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우맘 11시간전

만성변비환자 다모이세요.

중간 연구 결과 사례 공유해 드림

아침에 뱃속을 어제보다는 잘 비워서 가볍고 시원했다. 하루의 컨디션을 좌지우지하는 요소는 나에게 많다. 그중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화장실에서 잘 쌌느냐이다.

나는 악성! 만성변비 환자다. 이 병을 앓은 지가 초 5 때부터이니 족히 30년 동안 달고 살았다. 이 병만 없었다면 서울대에 가고도 남았다. 화장실에서 보내는 시간과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연구하고 스스로 생체 실험을 한 시간, 돈, 노력을 합치면 정말 눈물겹다. 이젠 변비약도 들지 않는다. 섬유질이 좋다고 해서 고구마(껍질째), 양파, 양배추, 당근 등의 야채는 포대로 먹고 비트, 사과, 까주스, 마녀 스프 등등 남들이 좋다는 건 다먹어봤다. 

변비치료를 위해 해먹은 정체불명의 야채 요리들- 다 소용없었다

하지만 그때뿐이다. 

효과가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들만 소여물 먹듯이 하기엔 배가 부르고, 야채라고 해서 많이 먹으면 살이 더찐다. 내성이 생기면 또다시 뱃속은 움직이지 않고 내 얼굴은 누렇게 뜬다. 장에 좋다는 유산균을 안 먹어 본 것도 아니다. 나는 요거트도 일주일에 한번씩 대량생산 해서 매일 주식으로 먹지만 효과가 전혀 없다. 그냥 건강식과 맛있어서 먹는 것일 뿐이다.


그래도 죽으라는 법은 없는 법! 이것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항산화, 심혈관 개선, 피부에 좋기까지 한 이것은! 알려주기 아깝지만 좋은 것은 다 함께 공유하자. 

그것은 바로 100% 코코아 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는 핫초코이다. 설탕 전혀 없고 오직 100% 카카오 가루이다. 

코코아 100% -진하게 한잔 어떠세요?

온라인 마트에서 보면 보통 1kg에 14,000원대부터 브랜드별로 다양하게 있다. 스페인산, 네덜란드, 말레이시아, 프랑스(특히 요놈이 비싸다) 등이 있지만 난 제일 싼 거로 구매한다. 심지어 유통기한 임박인 제품도 사서 쟁여둘 때가 있다. 설탕을 전혀 넣지 않고 3티스푼으로 뜨거운 물에 개여서 타 마시거나 제로 칼로리 설탕을 조금 넣어 마시면 달콤하고 맛있다. 설탕 없이 마시면 사약 수준이니 처음 접하는 사람은 자신의 기호에 따라 적절히 마실 것을 추천해 드린다. 100퍼센트 카카오 가루는 몇 년째 내성이 생기지 않고 내 몸에 잘 맞아서 꾸준히 마시고 있다. 

(개인 경험이니 참고만하셔요~^^)

 

그리고 또 최근에 발견한 제품이 효소이다. 효소도 굉장히 종류가 많다.

 양배추 효소, 매실 효소, 곡물 발효 효소 등 온갖 광고가 난무하며 별의별 제품이 많다. 이것저것 다 먹어봤고 효과는 보질 못했었다. 이렇게 이 효소 저 효소 방황하며 효소 유목민 생활을 하다 최근에 정착한 제품이 있다. 가격이 내 기준에서 비쌌지만 한포에 5g씩(다른 효소 제품은 보통 3g) 들어 있었고 구수달달한 게 내 입맛에 맞았다. (사실 다른 효소들도 곡물로 만들어져 고소하다) 아무튼 이 효소를 우연찮게 접하고 구매했는데 효과가 남달랐다. 여기서부터는 광고가 될 수 있고(이 글을 읽는 사람도 많지 않을 텐데...괜한 걱정. 그리고 나는 아직 광고비, 협찬도 받지 않았다)비위가 약한 분들을 위해 그만 쓰겠다.

(개인 경험이니 참고만하셔요~^^)


잘 먹는 것만큼이나 잘 싸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루의 기분과 그날의 식단, 심지어 내 말투도 결정한다. 

내 딸은 하루에 3번씩도 화장실에서 큰일을 본다. 세상에서 제일 부럽다. 

집에 화장실이 2개인 게 정말 다행이고 한 칸은 오로지 내 전용실이다. 

나의 역사는 화장실에서 시작되었다.

그곳에서 공부도 하고 글도 쓰고 신문도 많이 읽었다.  

하지만 오래 머무르며 땀빼고 용쓰고 하기는 매일 고통스럽다.

만성변비를 없애고 하루하루를 유쾌, 상쾌, 통쾌하게 시작하기 위해 나는 아직도 연구가 활발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코타치즈, 포카치아 빵...모두 직접 만들어 먹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