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잔디(JANDI)

협업과 팀 커뮤니케이션에 최적화된 업무용 메신저

스타트업 탐구생활에서는 스얼 매니저가 관심 있는, 좋아하는 또는 '진짜로' 사용하고 있는 스타트업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세 번째로 소개드릴 스타트업 탐구생활의 주인공은 업무용 메신저 '잔디'입니다.


잔디는 협업과 업무 커뮤니케이션에 특화된 업무용 메신저인데요. 잔디의 주요 기능은 파일 관리부터 보안까지 업무에 필요한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데모 영상을 보면 잔디가 어떤 서비스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1yS2DRBVgjI

업무용 메신저 잔디 데모 영상 (출처: 잔디 공식 유튜브)


서비스 소개에 앞서 저의 과거(?)를 먼저 고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잔디는 제가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생활을 경험한 곳이기도 한데요. 당시 협업 툴이 필요한 곳에 찾아가 서비스를 알리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잔디는 가장 잘 알고 있는 서비스이자 사용 경험이 길어 이번 탐구생활 주인공으로 선정하게 되었는데요. 잔디의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소개해보겠습니다.




다른 메신저 기반의 협업 툴과 마찬가지로 잔디에서도 주제별 대화방 생성이 가능합니다. 잔디에서는 이를 토픽(Topic)이라고 부르는데요. 팀/업무/프로젝트 등 주제에 맞는 토픽을 생성하여 각 토픽에 맞는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다른 유사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여러 개의 토픽을 개인화하여 폴더링 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토픽 외에도 업계 뉴스 토픽이나 맛집 공유 토픽, 연동 기능을 활용한 일정 공유 봇 토픽, 날씨 토픽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협업 툴에 공통된 부분이지만 주제별 대화방 생성만 잘해도 업무 효율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잔디에서도 대화방에서 멘션(@) 기능을 활용해 특정 멤버를 지목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잔디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능은 즐겨찾기할 일로 추가 기능인데요. 별도의 메모나 To-do-list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중요한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IMG_5006.PNG 잔디의 [할 일] 탭 화면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다 보면 파일을 빈번하게 공유할 텐데요. 잔디에서는 파일 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파일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 기간, 게시자 등에 따른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업무에 특화된 파일 유형별로 검색이 지원되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IMG_5007.PNG 잔디의 파일 검색 화면



구글 드라이브, 트렐로, 지라, RSS 등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외부 서비스 역시 잔디에 연동할 수 있는데요. 다른 유사 서비스가 조금 더 개발 친화적이라면 잔디는 친숙한 모바일 앱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잔디 안에 있는 다양한 이모티콘도 즐겨 사용하는 편이었습니다.


KakaoTalk_Photo_2018-07-29-21-06-48.jpeg 잔디의 이모티콘



이 외에도 최근 유용하다고 생각한 잔디의 기능은 멤버의 권한 설정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제가 최근에서 알게 된 기능인데요. 인턴이나 아르바이트생 등 한시적으로 근무하는 인원에 활용하거나 외부인과 협업하는 특정 토픽 방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간략히 잔디 서비스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잔디 서비스의 자세한 기능이나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은 공식 사이트 및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게시글 중에 잔디 활용 팁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잔디 공식 사이트: https://www.jandi.com/landing/kr


잔디 블로그: http://blog.jandi.com/ko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 벨루가(Velu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