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콘텐츠 시장 분석② [21.02.09]
네이버 콘텐츠, 전체 매출의 9.1%
타사 서비스/플랫폼 지분 교환·인수로 브랜드 확장
카카오 콘텐츠, 전체 매출의 46.8%
개발/제작사 인수 혹은 계열사 합병해 콘텐츠 제작 역량↑
두 회사 모두 글로벌 시장 진입 준비중
총 12개
- TV연예, 네이버TV, V LIVE, 웹툰, 웹소설, 시리즈, 시리즈온, 뿜, NOW, VIBE, 네이버게임, 오디오클립, 그라폴리오
콘텐츠 내용
- 웹툰, 뮤직, V LIVE, SNOW 등
네이버 콘텐츠 부문 매출(단위 : 원)
☞ 20년 4분기(4Q20) : 1389억원(전체 매출의 9.1%, YoY 48.8%↑, QoQ 20.9%↑)
☞ 20년 3분기(3Q20) : 1150억원(전체 매출의 8.4%)
- 별첨 1, 2 참고
(1)빅히트에 4100억원 투자(21.01.27)
- 빅히트 자회사 BeNX 지분 49% 사들여
- ‘브이라이브’를 위버스컴퍼니로 양도하고, 위버스와 서비스를 통합한다는 계획
- 새로운 통합 플랫폼 출범 예정
(2)캐나다의 ‘왓패드’ 인수(21.01.21)
- 지분 100%를 6532억5050만원에 사들이기로 함
- 세계 각국에서 90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웹소설 유통 서비스
- 왓패드와 네이버의 웹툰 유통 서비스의 글로벌 월간 순 사용자(MAU) 1억6000만 명
- 왓패드 사용자의 80%가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인 ‘Z세대’
(3)CJ 그룹 전략적 지분 투자(20.10.26)
- CJ ENM 1500억, 스튜디오드래곤 1500억
- 글로벌 시장 콘텐츠 경쟁력 보강
- 네이버 IP 기반 콘텐츠 제작 및 CJ 보유 콘텐츠를 활용한 유통 강화
- 별첨 3 참고
(4)YG엔터테인먼트(2017년), SM엔터테인먼트(2020년) 각각 1000억원 규모로 투자
총 9개
- 카카오페이지, 카카오TV, 카카오뮤직, 카카오프렌즈, Daum웹툰, 1boon, 멜론, 멜론티켓, 카카오게임
비즈니스 모델
- 게임 : 채널링 또는 퍼블링을 통해 파트너와 제휴, 최근 직접 개발한 게임 서비스
- 뮤직 : 음악 콘텐츠 이용권 판매, 판매, 티켓 판매, 음원 유통
- 유료콘텐츠 :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 이용권 판매, 외부 플랫폼에 원천 스토리 공급
- IP 비즈니스 : 카카오 프렌즈IP 활용한 캐릭터 상품 판매,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음반 유통, 영상 제작/판매
- 하단 별첨4 참고
카카오 콘텐츠 부문 매출(단위 : 원)
☞ 2020년 4분기(4Q20) : 5781억(전체 매출의 46.8%)
- 게임 1408억(YoY 33%↑, QoQ 6% ↓)
- 뮤직 1551억(YoY 1.2%↑, QoQ 0.4% ↓)
- 유료 콘텐츠 1636억(YoY 233%↑, QoQ 10% ↑)
- IP 비즈니스 기타 1186억(YoY 25%↑, QoQ 30% ↑)
☞ 2020년 3분기(3Q20) : 5460억(전체 매출의 47.8%)
- 게임 1504억
- 뮤직 1557억
- 유료 콘텐츠 1484억
- IP 비즈니스 기타 915억
- 하단 별첨5, 6 참고
(1)카카오게임즈, 개발사 투자 예정(21.02.08)
- 카카오게임즈 창사 이래 최대 매출(전년대비 26.7% ↑, 4955억원)
- 올해는 10개 이상의 신작 출시 준비
-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카카오VX, '스크린골프', '스마트홈트' 등 투자
-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위치기반(LBS) 기술 접목
- 엑스엘게임즈(1180억원),넵튠(1900억원) 투자한 바 있음
(2)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 합병(21.01.25)
- 원천 스토리 IP와 기획·제작 역량 한 곳에 모음
-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 분야와 전 장르 아우르는 체계 구축
- 신규 합병법인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합병 비율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 각 1대 1.31
- IP자산과 플랫폼 결합을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
-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결합하면 연매출 1조원 전망
- 올 상반기 태국과 대만에 웹툰 플랫폼 정식 출시 예정(21.01.20)
- 하단 별첨7, 8 참고
(3)카카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투자(20.07.14)
- 2023년까지 총 240개 이상의 타이틀 제작 계획
- 김성수 카카오M 대표, "2023년까지 총 3000억원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투자"
- "2023년에는 연간 4000억원 규모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튜디오" 목표
- 공연제작사 '쇼노트' 인수(2019년)
별첨1. 네이버 2020년 4분기 실적보고서 PT 캡처
별첨2. 네이버 2020년 3분기 실적보고서 PT 캡처
별첨3. 네이버 2020년 3분기 실적보고서 PT 캡처
별첨4. 카카오 2020년 4분기 실적보고서 PT 콘텐츠 부문 발췌
별첨5. 카카오 2020년 3분기 실적보고서 발췌
별첨6. 카카오 2020년 3분기 실적보고서 PT 콘텐츠 부문 캡처
별첨7. 카카오 2020년 4분기 실적보고서 PT 카카오M 부분 발췌
별첨8. 카카오 2020년 4분기 실적보고서 PT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부분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