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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acheal May 04. 2024

코칭심리학

9장 인지행동 코칭

스티븐 팔머 

카시아 시만스키


서론

인지행동 코칭(CBC)은 코치이가 그들의 현실적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인지행동 틀 안에서 인지, 행동, 상상 그리고 문제해결 기술과 전략들을 접목하여 사용하는 통합적 접근법이다. 

수행을 향상하며, 심리적 회복탄력성, 웰빙을 증진하고 스트레스를 방지하며 변화를 방해하는 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해결 및 해결 추구 그리고 인지행동 방법론을 사용하여 코치이가 실제 문제를 극복하고 성과 및 목표 달성에 대한 정서적, 심리적, 행동적 장애를 처리하도록 지원하는 이중 시스템 접근 방식이다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유익을 얻는다는 절약성의 원칙 


인지행동 코칭의 발견

엑픽테토스 철학 : 인간은 어떠한 사건이 아니라 그들이 택한 관점에 의해 혼란에 빠진다 

앨버트 엘리스(1962)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ABCDE 모델

아론 백 (1967) : 인지치료

도널드 마이켄바움 (1985) : 인지행동 치료와 스트레스 예방 훈련에 자기 대화의 관련성 강조

아널드 자라루스 (1981) : 다중양식 치료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인지치료와 행동치료는 점진적으로 서로 혼합되어 인지행동치료로 발전 

미국에서 인지적 코칭은 교육에서 우수성 추구를 지지하는 것에 초점 : 교사의 인지 과정 향상과 교사의 효능을 높이는 슈퍼비전 또는 동료 코칭 모델 

1990년 대 이후 개발된 인재행동 코칭은 인지행동, 다중양식, 합리적 정서 행동 그리고 문제 및 해결 중심 접근법에 적용된 이론적 개념과 전략을 통합함


이론과 기본 개념들

인지행동 코칭은 코치이가 스스로 코치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코치이가 미래에 대한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인지행동 코칭은 목표 수립 이론, 문제해결 이론, 정보처리 이론, 심리적 상호작용 이론, 사회인지이론(자기 효능감과 모델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았음 


문제해결과 해결 추구 체계 : PRACTICE

1. 문제정의 problem Identification 

무엇이 문제 또는 이슈인가?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가?

이것이 문제, 이슈, 고민이 되지 않았던 예외적 상황이 있는가?

문제 또는 이슈를 비틀거나 다르게 볼 수 있는가?

상황이 개선된다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오늘 문제 또는 이슈에 대한 해결 정도를 O(전혀 해결되지 않음)에서 10(매우 해결되었음) 간격의 척도에 표시한다면 어디에 해당하는가?

문제 또는 이슈를 비틀거나 다르게 볼 수 있는가?

내일 아침에 깨여보니 이 문제(또는 이슈 또는 고민이 사라졌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무엇이 달라지게 했는지 알아차릴 수 있는가?)

2. 현실적이며 타당한 목표 설정 Relistic, relevant goals developed

무엇을 성취하기 원하는가?

3. 대안적 해결책 마련 

대안은 무엇인가?

다안 기록하기

4. 결과 예상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각각의 가능한 해결책이 얼마나 유용한가?

해결책의 유용함에 대해 0(전혀 유용하지 않음)에서 10(매우 유영함) 척도에 표시

5. 가장 실행 가능한 해결책 마련

무엇이 가장 실현 가능한 해결책인가?

이제 가능한 솔루션을 고려했는데, 가장 실현 가능한 솔루션 또는 실용적인 솔루션은 무엇인가?

선택된 해결책을 처리가 가능한 단계로 나누어 실행하기

6. 선택된 해결책 실행

선택된 해결책을 처리가 가능한 단계로 나누어 실행하기

7. 평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가?

성공에 대해 0에서 10까지의 척도에 표시

무엇을 학습할 수 있었는가?

지금 코칭을 마무리할 수 있는가? 아니면 다른 이슈나 우려 사항을 다루거나 논의하기를 원하는가? 

