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제 Feb 14. 2019

교환학생 장학금 신청하기

핀란드에 교환학생 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01

이런 역경 저런 고난이 있긴 했지만, 아무튼 나는 교환학생이 되어 핀란드(Finland)의 알토대학교(Aalto University)에 가게 되었다. 그런데 핀란드에 가게 되었다고 해서 때가 되면 자동으로 가지는 것이 아니기에(당연하다), 떠나기 전에 비자 신청, 장학금, 숙소 준비, 항공권 예매 등 할 일이 많았다.




대략 출국 5개월 전, 그러니까 교환학생 가기 한 학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다.


1. 교환학생 장학금 신청하기

2. 수학 허가서 받기 

3. 숙소 예약하기


교환학생 보험, 항공권 예매, 비자 신청 등은 아직 급하지 않다. 그것들은 3개월 전쯤 하면 된다.














1. 교환학생 장학금 신청하기

유럽 지역으로 교환학생을 가게 된다면, 학생 수준에서 꽤나 큰돈이 든다. 숙소, 항공권, 생활비, 교통비 같이 필수적인 것은 물론이고 기념품을 사거나 여행이라도 다닐 계획이라면 넉넉히 돈이 필요하다. 특히나 핀란드처럼 물가 비싼 북유럽 지역에 간다면 더더욱. 이럴 때 장학금을 받는다면 크게 도움이 될 테니 신청할 수 있는 교환학생 장학금은 최대한 신청해보자.











미래에셋 박현주재단 https://foundation.miraeasset.com/front/scholarship/schForeign.do


전공을 불문하고 한국에 소재한 대학교에 다니는 한국인이 교환학생을 간다면, 미래에셋 박현주재단의 장학금은 신청 안 하면 손해다(그리고 난 손해를 봤다). 특히나 교환학생으로 최종 합격하지 않았더라도 지원할 수 있으니, 갈 계획이 있다면 우선 신청해야 한다. 신청기간은 보통 한 학기 전이고, 가을학기 파견의 경우 3월 초에 봄학기 파견의 경우 9월 초에 한다. 장학금 수혜 금액은 미주/유럽/기타 지역은 700만 원, 아시아 지역은 500만 원이다. 이 정도의 금액이면 한 학기 교환학생 기간의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나의 경우, 처음에는 교환을 가게 될지 여부가 불투명했기에 신청하지 않았다. 그래서 나중에 와서야 미리 신청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했다. 심지어는 미래에셋이 금융 관련 기업이어서 상경계열 학생을 가장 많이 선발하니(나도 상경계열) 정말이지 손해를 봐도 크게 손해를 본 듯한 느낌이었다. 그러니 모두들 늦지 않게 신청해서 장학금 혜택을 받도록 하자.











아셈 듀오 장학재단 http://www.asemduo.org/


아셈 듀오(ASEM-DUO) 장학재단에서는 아셈(ASEM) 회원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환학생 장학금을 제공한다. 그런데 아셈 듀오는 여타 장학금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이러한 선발 규정은 재단의 운영 목적이 아세안(ASEAN) 지역과 유럽(Erope) 지역의 교류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래서 마침 같은 학기에, 아세안과 유럽지역의 두 학생이, 서로 상대방의 학교로 교환학생을 가야 하고, 또한 동시에 두 학생 모두 장학금을 신청해야만 한다. 그러니 아셈 듀오를 받으려면 무엇보다도 운이 따라야 하며, 간단히 말해서 지원자격이 일반적이지 않다.



<아셈 듀오 장학금의 지원 자격>

1. 장학금 신청은 학생 개인이 아닌 소속 대학/기관의 담당자가 한다.

2. 장학생은 각각 아세안(ASEAN) 지역과 유럽(Erope) 지역의 학생을 한 명씩 뽑아 짝(duo)으로 선발한다.

3. 내가 파견 갈 학교에서 다음 학기에 우리 학교에 파견 오는 교환학생이 있어야 하고, 두 학생이 함께 장학금을 신청해야 한다. 

4. 선발된 두 학생 중, 한 명이 장학금을 포기하면 다른 한 명도 장학금을 받을 수 없다.











나는 비교적 늦게 교환학생이 정해졌기에, 우리 학교에서 주는 장학금과 미래에셋 장학금의 지원기간을 모두 놓쳤다. 그래서 장학금 없이 교환학생을 가겠구나 하고 거의 포기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 교환학생 담당자분에게서 연락이 왔는데, 바로 아셈 듀오 장학생에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신청을 하더라도 경쟁 인원이 많기 때문에 결과를 알 수 없으니 너무 기대하지는 말라고도 덧붙이셨다. 그래서 나는 별로 기대하지 않고, 다른 장학금은 없는지 계속해서 찾아보고 있었다. 그리고 신청 후 한 달쯤 지나자, 또 한 통의 메일이 왔다.











The result of DUO-Korea 2016 Student Fellowship Award


내기 아셈 듀오 장학금의 수혜자가 되었다는 메일이었다(브라보!). 덕분에 교환학생 기간 동안 4000유로(약 500만 원)의 장학금을 받게 되었다. 정말 뿌듯하고 고맙고 감사했다. 한편, 나의 후배 중 한 명도 이후에 알토대학교로 교환학생을 가게 되었는데, 아셈 듀오 장학금은 신청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게 된 이유가 알토대학교에서 우리 학교로 파견 오는 학생이 핀란드 국적자가 아니어서였다고 하니, 내 경우는 정말 운이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여러분이 다니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환학생 장학금...!!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거의 모든 학교가 교환학생 장학금도 제공한다. 우리 학교를 기준으로, 학내 구성원 중에서도 다음 학기에 교환학생 가는 학생만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이니 경쟁률도 낮고 비교적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교에서 주는 교환학생 장학금이 있다는 것은 대부분 이미 알고 있을 테지만, 그럼에도 깜빡하지 않도록 여기에 적어두었다.














그 외에도 교환학생을 위한 장학금은 많이 있다. 하지만 때마다 생기고 사라지는 것이 장학금이므로 여러분이 교환학생을 가는 때에는 또 달라진 부분이 있을지 모른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교환학생을 계획한다면, 교환학생에 합격하기 전부터 부지런히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아래에 적은 장학금은 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 것들이다.




엡손 글로벌 리더 장학금

한국엡손(EPSON) 청소년 육성재단과 서울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교환학생 장학금이다. 2014년부터 3년간 장학생을 선발했으며, 서울 소재의 학교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2019년 1학기를 기준으로 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다. https://www.hissf.or.kr/programs/user/scholarship/university/epson.asp


서울교환학생장학금

서울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교환 장학금으로, 서울 소재 대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2018년 가을학기 파견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되었으며, 더 이상 운영 계획이 없다고 한다. http://www.hissf.or.kr/programs/user/news/ssfnews/read.asp?idx=1674&pageno=3&stype=&sval=






우리, 여기서 또 만나요!

인스타그램 - 그림 www.instagram.com/ssszee_

인스타그램 - 사진 https://www.instagram.com/ssszee_sze/

트위터 https://twitter.com/ssszee_


매거진의 이전글 핀란드에 가기로 결심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