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에 이민 와서 자가를 마련한 지 2년도 채 안 된 새내기이다. 나는 남편과 첫 자가로 아파트를 매입하게 됐고 당시 금리 인상으로 구매 심리가 움츠러든 시기로 주택매매가 경매방식으로 진행되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는 시장형성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최종 매매할 수 있었다.
우리는 매매당시 현 아파트에서 최소 5년에서 10년을 거주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리고 사는 동안 집 내부를 고쳐 집 값어치를 올려 단독주택을 최종적으로 사는 것을 목표로 했다.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으니까 말이다.
어디든 사는데 장단점이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앞 전의 에피소드를 통해 알 수 있듯 현 아파트에서 이웃의 파티 소음의 상황을 겪기도 했다. 현재는 많이 나아진 상태로 이전에 비해 큰 스트레스는 없지만 노르웨이 사람들의 특성상 상대에 대한 배려심이 낮다는 점을 깨닫게 됐다.
해당 이웃 외에도 다른 이웃의 음악 및 파티 소음을 듣게 되는 경우도 있고 물론 문제가 됐던 이웃에 비교하면 그들의 소음은 아무것도 아니었지만 소음을 행하는 행위보다 타인에게 불편감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인지하지 못하고 어느 정도는 생활 소음으로 감수해야 한다는 전반적인 그들의 인식과 행동에 정신적으로 지쳤다.
물론 다수의 사람들이 사는 공간이라 생활 소음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그리고 음악, 파티 소음 또한 일 년 365일 내내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그저 우리가 노르웨이에서 다수의 사람들과 한 건물에서 사는 게 안 맞는 사람들이구나라는 것을 보다 빠르게 느끼게 됐고,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앞 당기기로 했다.
노르웨이에 산다고 모두 다 같은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기에 사는 곳에 따라 아파트라도 다를 수 있다. 외곽으로 가면 갈수록 좀 더 조용한 환경을 누릴 수 있기도 하다. 사람을 초대하기 어렵고 교통수단의 시간이 한정적이기에.
본론으로 돌아와서 똑같은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 것처럼. 나는 이러한 상황이 우리에게 우리의 목표를 이룰 기회를 보다 앞당겨 주고 있는 시그널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산 그대로의 모습으로 아파트 판매를 시도해 볼까 고민하기도 했다.
한국 주택시장처럼 드라마틱한 억대의 상승은 아니지만 노르웨이에서도 자산을 모으는 시간보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시간이 더 빠르다.
그리하여 우리가 짧으면 1,2년 또는 3-5년 동안 한정적인 돈을 모으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보다 집을 리모델링을 하여 집 값어치를 올리고, 단 몇 시간 동안 진행되는 경매에서 그 몇 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던 한정적인 돈 이상의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에 우리는 쓰임이 오래된 주방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집의 가치를 높이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나도 남편도 처음으로 진행해 보는 리모델링이라 긴장도 되고 기대도 됐다, 대체적으로 한국은 올인원으로 주방해제부터 설치까지 진행되는 반면 노르웨이에서 주방 리모델링 과정은 집주인이 관리감독자가 되어야 함을 느꼈다.
1. 주방 업체 선택 및 설치 방식 정하기
우선, 본인이 주방 자재, 설치 그리고 어떠한 서비스가 필요한지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면 본인이 직접 나서서 설치를 진행하면 시간은 더 들더라도 돈을 더 절약할 수 있다.
이에 대다수의 노르웨이 사람들이 주방만 업체에 주문하고 조립 및 설치를 직접해 해당 인건비를 아끼는 것을 추천한다.
아울러 주방 업체 선택 시, 그 금액의 폭이 다양하기에 본인이 얼마큼의 예산을 갖고 있는지 또 어떤 부분에 더 돈을 쓰고 싶은 지 등에 대해 업체와 논의하면 좋을 것 같다.
노르웨이에서는 이런저런 디자인이 어떻냐 보여주기보다는 고객에게 직접 어떤 스타일, 어떤 자재로 원하는지 듣길 원하는 편이었다.
물론 업체 측에서 주방 디자인 추천은 가능하지만 그게 나의 예산안과 맞을 일은 거의 드물고 대부분 예산을 초과하기에 본인이 어떤 스타일의 주방을 원하는지 또 금액은 얼마나 가능한 지에 대해 80~90%를 던져주는 것이 좋다. 아울러, 상담직원마다 스타일이 다르기에 자기 의견을 확실하게 표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이한 점은 주방 업체에서 직접 설치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하청 업체에 해당 업무를 이관하기에 이로 인해 주방 설치가 지연된다던지, 주방 업체에서는 설치 문제를 책임을 지지 않는 등의 이슈도 있다.
본인이 조립, 설치를 하는 경우 해당 모든 과정은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이라는 장점과 단점도 있다.
