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시간의 보복

by Starry Garden
시간의 보복

미세 플라스틱이 무엇인지 (<우선 미세 플라스틱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미세 플라스틱이 어떻게 우리에게 흐르고 있는지 (<먹이 사슬을 타고 흐르는 미세 플라스틱>), 퍼진 미세 플라스틱을 어떻게 제거하는지 (<미세 플라스틱을 제거해봅시다>)를 알아보았다.


물 처리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을 제시했지만, 참 답답했다. 기술로는 미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에둘러 여러 분야가 오랜 기간 힘을 기울여야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언제가 될지, 그리고 가능한지 미지수다.


환경 문제는 시작은 하나의 산업 분야에서 일어난다. 이른바 혁신이 많은 사람을 편하게 한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편리함이 청구서를 들고 돌아온다. 시간이 흐를수록 영향을 받는 분야는 넓어지고, 사람은 많아진다. 나폴레옹이 한 말이 불현듯 떠오른다.


"오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 - 나폴레옹"


우리가 잘못 보낸 시간에 대한 보복이다. 환경 문제가 딱 그러하다. 기술 중심으로 이야기하다 보니, 해결할 기술을 찾는 것이 중요할까? 아니면 우리 사람의 태도가 중요할까?라는 고민이 무럭무럭 자란다. 기술자로 기술보다 사람의 인식 변화가 중요하다는 말을 하는 일이 꺼려진다. 무책임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기술자이자, 연구자는 방법을 찾아내야 하지, 다른 탓으로 돌려 숨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크다. 그리고 기술 문제인지, 사람 인식 문제인지 말하기도 어렵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인식 변화와 기술 발전이 함께 해야 문제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미세 플라스틱의 경우, 우리가 바다로 내보내는 플라스틱을 줄여야 한다. 분해가 잘되는 물건을 사용해야만 한다. 가격을 비싸고 불편하지만, 인내해야 한다. 바로 인식의 변화이다.


물속에 있는 미세 플라스틱은 여섯 가지 방법으로 제거하고, 새로운 연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이미 몸에 들어가 있는 미세 플라스틱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필요하다. 다만 기술 발전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앞서 말씀드린 인식 변화에 하나를 추가하고 싶다. "연구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구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구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시간은 곧 돈이다. 성공적인 연구에는 시간과 돈이 무진장 필요하다. 중요한 건, 시간과 돈이 들어갔음에도 실패할 수 있다. 실패 뒤에는 판결이 기다린다.


"세금으로 그 따위 일을 했냐."

"연구를 그 따위로 밖에 못하냐."

"연구는 안 한고 논건 아니냐."


짧은 시간에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야 한다.


연구 시간을 무척 짧다. 1년에서 3년 사이. 복잡한 문제를 그 짧은 시간에 해결할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기는커녕 도전하지 못할 시간이다. 오직 안전한 방법만 연구한다. 연구를 제자리에서 맴돈다.


우리나라는 빠르게 성과를 내지 않으면 실패로 취급한다. 다시 기회를 주지 않는다. 특히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야 한다. 보통 논문이나 특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 논문을 위한 논문을 쓰고, 특허를 위한 특허가 된다. 연구자들은 연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논문과 특허를 감정 없이 찍어내는 기계가 된다.


연구는 위축되고, 환경 문제 해결에 대한 방법을 찾는 시간은 더 오래 걸린다. 그래서 실패를 인정해줄 큰 마음이 필요하다. 연구는 364일 실패하고 1일 성공하는 일이다. 다르게 말하면, 성공하는 일이 이상한 일이고, 실패하는 일이 당연하다.


실패한 사람이 가장 많이 안다. 실패한 길을 잘 아니, 성공으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만, 이미 그는 단죄 대상이 되어 더 이상 연구를 할 수 없게 된다.


연구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실패를 인정해줄 큰 마음이 필요하다.


시간이 걸릴 일이다. 플라스틱이라는 편리함을 버리고, 불편하고 비싼 물건을 써야 한다. 해결 방법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때로는 실패할 것이다. 그래도 우리는 기다리고 인내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나 그랬듯 해결 방법을 찾을 테니까.



한 줄 요약: 시간의 보복은 점차 커진다. 우선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그리고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자.


(예고편) 미세조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새 아닙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