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와 이별 후, 다시 만나는 이유

다시 끌려가기의 위험과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

by stephanette

*사진: Unsplash, Maahid Photos


나르시시스트와 이별 후, 다시 만나게 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별 즉시 모든 접촉을 끊고 멀어지는 것이 더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1. 이별 후 즉시 접촉을 끊는 경우: 단기적 평화와 장기적 취약성

그와의 이별 후 연락을 모두 끊고 차단을 하면, 처음에는 해방감과 자유로움, 큰 안도감을 느낀다.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흐릿해지고 '좋았던 때'가 미화될 수 있다. 6개월쯤 지나 그가 연락하면 이제 난 괜찮아, 성숙하게 대화할 수 있어.라는 착각이 생기기 쉽다. 이런 이유로 그에게 다시 끌려들어갈 위험이 커진다. 그는 다시 처음에 했던 것처럼 친절하고 다정하게 좋았던 그 모습으로 상대를 끌어들인다. 이것이 그의 무기인, 후버링이다. 그들은 다시 만났을 때, 처음에는 나쁜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감정적 메시지를 보내며 끌어당기고 그 이후에는 '네가 날 망쳤어.' 같은 비난, 심지어 법적, 경제적, 사회적 협박으로 상대를 더 끌어당긴다. 후버링은 이별 후 상대를 끌어당기는 긍정적, 부정적 모든 시도들을 의미한다. 그러니, 기억이 미화된 상태에서 그에 대한 방어력은 약해질 수 밖에 없다. 그와의 고통스러웠던 기억들을 잊는 것은 좋은 일임에도 망각으로 인해 나르시시스트와의 재회를 하게 될 수 있다. 조금 지나면, 다시 지옥 속에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니, 충분히 그들의 위험성과 특성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한다면 같은 지옥을 다시 반복하게 된다.


2. 이별 후 즉시 접촉을 끊지 못하는 경우: 단기적 고통과 장기적 강인함

그와의 이별 후 여러가지 현실적인 이유로 계속 연락이 이어질 수 있다. 같은 집에 살거나, 가족 문제, 의존 관계 등의 이유로 이별 후에도 접촉을 끊지 못하는 경우, 이별 직후에는 오히려 더 심한 공격, 비난, 조종, SNS 공격, 주변인들에 대한 뒷담화, 평판 하락 등을 당하게 된다. 이것을 분리 후 학대라고 한다. 힘들고 지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본성을 계속 확인하게 된다. "왜 이렇게 또 연락해? 어떻게 하면 빨리 사라질까?"라는 마음이 고착된다. 이런 고통스러운 과정은 한편으로는 후버링에 면역이 생기는 과정이다. 그의 추악한 행동이 쌓이면서 환상이 깨어지고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더 단단해진다. 그러므로 어떤 길을 가든, 중요한 건 관계가 왜 끝났는지, 독성이 무엇이었는지를 계속 기억하는 것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stephanett···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무의식과 의식의 경계에 서서 내면을 지켜보며 영혼의 지도를 그려가는 사람입니다. 글이라는 리추얼을 통해 말이 되지 못한 감정에 이름을 붙이며 길을 내고 있습니다.

26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21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숨겨진 위험 신호 읽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