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좌충우돌 AI 스터디: chatgpt 작업 기능

ChatGPT 작업 기능의 현실: 기대와 실망은 정비례

by SSuperWasabi

"매일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을까?"


ChatGPT의 새로운 작업 기능이 나오자마자 사용해 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위 질문의 답은 "아직은 어렵다"였어요.


현재 베타는 단순한 알림 설정조차 불안정하게 작동하고, 이메일 발송 같은 핵심 기능이 누락되어 있으며, 복잡한 작업 지시는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어요. 자연어로 쉽게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AI 에이전트는 아직 멀었나 보다 싶었습니다. 저는 AI가 제게 오전마다 영감을 주는 글을 보내주는 것보다, 제가 처리하기 귀찮은 단순 작업들을 맡기고 다른 일에 집중하고 싶거든요.


새 기능이 발표되고 SNS에 수많은 분들이 "이런저런 것들이 가능하다" 위주로 올려주셔서, 저는 반대로 실제 써본 후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 갑갑했던 사례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정 등록의 한계: 간단한 일정 입력이 오류가 난다.


첫 번째 시도는 간단한 반복 일정 등록이었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30분에 ㅇㅇㅇ 주제로 주요 업계 동향을 조사해서 알려줘" 입력해도 작업이 전혀 처리되지 않았어요. 살펴보니, 지정한 요일이 하루 전날로 인식되고 있었습니다. SNS에서 가장 많이 소개된 기본 기능인데 버그가 있었죠. 결국 자연어로 작업을 입력하더라도 매번 설정창을 다시 열어서 확인 또는 수정 입력을 다시 해야 했어요.

1736922842.png
1736951238.png




이메일, 메신저 연동 부재: 노른자가 없는 계란 프라이


두 번째는 이메일 발송 기능을 테스트였습니다.

이건 그냥 아직 구현이 되지 않았다고 파악했어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실망스러웠습니다. 기존에 제가 스터디해 본 업무 자동화는 꽤 상당 시간을 들여야 구현할 수 있고, 이마저도 실제 업무 효율에 드라마틱한 도움은 되지 못했거든요. 그래서 이번 chatGPT 작업 기능이 드디어 일반인이 사전 훈련 없이 자연어로 쉽게 쓸 수 있겠다 싶었는데, 정말 실무가 꼭 필요한 이메일/메신저 발송 기능이 미구현인 점은 매우 아쉬웠어요. SNS에 올라오는 인증샷들을 보고 오오 감탄했지만, 그건 그냥 단순 알림 메일에 불과했습니다.



스마트는 적고 제한은 많았다: 복잡한 요청은 수행 불가, 횟수도 제한


구체적인 작업 요청은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예시로 제가 아래와 같이 작업을 요청했었는데, 전혀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34분에 국내 주요 게임 동향을 알려줘.

- 주요 현황 및 핵심 사항들을 표 형태로 테이블화 해서 정리

- 회사, 항목(상품/콜라보레이션/트랜스미디어/커머스/신작 출시 등),

- 내용의 출처(링크 포함)

- 상기 취합 내용을 이메일로도 보내줘. jasonbae@com2us.com"


베타라서 간혹 오류가 나는가 싶어 조금 더 찾아보니, 작업을 요청할 때 정말 간단한 내용으로 요청을 해야 하더라고요. 실제 SNS에 올라온 거의 95%의 예시들도 대게 1 문장 내외였고, 요청할 수 있는 작업의 수량도 10개 미만으로 제한되어 있었죠.


이걸 개선해 보려고 요청 내용을 단계별로 하나하나 쪼개서 요청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게임 동향 수집" -> "표로 정리" -> "이메일 발송" 이런 식으로요.

일단 동작 자체는 50:50 비율로 성공 or 실패하였어요. 그리고 취합된 내용도 다소 빈약하고 제가 사용 중인 다른 AI 도구들에 비해 깊이가 상당히 부족했습니다.


1736922866.png
1736922917.png
1736922930.png




불안정한 알림 기능: 알림이 오지 않는다


가장 허탈했던 부분인데요. 알림을 설정하여도 제대로 알림이 올라오지 않습니다.

특히 chatGPT로 설정한 그 작업 채팅창에서도 올라오지 않고, 새로고침을 해야만 뜨더라고요.

제 PC 환경이나 브라우저 영향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게, 동일 설정으로 되거나 안되거나 경우가 50:50이었습니다. 계속 기능이 동일하게 동작하지 않으면 확실한데, 이런 불안정성이 더 갑갑했어요.



이번 경험을 통해 실질적으로 유효한 AI Agent의 핵심 기능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는데요,

아래 4가지 사항이 꼭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1. 안정적인 작업 수행 능력

2. 메일, 메신저 등 서드파티 앱과 연동성 확보

3. 복잡한 작업도 자연어로 쉽게 설정 가능

4. 실시간 피드백, 오류 보고 및 개선



총평: 걸음마부터 차근차근

여기까지가 오늘 제가 테스트로 사용해 본 chatGPT 작업 기능의 사용 후기였습니다.

아직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해 본 상황은 아니라 저도 계속 사용해 보면서 사용 방법을 연구해 보고자 합니다.


모두가 AI Agent를 얘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실질적으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에이전트는 시기상조일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저처럼 계속 활용 방안과 해결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우리 예측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거란 기대도 걸어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