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 1인기업_꾸준한 자기혁신이 성장과 수익의 답이다

1인기업이 갖춰야 할 경영철학 


안녕하세요 민트서파파입니다. 

이번에는 1인 기업에 대해 느낀 점을 연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인 기업은 결국 기업과 같은 형태이며, 혼자 한다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이 똑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그 혼자 한다는 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동안은 직장 상사가 시켜서 했다면, 이제는 자발적으로 자신이 결정해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나가야 한다. 아이디어부터 최종 판매까지 모든 걸 자신이 해내야 한다. 물론 일부분은 아웃소싱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체로 본인이 할 줄 알아야 하며 해야만 1인 기업이 효율적이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1인 기업은 본인의 의지와 결단력, 판단력이 모든 걸 좌우한다. 따라서 자신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하며 자기혁신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될 수 있을 것이다. 한 달에 얼마 벌었다고 홍보를 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그러나, 한 달에 얼마 버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자신이 성장하면서 꾸준한 수익이 발생되어야 한다. 


만약 자신의 브랜딩과 콘텐츠로 어려운 면이 있다면 자신의 브랜딩과 콘텐츠를 재확립해야 한다. 다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획부터 홍보 마케팅까지 이르는 과정을 더 완벽하게 해야 할 필요도 있다. 간절해야 한다. 나 혼자뿐이기 때문에 덜 간절하면 안 된다. 


일반 회사는 다수가 있기 때문에 나보다 더 열심히 일하거나 더 좋은 아이디어를 기획할 직원이 있다. 그러나 1인 기업은 외롭다. 외롭다기보다 독립적이고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봐도 된다. 하루하루 정면 돌파하는 과정을 즐길 줄 알아야 하며, 꾸준함과 축적의 힘이 생겨야 한다. 


결국은 자기 혁신을 해야 한다. 자기경영을 넘어 계속적인 혁신이 있어야만 1인 기업으로서 오랜 기간 동안 정상의 위치에 설 수 있을 것이다. 정상은 아니더라도 하산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하루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