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날맘 쑥쌤 Jul 03. 2023

어른들의 이야기도 맞지만 내 생각도 옳다

아버지의 퇴원 전날

스물아홉, 결혼식을 올리고 처음 신혼집은 12평? 15평? 작은 방 두 개에 거실이라은 개념 없이 정사각형 식탁하나 둘 정도의 집이었다. 그럼에도 둘이 살기엔 충분하다 생각했는데 그 집에 살면서 남편도 나도 이상하게 가위에 자주 눌렸다. 심지어 밤에는 옆집 할머니 화장실 가는 시간도 느껴질 소리란.. 그래도 근처에 시장도 있고 직장까지 버스도 있고 퇴근길 남편이랑 만나서 집에 오는 게 그리 나쁘지 않았다.


어느 날, 옆 집 할머니는 빌라는 계단을 우리가 청소해야 한다고 했다. 윗집도 아랫집도 모르지만 누가 봐도 딱 스물아홉 한참 어린 새댁이 오며 가며 얼굴을 보고 인사하니 가르쳐줘야지 라는 생각이셨던 같다. 요즘 MZ세대에게 내 현관문 앞과 그 아래 계단까지 청소를 해야 한다고 말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나는 말이 MZ세대지 80년생보다는 젊고, 요즘 MZ세대인 90년생, 2000년생보다는 나이 든 그런 낀세대나 다름없다. 결국, 옆집 할머니의 말에 “네 네” 밖에 할 말이 없었다. 그리고 무조건 덜 마주치기 작전으로 옆집 소리에 더 기울일 뿐..


내일 아버지의 퇴원이 결정되었다. 결국 의사도 간호사도 설득할 수 없었고, 혼자 집으로 돌아가서 생활해야 하기에 남편은 친척어른에게 이 소식을 전달했고 집에 오자마자 그 이야기를 쏟아낸다. 나는 충분히 상상되는 그 상황, 한참 어렸던 내가 내 생각을 용기 내어 이야기했을 때도 갑자기 잔잔하게 설명하던 그 목소리는 언성을 높였었다. 남편에게 무책임하다고 하셨단다.


그러면, 정신병원에 다시 강제로
가두는 게 책임감 있는 겁니까?


우리 부부는 둘 다 차마 말할 수 없었다. 그렇게 대들다가는 통화시간만 늘어나고 욕만 더 들을게 뻔하니 아마 남편도 적당히 화내고 적당히 마무리했으리라. 나 대신 참고 들어준 남편에게 저녁 한 상 차리고 쉬라고 하는 방법이 나의 최선이고 애정이었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어른들의 생각 중 하나는, 왜 욕하면서도 걱정하는 걸까?



아버지는 정신병으로 20-30대부터 지금 60대까지 거의 30년 이상을 가족들을 힘들게 했고 하나 둘 나가떨어졌다. 그런데, 그걸 꼭 한 두 명 붙잡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할머니는 나와 동생들만 가면 눈물을 훔쳤고 “너희가 불쌍하지~ 아고 아빠도 불쌍하고” 했다. 난 일찍부터 배웠다. 힘들고 슬프다해도 결코 울음은 해결해주지 않는다.


친척들은 쉴 새 없이 이런 날마다 동생들을 소환하며 자식들이 신경 안 쓰고 남의 집 자식이 애쓰냐고 한다. 게다가 집에 혼자 두면 쓰러지면 어쩌냐, 담배를 끊어야 건강하지. 등등 나는 들으면 어이없을 그 이야기를 싸우고 또 싸워도 하시니 듣기도 지친다. 내가 아버지 담배와 술을 끊게 할 거였으면 진작 끊으실 분이었을 거고, 그러면 정신병도 없었겠지 않나? 아니, 사고 칠 걱정에 전전긍긍해하시면서 어찌 잘 먹고 건강하길 바라며 또 전전긍긍해하시는 걸까?


건강하게 병원 가두는 게
그게 최선일까?
어른들의 이야기도 맞으나
나도 옳다.

나는 남편과 의논해서
우리 식대로 해결해 본다.
내일은 아버지 병원퇴원날
아버지가 쓰러져도 괜찮다.
나는 불효자를 선택했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드라마에 빠지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