STIR : 문제선택, 해결책 마련, 해결책 실행, 결과 검토

PIE : 문제정의, 해결책 실행, 결과 평가 


다섯 가지 상호 교환적 양식 : SPACE 

애저튼 : 생리, 행동, 인지, 정서의  양식과 외부 환경인 사회적 맥락 사이에는 상호성이 있다

예를 들어 면접을 보러 가는 (사회적 맥락) 사람은 그 상황이 어려울 것(인지/판단)이라고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 판단은 불안(정서)을 촉발할 수 있고 불안에 대한 생리적 반응은 땀과 신체적 긴장(생리적)을 증폭해서 대기실을 서성이게(활동/행동) 만들 수 있다. 

코치이의 목표 확인. 일반적으로 특정 상황에 대한 코치이의 반응을 변화시키는 것을 포함

상황에 대한 사전 SPACE 분석

사고 오류, 뜨거운 인식 및 자기 패배적 행동을 규명하여 이해도 심화

협업을 통해 현실적인 생각과 같이 더 유용한 전략과 개입을 개발 


평가

인지행동 코칭의 핵심 특징은 평가와 사례 개념화이다. 이는 첫 코칭 세션에서 시작되며 필요에 따라 코칭 과정 중에 수정될 수 있다. 필수적으로 코치이의 참여 이유와 목표를 포함한 전기적 자료들을 수집하고 인지적 체계 안에서 개념화하고 이를 코치와 공유한다.


ABCDEF 코칭 모델

A : 촉발 사건 또는 역경을 뜻한다

B : 그 사건에 대한 신념

C : 정서적, 생리적, 행동적 결과

D : 도움이 되지 않는 신념의 논의 

E : 촉발 사건을 다루는 효과적인 새로운 접근

핵심적으로 혼란을 일으키는 신념은 주로 완고하고 유연하지 않으며 비경험적, 비이성적이며 기능적이니 않다고 보았다. 그는 이를 비합리적 신념이라고 하였다


A (촉발사건) : 면접

B (A에 대한 신념) : 면접은 어렵고 끔찍할 것이다. 나는 반드시 면접을 잘해야만 한다. 나는 면접 실패를 견딜 수 없다

C (결과) : 과도한 불안(정서), 대기실에서의 서성대는 행동, 면접에서의 낮은 수행 (행동), 땀, 가슴 떨림 등과 어깨의 건강 (생리적) 

D (논의) : 면접이 정말 끔찍할까? 인터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실제로는 거의 끔찍할 정도는 아니다. 왜 잘해야 하는가? 잘하는 것이 매우 좋긴 하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실패를 견딜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일까? 이제까지 내 생각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내 삶을 잘 꾸려 나가고 있기에 나는 살아 있는 증거다

E (효과적인 새로운 접근) : 면접에 집중된 신념에 초점을 맞추어라, 불안이 아닌 관심을 느껴보라, 방을 서성이지 마라. 생리적 반응을 줄여보라. 예를 들어 긴장감을 낮춰라

F (미래에 초점) : 업무 목표 성취에 집중하라. 면접에서 불아늘 줄일 방법을 습득하라. 좀 더 융통성 있는 완벽주의자가 되고 나는 잘해야 한다라고 요구하지 않는 것을 배운다 

 

변화 과정

1. 실용적이며 정서에 초점을 둔 문제해결 및 해결 중심 기술에 대한 습득과 개선

2. 융통성 없고, 성과를 방해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고, 태도 및 신념에 관한 규명, 도전과 변화

3. 서오가 향상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사고, 태도 및 신념을 장려하는 유연한 사고 유형 개발

4. 좌적에 대한 높은 저항력, 확장된 자기 수용 및 향상된 생리적 회복탄력성 개발


인지행동 코칭의 효과

그랜트(2001) 연구에 따르면 행동주의 코칭이 학습 수행을 향상하도록 했다면, 인지 기반 코칭은 정신건강, 자기-조절과 자기-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시간이 지나도 지속해서 유지되는 수행 능력의 향상은 물론 웰빙 또한 증진하게 되었음 


