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얼라이언스 Oct 26. 2018

#12. 진실성Integrity

성공하는 창업가의 12가지 특징 (12)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리디북스가 번역 제작한 업프론트벤처스 마크 수스터의 '무엇이 창업가를 만드는가'를 감수하고, 본문을 한 챕터씩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브런치를 통해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리디북스에서 무료 전자책으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나는 아주 진실한 창업가에게만 투자할 것이다. 진실성은 사실 ‘창업자의 특징’ 목록의 하나이기보다는 부록이라고 이해해 주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그 자체로 논란의 여지가 있음을 안다. 하지만 나는 이 마지막 특징을 추가해야 한다고 느꼈다. 이것이 내게는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나는 이 특징이 성공적인 창업가가 되는 것과 완전한 상관관계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명백하게 창업가가 지녀야 할 특징은
‘진실성’ 또는 ‘정직’이라고 생각한다


진실성이 없는 사람에게 투자해서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하더라도 나는 사양할 것이다.


이 말이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회사는 파트너 미팅에서 이런 사항들을 검토한다. 발표할 때 CEO에게 뭔가 수상한 구석이 느껴지는 회사를 검토한다면, 진실성은 향후 우리 파트너 회의에서 중요한 화두가 된다. 몇 달 전에 우리는 금융 서비스 사업에서 수억 달러를 벌어들였던 CEO의 발표를 들었다. 그는 현재 시장 상황을 활용해서 돈 벌 계획이 있다고 했다. 발표 이후 우리가 논의한 내용은 주로 그 CEO가 진실성이 떨어져 보인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그가 실제로 어떻게든 돈은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우리와 함께 일할 유형의 사람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엄청나게 빠른 성장을 보인 회사의 또 다른 CEO가 우리 회사에 와서 발표했다. 이 회사는 우리가 거대한 규모로 계속 성장하리라 믿는 분야의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우리는 이 회사에 투자하는 데 매우 관심이 있었다. 계약 체결 전 최종 실사 기간에 이 회사 CEO가 우리에게 알리지 않은, 범죄 혐의로 체포된 적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 일에 대해 그는 “엇, 제가 이미 얘기한 줄 알았네요. 저희가 만난 다른 투자자들에게는 말한 게 분명한데, 제 실수였어요.”라는 변명을 늘어놓았다. 나는 그가 투자 협의를 했던 그가 말한 다른 두 회사에 전화했다. 확인 결과, 그는 다른 두 회사에게도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고, 두 회사 모두 실사 중에 이 사실을 발견했다는 걸 알게 됐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원래의 범죄 사실보다도 그 후 그가 아무 거리낌 없이 거짓말을 한 사실이 내 마음에 걸렸다. 처음부터 이 사실을 공개했다면 우리가 어떻게 대응했을지 모른다. 절대 알 수 없는 일이다. 아마 이 사람에게는 VC에게 투자받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 아닌 것 같다. 개인적으로 그를 정말 좋아하고 나와 통한다고 느꼈던 나로서는 당황스러운 일이다. 그리고 그의 비즈니스는 여전히 번창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는 내가 아는 대부분의 VC들이 돈을 윤리적으로 버는 걸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따라서, 초기 단계에 투자하는 평판 좋은 VC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진실성이 필요하다는 걸 고려해야 한다. 나는 많은 언론 들이 VC와 도덕성과의 관계에 대한 글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VC 대부분의 경우가 그러하다는 걸 많은 VC들을 만나봐서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기업들이 막대한 돈을 벌기 시작하면 언론 매체들이 회사의 진실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 쉽다.


유감스럽게도 진실성이 없는 사람도 성공하거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진실한 창업가들의 목록에 올리고 싶지 않은 억만장자 CEO를 안다.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서 자기 회사를 매우 큰 기업으로 만들었다. 업계와 사내에서 사람들은 그를 존경하지만,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는 퍼스널 마케팅(Personal Marketing)에 많은 돈을 쓰기 때문에, 이야기는 그가 원하는 대로 작성된다. 하지만 나는 가까이에서 그의 모든 행동거지를 보았으므로 그의 행동에 진실성이 담겨 있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나는 역사적으로 가장 유명한 기업들의 몇몇 비슷한 기술 임원들에 대해서도 이런 비슷한 말을 들었다.


나는 그 사람이 아주 행복한 사람이 아님을 안다. 돈으로 많은 것을 살 수 있지만, (많은 격언들이 말해주듯) 행복을 살 수는 없다. 나는 진정한 행복이란 성취감에서 나오며, 당신의 양심이 옳다고 말하는 바를 베풀고 행하는 데서 나온다고 믿는다.


당신이 평생 얼마만큼의 사업적 성공을 거두든지 간에 진실한 사람이 되는 것이 낫다.


©Upfront Ventures

마크 수스터 Mark Suster

미국의 유명 창업가이자 벤처캐피털리스트다. 액센츄어(Accenture)의 미국, 유럽, 일본 지사에서 10년간 일한 뒤 두 번의 창업을 경험하고, 2007년 스타트업 투자자로 변신했다. 본인의 글로벌한 업무와 창업 경험에서 나온 통찰력을 자신의 블로그 '테이블의 양쪽’을 통해 활발하게 전하고 있다. LA의 업프론트벤처스(Upfront Ventures)의 매니징디렉터로 일하면서 트루카, 버드 등 혁신적인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유니온스퀘어벤처스의 프레드 윌슨과 함께 대표적인 글을 잘 쓰는 벤처캐피털리스트로 유명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11. 업계 경험Domain Experienc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