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얼라이언스 Mar 21. 2022

5편. 스타트업 투자사들은 ESG를 어떻게 바라볼까?

22.03.2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찾아온 차차입니다. 2022년이 시작된지도 어느새 3개월이나 지났네요. 스타트업 생태계 이슈를 쉽게 알아보는 인포데스크는 흥미로운 데이터로 찾아왔습니다. 작년 9월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서 개최한 ESG 토크콘서트, 기억나시죠? 스타트업 생태계의 ESG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나눴었는데요.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토크콘서트 이후, 트리플라잇과 함께 지난 몇달간 스타트업 벤처캐피탈과 액셀러레이터의 ESG투자 현황과 전망을 조사하고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리포트 보러가기)

이번 인포데스크에서는 이 리포트가 어떤 데이터를 담고 있는지 간략하게 요약해 보여드릴게요! 


➜ 투자사가 체감하는 ESG 관심도는 '70점'

국내 스타트업 투자사가 체감하는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ESG 관심도는 100점 만점에 70점(5점 척도 환산)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사 2곳 중 1곳은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ESG 관심도가 높거나 매우 높다고 답했습니다. 관심이 없거나 낮다고 답변한 비율은 20.5%에 불과했는데요. 점점 ESG 투자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투자 단계에 따라 ESG 관심도가 높아는 환경을 체감하는 비율도 달랐는데요.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ESG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을 체감하는 투자사는 Pre-IPO 단계에 주목하는 투자사였습니다. Pre-IPO 단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투자사 62.9%가 ESG투자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반면 Pre-IPO 이전 단계에 투자하는 투자사는 46.1%만 ESG관심도를 체감하고 있다고 응답했어요.




➜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ESG 관심도가 높아진 이유는?

한편 투자사들은 ESG에 대한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관심도가 높아진 이유로는 ‘정부 정책/규제 대응(65.6%)’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는데요. ‘환경/사회적 문제 중요성 인식(56.6%)’, ‘고객(LP, 출자자) 관심 및 요구(42.6%)’가 뒤를 이었다. 정부, 고객(출자자) 등 주요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환경 문제나 사회 문제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의 ESG 관심도가 높아진 이유 TOP3


➜ 투자사 63.9%는 실제 ESG투자를 고려 중!

스타트업 투자시 실제 ESG를 고려하는 투자사는 63.9%로 나타났습니다. 

이 응답자들은 투자 프로세스에 ESG 요소를 고려하게 된 가장 큰 계기로 ‘환경/사회적 문제 중요성 인식(26.9%)’을 가장 많이 꼽았는데요. ‘정부 정책/규제 대응(20.5%)’과 ‘고객(LP·출자자) 관심 및 요구(9.0%)’가 뒤를 이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과정에서 ESG를 고려하고 있지 않은 투자사는 ‘수익률에 도움이 안될 것이라 판단(22.7%)’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ESG투자를 유지하거나 확대하겠다'고 답한 투자사는 '77.9%'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PE 등 투자사들 77.9%는 앞으로 ESG 투자를 유지하거나 확대하겠다고 답했는데요. 이 응답자들을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절반 이상인 56.6%가 ‘일정 수준 이상 ESG 투자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또한 21.3%는 ‘ESG 투자를 전략의 핵심으로 여기고 확대할 계획’이라며 적극적인 투자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사의 향후 ESG 투자 전략

➜ "ESG를 고려한 투자는 투자 리스크 관리에 도움"

우리는 ESG 투자를 통해 기대하는 성과를 ‘투자 수익률’과 ‘투자 리스크 관리’로 나누어 조사해봤는데요. ESG 투자가 투자 수익률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38.5%에 불과한 반면, 투자 리스크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은 60.6%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실질적인 투자 수익률보다는 모험 투자를 하는 스타트업 투자사들이 투자 위험을 경감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ESG를 바라보고 있는거죠.

➜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중 ‘환경’에 주목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중 스타트업 투자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환경'이었습니다. 현재는 전체 투자사의 41.8%가, 미래에는 47.1%가 E, S, G 중 주목하는 분야로 ‘환경’을 꼽았습니다. 아무래도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이겠죠. 지구온난화 등 급격한 기후변화로 지구와 인류가 머지않아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늘어나고 있어요. 스타트업과 투자사들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찾는 거겠죠.

지구: 편안하게 쓰세요...


➜ 투자 단계별 ESG 중점 항목은?

초기 투자 단계(Pre-seed ~ Series A)에서 가장 많이 고려하는 ESG 요소는 ‘친환경 제품 개발 및 특허 획득(14.0%)’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사회 전문성 및 투명성(9.7%)’과 ‘법률 규제 및 리스크 관리(8.7%)’가 뒤를 이었습니다. 

후기 투자 단계(Series B ~ Pre-IPO)는 리스크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응답자 12.8%가 가장 많이 고려하는 ESG 요소로 ‘법률 규제 및 리스크 관리를 꼽았죠. 다음으로 ‘주주 권리 보호 및 소통(10.0%)’, ‘이사회 전문성 및 투명성(9.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후기 투자 단계로 갈수록 지배구조 항목에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 ESG투자를 할 때 진입장벽은 '측정'

국내 투자사들이 스타트업에 ESG 투자를 고려할 때 가장 큰 장벽으로는 ‘평가와 성과 측정의 어려움(25.4%)’과 ‘투자 시 필요한 ESG 정보 및 데이터의 부족(20.5%)’이 각각 1, 2순위로 꼽혔어요. 산업통상자원부가 2021년 12월 K-ESG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는데요. 다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ESG 관련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이를 바탕으로 평가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점점 ESG투자가 늘어날 상황을 대비해 앞으로는 스타트업의 ESG 성과 측정을 위한 전문성 강화와 지원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창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ESG 경영 실천계획'을 사업계획서에 명시하도록 적혀있는데요. 앞으로 정부 지원사업에도 ESG 평가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더욱 스타트업과 지원기관, 투자기관이 ESG에 관심을 가져야할 때가 온 듯 합니다! 


추신 1. The Big Wave : ESG 스타트업 투자사 인식조사 보고서를 더 자세히 보고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The Big Wave : ESG 스타트업 투자사 인식조사 보고서'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4편. 뜨거운 감자, '온라인 플랫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