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화, 인포그래픽 등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을 중심으로
- 이미지 선정 및 배치는 텍스트 내용만큼 중요
- 긴 텍스트 콘텐츠일 경우, 일러스트 적극 활용
- 아래 이미지 참고
> NY Times 기사 "77 Days: Trump’s Campaign to Subvert the Election" (바로 가기)
> '트럼프 선거 불복 77일' 훑는 기사의 최상단에 아래 일러스트 삽입
- 활용했던 일러스트를 B2C로 판매할 수도 있음
> NYT Store (바로 가기)
- 멋진 작품이 꾸준히 공급되는 시스템 구축한 경우에 가능
> NY Times 사례 - Gail Bichler 크레에이티브 디렉터, "우리는 작품이 파생적이고, 지나치게 스타일링되거나, 유행을 따르는 예술가들을 피한다"
- 특집 페이지 운영해 콘텐츠 확장 (바로 가기)
- ① NY Times
> 일러스트만으로 새로운 담론 형성
- ② SBS 데이터저널리즘팀 마부작침 (바로 가기)
> 뉴스레터에 활용했던 일러스트 이미지를 별도 특집페이지에 모아서 아카이빙
> 80여 점의 그림
> 연관 콘텐츠(퀴즈)로 쌍방향 소통
- '신선하고도 공감가는 일러스트 = 새롭고 설득력 있는 관점을 제공하는 언론/출판사' 도식화
> The New Yorker 사례 - Christoph Niemann 뉴요커 표지 디자이너 "추상과 상호작용 사이에서 끊임없이 줄다리기"
- 온라인 맞춤형 동적 일러스트 제작/활용
> gif 활용
>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용 콘텐츠로도 활용 가능
https://brunch.co.kr/@steelw2fo/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