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algae)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녹조와 적조에 대하여 알아보는 출발점

by Starry Garden
조류(algae)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녹조와 적조에 대하여 알아보는 출발점


조류는 어디에나 있다. 물에도, 토양에도, 그늘이 진 곳에도, 추운 시베리아에도 조류가 발견된다. 조류는 문제로 지적된다. 녹조와 적조가 강과 바다를 뒤덮는다. 녹조라떼라는 기사가 신문을 장식한다. 악취를 풍기며, 물 생태계를 파괴하는 녹조. 바다 붉은빛을 가득 채우며 양식장을 파괴하는 적조. 녹조와 적조를 알기 위해서는 조류부터 알아야 한다.


조류는 무엇일까? 공부의 시작은 단어다. 온갖 단어가 있는 사전을 찾아보자.


조류: 원생생물계에 속하는 진핵생물군으로서 대부분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독립영양생활을 한다. 외형적, 기능적으로는 뿌리, 줄기, 잎 등이 구별되지 않으며, 포자에 의해 번식한다.


어렵다. 어려운 단어를 하나씩 분석하면 의미가 보인다. 의미를 정제해 쉽게 풀어보자. 원생물계는 무엇이고, 진핵생물군은 무엇일까? 이들은 생물을 사람이 기준을 세워 나눈 것이라고 보면 된다. 혹시 기억날까?


"종, 속, 과, 목, 강, 문, 계"


'계'고 '군'*은 분류의 층을 나눴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건 원생생물과 진핵생물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군(taxon)에 대한 설명을 생략하기로 한다. 또, 원생생물에 대한 분류는 불명확한 개념이다. 유전자 분석 방법이 도입되고 나서 진핵생물에 대한 분류 논쟁도 이어지고 있다. 우리는 이번 글에서 우선 얇게만 이해하자.


원생생물은 보통 1개의 핵을 가진 단세포 생물이다.

진핵생물은 세포에 막으로 싸인 핵을 가진 생물이다.


한 단계를 넘었다. 다음 문장을 보자.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독립영양생활을 한다.


광합성은 빛 에너지를 이용해 이산화탄소와 물로부터 탄수화물, 산소,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식물에서 발견되는 작용이다. 그러한 광합성이 일어나는 색소를 클로로필이라고 한다.


다음은 독립영양생물. 살아가는 영양분인 유기물을 무기물로부터 합성하는 생물을 독립영양생물이라고 한다. 광합성을 통해 무기물인 이산화탄소와 물로부터 탄수화물을 합성하니 조류(algae)는 독립영양생물로 분류한다.


광합성은 빛을 이용해 밥과 에너지를 얻는 반응이다.

독립영양생물은 무기물인 이산화탄소와 물로 탄수화물을 합성하는 반응을 기초로 하는 생물이다.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해 보자.

세포 막에 싸인 핵 하나를 가진 생물로 빛을 이용해 밥과 에너지를 만드는 생물이다.


조류 종류


그럼 어떤 생물이 조류일까? 더 많이 구분할 수 있지만, 녹조류, 홍조류, 갈조류, 홍조류, 규조류만을 알아보자. (조류에는 무척 다양한 종이 있어 여기서는 다섯 가지만 다룬다.)



1. 녹조류 (green algae)


녹조는 초록색을 띄는 조류다. 엽록소 a, b가 광합성을 한다. 식물과 흡사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긴 실처럼 나타나는 경우와 단세포가 모여있는 군집을 이루어 있다. 또, 곰팡이와 동물, 식물과 공생관계를 이루어 살고 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청각, 감태, 홑파래가 있고, 단세포성의 클로렐라가 있다.



2. 홍조류 (red algae)


홍조는 붉은색을 띠는 조류다. 엽록소 a, 붉은 보조색소를 가지고 있다. 아주 낮은 빛을 흡수하여 광합성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깊은 바닷속에서도 약한 빛으로도 광합성하며 생존할 수 있다. 다만 빛이 약한 깊은 바닷속에서는 따뜻한 온도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우리 가까이 있는 홍조류는 김이 있다.



3. 갈조류 (brown algae)


갈조류는 갈색을 띠는 조류다. 엽록소 a와 c를 가지고 있다. 광합성을 통해 만든 탄수화물이 일부 점액질로 구성되기도 하나. 대부분 긴 실처럼 자라난다. 커다란 건 100m까지 자라난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미역과 다시마라고 할 수 있다.



4. 황갈조류 (golden algae)


엽록소 a와 c를 가지고 있으며 황갈색을 나타내는 색소를 가지고 있다. 고정된 물체에 붙어 자라거나, 같은 조류끼리 붙어 자라는 특징을 가진다. 보통, 민물이나 염수 또는 습기가 가득한 토양에서 발견된다.



5. 규조류


둥둥 떠다니거나, 부착하는 형태로 바다, 호수, 습한 토양에서 발견된다. 규소를 흡수해 세포벽을 규산질로 만들고, 위아래가 뚜껑으로 덮인 모양으로 자주 발견된다. 지구 산소의 20~50%를 담당하며, 1차 생산자의 역할을 한다.



한 줄 요약: 조류는 세포 막이 싸인 핵 하나를 가진 생물. 빛을 이용해 밥과 에너지를 만드는 생물.



어디에서나 언제나 자라나는 조류. 무엇이 이들을 녹조를 만들고 적조를 형성하는지 알아보자.


예고편) 적조와 녹조가 왜 발생할까?


적조, 녹조 목차

1. 우선 조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현재 글)

2. -

3.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