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짱 Dec 20. 2024

프리랜서 써치펌은 프랜차이즈 운영과 비슷합니다.

프리랜서 써치펌은 프랜차이즈 운영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규직 써치펌, 프리랜서 써치펌은 운영 방식이 다릅니다. 정규직 써치펌은 팀 단위로 움직이며 일반 회사와 같은 운영방식을 가지고 가지만, 프리랜서 써치펌은 다르게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프리랜서 헤드헌터들은 조직 및 팀에 속해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본인이 하나의 기업이라 생각하고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 수익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스트레스와 싸워 이겨야 하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않으면 오래 지속할 수 없습니다.

개개인의 독립된 사업자가 모여있는 곳이 프리랜서 써치펌이며, 저는 그래서 소속 헤드헌터들께 개인 사업자를 낼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써치펌의 대표는 프랜차이즈 본사처럼 움직여야 하는 게 아닐까 합니다. 요식업은 해본 적이 없어서 제가 잘못 이해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들이 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그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교육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교육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얼마나 성과를 내느냐는 각각의 노력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성과가 좋지 않은 헤드헌터들은 지속 관리하며 그들이 열심히 일하는 만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독려하고 제도를 마련해줘야 하는 것이 저의 주요 역할일 것 같습니다.

이제 저는 19개 지점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모든 지점이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성과를 내도록 관리를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매일매일이 바쁘기도 하지만, 저와 잠시나마 이야기를 함으로써 다시 힘을 얻고 고민을 해결해 가는 분들을 볼 때마다 그래도 최소한의 역할은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모든 지점이 다 잘 될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많은 분들이 스텝업파트너스에서 좋은 성과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도록 부족하지만 늘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