하지만 나와 남편은 과거에 집 리모델링 해본 경험이 없고 주변에 또 조언 및 도움을 줄 만한 가족, 지인이 있는 것도 아니었기에 우린 몇몇 주방 업체와 상담을 거친 후 그중 업체에 소속된 주방을 조립, 설치하는 직원들이 있는 곳으로 택했다.
주방 조립 및 설치 가격은 몇 백만 원 단위지만, 우리는 직접 조립 또는 설치하다가 경험이 미숙해 제품, 벽, 바닥 등이 손상된다던가 또 주방을 설치하는 기간 동안은 주방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해, 우리가 직접 설치를 진행 할 경우 주방 없이 지내야 하는 기간을 최소 1주일 또는 2주는 예상해야 하고 추후 문제가 생기는 걸 원치 않았고 시간도 결국 돈인데 이틀이란 짧은 설치 기간과 더불어 전문가가 직접 하는 것이니 흔쾌히 해당 비용을 지불하기로 했다.
2. 전기공 및 배관공 섭외하기
노르웨이에서는 주방업체에서 전기공, 배관공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즉, 고객인 내가 알아서 전기 기술자와 배관 기술자를 섭외해야 한다는 것이고 가격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스케줄 조율 또한 새 주방 설치 날짜와 더불어 내가 직접 그들과 해야 한다.
본인이 직접 전기 및 배관 설치 하는 것이 가능하더라도 인증된 전기공, 배관공이 설치를 해야 하는 것이 법(?)이다. 이는 이후 집 감정 평가받을 때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기에 인증된 기술자에게 해당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노르웨이에서는 한국처럼 회사 간의 경쟁도 심한 편이 아니기에 연락해도 답장도 기본 하루, 또는 2-3일, 이외에도 일주일이 걸리기도 한다.
그리고 더군다나 새 주방 설치하기 전에 기존 주방을 해제해야 하기에 전기공과 배관공을 최소 두 번은 필요로 하게 된다. 연휴가 끼어 있는 경우에는 사람들이 연휴 기간 앞뒤로 휴가를 가는 것은 물론, 영업시간을 보다 짧게 하는 등의 변수가 생겨 더더욱 미리미리 연락하여 해당 서비스에 대한 견적과 가능한 스케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최종적으로 전기공과 배관공을 섭외하는 데 한 2주 반 정도 걸린 것 같다.
3. 기존 주방 해제하기
새 주방이 도착하기 전, 기존 주방을 해제해야 한다. 이것도 본인이 직접 할 줄 알면 해도 된다. 아니면 돈 주고 사람을 고용해 주방을 해제하거나 기존 주방을 중고로 판매하거나, 무료로 나눠주는 방법이 있다.
우리는 식기세척기는 이사 오면서 새로 구매했기에 우리가 구매한 금액의 반값으로 중고로 내놔 판매를 진행했고, 사용하고 있던 오븐과 주방 수납장의 경우 쓰임이 어느 정도 있고 누군가한테 필요하면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하는 기부의 마음으로 무료로 나눔을 했고 현재 기존 주방 해제는 진행 중에 있다.
4. 벽 페인트 칠 및 필요한 부분 보수 작업하기
우리는 기존 주방이 해제가 완료되면 주방 벽 페인트 칠을 새로 할 예정이다. 노르웨이에서 인건비가 비싸다 보니 주로 페인트 작업은 셀프로 하는 게 대부분이다. 시간적으로 여유되면 누구나 충분히 할 수 있는 쉬운 작업이기에 그런 것 같다. 해제가 완료되면 그간 확인할 수 없었던 수납장 벽 쪽이나 바닥에 보수 작업이 필요하다면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까지 다 마쳤다면 우리의 할 일은 끝났고 이제 업체로부터 새로운 주방이 도착해, 조립과 설치가 되면 끝이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느낀 점은 당연히 모두들 예상가능하겠지만 예산 금액을 어느 정도 여유 있게 모아야 한다는 것. 그 예로, 기존 주방 배관이 오래돼 밸브도 다시 새로 설치하는 점을 알게 됐고 이로 인해 우리가 생각한 금액보다 추가금이 발생하기도 했다. 다행히 우리는 기존의 주방 연식이 오래됐기에 예산을 좀 넉넉하게 잡아 해당 견적을 받고도 흔쾌히 납득하게 됐다.
아울러, 주방 조명 교체하려고 보니 배선이 오래돼 배선을 새로 교체를 진행해야 하는 점을 발견하게 됐다. 사용하는 데 문제없고 겉으로는 멀쩡해 보여도 막상 열어보면 속이 아닌 경우도 있어, 본인이 예상한 견적보다 추가 금액이 발생할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
새 주방이 도착해 리모델링을 마치면 너무 뿌듯할 것 같다. 주방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우리는 아파트 매매 계획을 세울거라 또 다른 과정이 시작되겠지만 우리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 믿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