 방법을 찾으면 더이상 단점이 아니다.
3-2. CVP(Core Value Proposition, p. 208)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가치. '누구(대상이 되는 고객)에게, 어떤 편익(이익)을, 얼마(요금)에 제공할 것인가?'
3-3. 고객여정지도(p.212)
'각각의 터치포인트X고객 여정 시간축'으로 이루어진 면에서 CX개선점을 찾아 대책을 세우는 작업 필요(표 참조)


4. 감상평


의식주동락 5개로 나누어 정리한 점이 인상깊었으나 대부분이 일본의 사례 중심이라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한국 밀접형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으로서 한국의 환경이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듯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다각도로 분석하며 읽었고 다른 분들과도 이 부분을 한번 토론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5. 아젠다


4번에서 이어지는데 구독 경제 전반에 걸쳐, 혹은 구독 경제의 특정 아이템이나 카테고리에 있어 한국 시장과 미국/일본 시장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함께 의견 나누어 봅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초디지털 시대의 미래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