프랙티스

인지행동 코칭의 목표

현실적 목표 달성

어려움 또는 문제 들을 축소 및 해결

새로운 기술 습득과 대처 전략 개발 

잘못된 사고, 스트레스 유발사고, 수행 방해사고, 부정적 자동적 사고, 필요하다면 중간 및 핵심 신념 수정

사고의 기술, 스트레스 경감 사고, 수행 능력 향상 하고, 필요하다면 현실적이고 유용한 중간 및 핵심 신념 개발

자기-코치되기


코칭 세션의 구조와 세션 사이의 과제

구조화된 접근은 코치이가 세션에서 다룰 주제를 코치와 협상하여 사용 가능한 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할 수 있다 

1. 코치이의 현 상태에 대한 간략한 확인, 예: 최근 어떻게 지냈는가?

2. 세션에서 다룰 주제에 대한 협의. 예 : 오늘의 주제로 무엇을 하고 싶은가?

3. 세션 사이의 과제 점검. 예 : 지난주 과제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4. 이슈 또는 문제 다루기. 예 :' 이제 오늘 주제에 대해 논의해 봅시다

5. 세션 사이의 과제에 대한 협의

6. 세션 피드백 예 : 오늘 세션에 대한 피드백이 있는가? 


세션 사이의 과제를 점검하는 것은 코칭의 중요한 측면이다. 


문제 획득과 유지

인지행동 이론은 문제가 다원적 요인들에 의해 발달한다고 본다 

관련 이슈를 다루지 않고 회피하면 문제는 계속 유지될 수 있다. 문제를 지속시키는 요인으로는 기술의 부족,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수행알 방해하는 생각들, 사고의 오류, 현실적 목표 성취에 방해가 되는 중간 신념과 핵심 신념이 있다


인지행동 코칭 프로그램의 전형적 구조

팔머(2007)는 코칭 프로그램의 구조 제안

세션

1-2 간단한 이중 시스템 사례 구성, 목표 설정과 개입. 성취 가능한 SMART 목표 달성에 집중(60분~120분)

2-4 필요한 경우, 몇 가지 지속적 평가, 그렇지 않다면 목표 성취에 집중

2-6 방해받는 목표 또는 과제 과정이 있다면 심리적 장애들에 집중. 특정 문제를 구체화하기 위해 전체 평가 필요

1-8 대부분 코치이가 효과적이었다고 보고하면 코칭 종결 가능 


인지적 기술들과 전략들

사고의 오류 명료화하기

인지왜곡: 인지적으로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비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부정확한 추론을 하거나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경험적 증거를 바탕으로 결과를 예측하여 일어나는 과정상의 오류

마음 읽기/섣부른 결론에 도달하기 : 관련 정보를 습득하기 전에 결론을 예측 예) 업무의 근무를 하지 않는다면, 나는 해고될 것이다

흑백 논리사고 : 매우 훌륭한 또는 매우 형편없는과 같이 극단적 기준으로 경험을 평가. 예) 그녀는 언제나 지각한다

비난 :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거나 누군가 또는 어떤 것을 비난 예) 이것은 전부 그녀의 잘못이다. 그녀는 편지를 보내라고 다시 말해 줬어야만 했다

개인화 : 사건을 개인의 것으로 만듦. 예) 만약 우리 팀의 제안이 거절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점치기 : 언제나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 예) 나는 다음 주 정리해고 될 것이란 사실을 안다

정서적 합리화 : 감정을 사실로 착각 예) 나는 매우 긴장된다. 나는 이 합병이 실패할 것이란 사실을 안다

라벨링 : 자신 또는 타인을 설명하기 위해 라벨 또는 전반적 평가를 활용 예) 나는 완전 바보다 또는 시험에서 불합격은 완전한 실패자라는 것을 반증한다

당위성 : should, must와 같이 경직되거나 융통성 없는 사고, 자신과 타인에 대해 당위성을 요구 예) 그는 그 프로젝트에서 일을 더 잘했어야만 했다

