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풀 Oct 17. 2023

나는 누구인가? 그리고 왜 살아가는가?

2. 잊고 있었던 퍼즐 조각들을 찾아라


  자기계발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이키가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키가이는 생명을 의미하는 ‘이키’와 목적을 의미하는 ‘가이’의 두 단어가 조합된 합성어입니다. 그리고 이 단어를 직역하게 되면 ‘삶의 목적’, ‘존재의 이유’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석을 조금 풀어보면 ‘나를 아침에 일어나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재해석 해볼 수 있습니다.


  이전 목차에서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주장했지만, 조금 더 나아가서 좋아하는 일과 더불어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 봐야합니다.





  

    잘하는 일 + 좋아하는 일 + 돈 되는 일 = 삶의 목적 부재  


    잘하는 일 + 좋아하는 일 + 세상에 필요한 일 = 가난  


    잘하는 일 + 돈 되는 일 + 세상에 필요한 일 = 공허함  


    좋아하는 일 + 돈 되는 일 + 세상에 필요한 일 = 불안함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 돈 되는 일, 세상에 필요한 일 네 가지 요소가 겹쳐졌을 때 비로소 내 존재의 이유인 궁극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을 수 있으며, 이를 ‘이키가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를 단순하게 보더라도 해당 네 가지 요소들이 겹쳐지는 상황이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키가이를 찾기 위해서는 각 요소들 마다 우선순위를 매겨 리스트를 작성하고, 해당 리스트를 비교해가며 이상적인 조합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의 케이스들을 정리해두고, 직접 다양한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험을 통해 우선순위가 변동되기도 하고, 더욱 확고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가 궁극적으로 아침에 눈을 뜨게 만드는 이유에 대해서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지금보다 더욱 값진 인생을 살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에 대한 이상과 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