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ella Dec 30. 2022

12월의 마지막 금요일

2022년을 보내며 -

해가 저물어 어느덧 2022년 마지막 금요일이 오고야 말았다. 

올 한해의 나는 어떤 삶을 살았었나..


작년에 불량엄마, 불량주부에서 벗어나겠다고 큰 소리쳤던 나는 여전히 불량엄마에다 불량주부였다.

아이를 아빠만큼이나 돌보지 않았고, 요리하려는 의지도 없었을 뿐더러 부엌 근처에 간 날은 손에 꼽을 지경이었다. 


나의 부모님이 보면 손가락질 할 만한 -

신랑의 부모님이 보면 신랑을 가엽게 여길만한 -

(대한민국의 통상적인 관념에 모두가 그러하듯, 신랑조차도 스스로를 불쌍한(?) 남자로 여기고 있으니..)


가정에서의 삶은 이러했다면

회사에서의 삶은 나름 괜찮았던 한 해 였다. 


사원에서 대리로 승진했으며 퇴근도 정시는 아니였지만 

일이 바쁜 시기의 야근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아이 어린이집 하원 문제로 그나마 일찍 귀가할 수 있었다.


가족의 구성원보다는 회사의 구성원으로써 더 열심히 살아온 듯한 한 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해 보게 되는 한 해였다. 


근로자보다도, 아내보다도, 엄마보다도 

'나'를 먼저 단단하게 채워가야 했었음을 알고 있는데 그런 생각을 반영이라도 하듯

집에는 읽어봐야지 하고 샀지만 읽지도 못한 새 책들이 즐비하다.


부디 2023년에는 '나'를 만들어가는 해이기를.

그 후로 엄마와 아내와 근로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해이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작가의 이전글 미운 네 살 꼬꼬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