극대화 또는 파국화 : 지나치게 부분을 부풀리기 예) 그 미팅은 내가 참석한 미팅 중에 최악이었어

최소화 : 상황을 만든 하나의 요소를 최소화. 예) 내가 좋은 성적을 받다니, 이건 분명히 시험이 쉬웠다는 듯이야

낮은 인내력 또는 난 걸 견딜 수 없어 : 스스로 나는 견딜 수 없어 알고 말하며 보이는 좌절과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낮은 인내력

부인 : 중요한 대상에게 자신이 거짓된 사람 도는 사기꾼으로 드러날 것이라 믿음. 예) 만약 내가 잘못하면 그들은 진짜 내 모습, 완전 사기꾼을 볼 거야 

사고 기술들

사고의 오류 기록하기 : 수행력이 떨어지고, 일을 미루고,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생각하는 사고의 오류가 무엇인지를 자신에게 묻고 적어본다

당신 자신의 친구가 되기 : 친구나 동료가 비슷한 실수를 저질렀다면 당신이 자신에게 하는 것처럼 비판적이고 가혹할까? 사보투어 목소리를 밀어내고 자신의 긍정적 측면을 간과하지 않는다

상대적 생각 : 상황이나 결과를 끔찍한 대 탁월함과 같은 절대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다면 어딘가 중간 지점을 찾도록 하라. 이는 상황에 대한 관점을 객관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상황과 사람은 너무 복잡하여 극단적인 관점에서 볼 수 없다

증거 찾기 : 때때로 상황에 관한 우리의 평가는 약점이 있다. 만약 자신의 수행이 형편없었다고 믿어진다면 부정확할 수 있는 가설을 만들기보다, 타인의 피드백을 들어본다. 만약 어떤 상황에 머무르는 것이 견딜 수 없다고 생각되면 테스트해보고 몇 분 더 머물러 본다 

라벨링 하지 않기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전반적 평가를 피하라. 우리는 완전한 바보 또는 완전한 살패자로 평가하기에 너무 복잡하다. 자신 또는 타인의 특정 행동에 대한 라벨을 붙였다면 그 즉시 그 라벨이 타당한가에 대해 질문을 던져보라

좀 더 이성적으로 사고하기 : 틀림없다, 해야 한다, 당연하다,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끔찍한 일이다, 난 이것을 참을 수 없다 등과 같이 정서를 자극하는 단어들은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고 수행을 방해한다. 이 정도면 괜찮다. 이것은 바람직하다 등과 같이 정서를 덜 자극하는 표현들은 우리를 더 이성적으로 만들어 준다 

넓게 보기 : 주어진 상황과 문제에 전적인 책임이 자신에게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 관련 다른 측면을 리스트로 적고 100% 자신이 비난받아 마땅한지 생각해 보라 


생각검토와 수행 방해 사고 직면을 위한 탐색 안내와 소크라테스식 질문들

당신의 신념에 대한 증거가 어디에 있는가?

당신의 신념을 반박할 어떠한 증거가 있는가?

흑백 논리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조사방법

동료나 친구와 같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확인해 본다

양식사용

양식을 사용하여 스트레스 유발 사고를 스트레스 경감 사고로 수정하는 것이다

정동 라벨링

실제 또는 상상의 상황에서 코치이가 느끼는 정서에 대해 이름을 지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정서와 인지 사의의 연결을 보도록 도울 때 사용된다 

하향하는 화살

코치이의 부정적 자동 사고들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과 관련된다

추론의 사슬

처음에 문제라고 여겨졌던 것들이 실제로는 근본적 두려움이 아닐 때가 많다

코치이의 두려움은 직면되지 않으며,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신념과  정서적 결과를 연결, 촉발사건과 정서적 결과를 연결

신념의 비용-편익 분석

비용-편익 분석은 중간 또는 핵심 신념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를 고수할 때의 장단점을 강조한다. 다음 단계는 더 도움이 되는 반대 신념을 개발하는 것이다 

비블리오테라피와 비블리오트레이닝

코치의 제안으로 코치이가 자신의 특정 문제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 자기 훈련을 활용하는 것이다.

