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없어 더 멋진 차승원 아저씨

by 스테이시

나는 차승원 아저씨가 좋았다. 큰 키에 멋진 슈트 빨, 사실 이것만으로 충분한데 최고의 사랑이라는 드라마를 보고 능글 맞고 처절한 모습에 나름 팬이 되어버렸다. 누가 어떤 연기자를 좋아하냐고 물으면 틀림없이 이 분의 이름을 말할 것이다. 어느 날 차승원 아저씨가 출연하신 유 퀴즈를 보게 되었는데, 아저씨는 친구가 없다고 하셨다.


와, 진짜 감동했다. 아니 감탄했다.


친구 없다고 말하는 것이 이렇게 멋져 보여도 되는 것 인가. 나도 똑같이 친구는 없는데, 나는 평생 친구가 많지 않은 것을 나의 결함이거나 창피한 일 정도로 여겨야 하는 줄 알았다. 그래서 사실 '나만 친구가 없나?'라는 이 글을 내가 쓰고 있다는 것은 진짜 큰 용기를 가지고 시작한 일이기도 했다.


아저씨도 평생 친구가 없진 않았을 것이다. 어느 순간 친구가 없이 살기로 결정을 했을 것이고, 그분은 인터뷰에서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라는 말씀을 남기셨다. 진짜 명언이었다. 득도한 자의 기네스 북 아니 백과사전 아니 네이버에라도 박제해야 할 말이라고 생각했다.


저 말이 얼마나 어려운 결단인지 아마 결혼하신 분들은 더 깊이 공감하시리라 생각한다. 대부분 남자들은 결혼 후에도 결혼 전처럼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 결혼하고 엄마가 우리 집에 있지 않은 것 말고 뭐가 달라진 건지 잘 와닿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한다고 해도 남자분들이 현실을 인정하는데 더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다.


만약 축구 동아리를 지금까지 해 온 분이라면, 계속 주말에 축구를 하고 싶어 할 것이고, 밤에 모여서 같이 술 먹는 것이 낙이었다면 여전히 그 습관을 유지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게 무슨 잘못이냐고? 뭐 잘못은 아닌데, 태아를 포함한 내 가족 구성원 모두가 그것에 동의한다는 것도 기적일 수 있어서 말이다.


결혼은 좋은 일이지만 친구를 줄어들게 할 수 있다고 앞에서 언급하기도 했는데, 이걸 확률로 생각해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쉽다. 지금까지는 나하고 만 맞으면 내 친구 일 수 있었는데 이제는 내 와이프도 그 친구를 좋아해야 친구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무작정 처음부터 난 당신 친구 다 싫어라고 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지내다 보면 호불호는 투명해진다.


내가 친구에 대해서 쓰고 있긴 하지만, 당신의 파트너도 당신의 친구의 포함이다. 그러니 미안하지만 친구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따라야 할 때가 있는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기혼 분들이 이 친구 문제로 다툼을 이어 가신다. 그것은 시간 사용의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이 될 수 있으니 말이다.


연애할 때 모르겠지만 결혼이라는 것에 동의를 했다면, 서로보다 친구가 소중하진 않았으면 좋겠다. 친구도 당신보다 소중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물론 가정을 지키는 것이 꼭 친구와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을 것이다.



첫째, 가족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때까지 설득해서, 친구끼리 만남을 유지한다.

둘째,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같이 만난다. 친구들 모임은 가족들 모임으로 발전시킨다.

셋째, 차승원 아저씨 같은 소신을 가진 자가 탄생한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기에 우리는 그 어딘가 중간쯤을 헤매며 살아가고는 한다. 그러나 친구도 가족도 관계의 다른 이름이기에, 어느 것 하나 쉽게 망가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만은 모두가 같을 것이라 생각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고맙게도 손절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