심상 기법들

동기 심상

동기심상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시작하면서 코치이에게 그들의 특정 문제를 다루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채 남은 삶을 시각화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그 특정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그것들이 사라진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상상하도록 한다 이 기술은 코치이가 삶의 문제나 이슈를 다루기를 꺼리거나 모호하게 여길 때 동기화하는 데 사용한다

대처 심상

코치에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해하는 문제 또는 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을 상상하도록 촉진한다. 이는 중요한 미팅에 늦었을 때 두려움이 커지는 것과 같이 예상되는 문제들에 대한 대처를 상상하는 것을 포함한다. 대처 심상은 한 개인이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낸다는 성취의 심상과 혼돈되서는 안된다 

행동 전략들

시간 관리 전략들

비효율적인 시간 관리 기술은 인지행동 코칭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보편적인 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지연과 연결된 수행 방해 사고에 함께 맞서면서 코 치이는 우선순위 결정, 리스트 작성 등과 같은 효과적인 시간 관리 전략 적용을 배운다.

자기주장 훈련과 의사소통 기술들

자기주장은 흔히 코치이의 마음속에서 공격성, 그리고 괴롭힘과 관련된 특징으로 오해되기도 하였다. 인지행동 코칭은 코치이가 주장과 공격의 차이를 구별하도록 교육한다. 새로운 행동 강화를 목적으로 코치는 코치이가 행동 방해 사고를 평가하거나 가정을 멈추도록 이끌거나 도우며, 역할극이나 실험을 활용한다 

이완과 마음 챙김

이완과 마음 챙김 전략들은 이완과 마음 챙김 상태를 증진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된다. 이완과 마음 챙김 대본을 세션 내에서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코치이가 이완 또는 마음 챙김 과정을 설명하는 적절한 앱을 내려받도록 한다. 이것은 스마트 폰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행동 실행

인지행동 코칭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이는 코칭 세션 내에서 또는 세션 외적으로 세션과 세션 사이에 주어지는 과제 일부로 친구들과의 만남 또는 직장에서 적용될 수 있다. 이 경험을 협력적 방법으로 구성되며 기록 검토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발표하는 동안 목소리가 갈라질 것이라고 믿는 코 치이는 직장 동료들 앞에서 모의 발표를 하고 그 결과를 기록해 보는 실험을 계획할 수 있다 

어떤 코치이에게 가장 유용한가?

직무 또는 학업수행, 대중연설, 웰빙, 시간관리, 의사결정, 문제해결, 정서 및 분노 조절의 증진 또는 개선을 원하는 코치가 들에게 유익한 방법이다.

무리기, 자기주장의 부족, 직업 전환에서의 우유부단, 발표 불안과 같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정서적 책임을 수용하지 않는다 - 따라서 자신이 행동하기에 앞서 다른 요인들을 문제의 원인이라 비난하며 그러한 요인들이 변해야 한다는 기대를 한다

코칭에 대한 자기 책임을 수용하지 않는다 - 그들의 실질적, 정서적 문제들. 변화를 막는 것들에 대해 맞서려는 노력을 강하게 회피 또는 저항한다

임상적 장애 - 우울과 같은 몇몇 임상적 장애들은 동기와 목표 중심적 행동을 감소시킨다 

논의 포인트

1. 코칭에서 절약성 원칙이 어떠한 면에서 중요한가? 제시한 사례연구에 이 원칙이 반영되었는가?

2. 인지 행동 코칭은 피상적이다. 이에 대해 논의해 보라

3. 코칭에서 심층적인 인지행동 사례 개념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이는 나태하며 비윤리적일 가능성이 있는가? 이에 대해 논의해 보라

4. 코치이에게 자기 계발이나 셀프 코칭 자료를 읽게 하는 것이 목표 달성에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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