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짱 Mar 10. 2024

커리어 멘토링 후 이직에 성공하셨습니다

시니어의 커리어 컨설팅 후기

저는 현직 헤드헌터이자 1인 커리어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많은 분들이 이직을 위해 이력서/자소서 및 커리어 전반에 대한 유료 컨설팅을 의뢰 주셨으며 그들의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직 경험이 없는 주니어나 커리어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실질적으로 이력서 작성 방법부터 멘토링을 해드렸고, 어느 정도 경력이 있으신 분들께는 커리어 방향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들을 가졌습니다.


물론 저와 잠깐 멘토링을 한다고 갑자기 원하던 회사에 바로 이직을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스스로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 연습과 어떻게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하는지에 대해 노하우를 찾으실 수 있기 때문에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워드릴 순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끔 퇴사한 임원급이나 현직 대표급 분들이 멘토링 문의를 주시기도 합니다. 너무나 훌륭한 커리어를 쌓아오신 분들께 제가 감히 멘토링을 해드린 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제 능력 밖의 일이라 판단했기 때문에 그동안은 멘토링을 거의 해드리지 않았었는데요(저의 능력 부족을 이유로 정중히 거절을 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멘토링을 받고 싶다고 하셨던 분이 계셨습니다.


총 3번가량 멘토링을 진행하였고 대부분의 주제는 이력서 수정이었습니다. 이미 한 회사의 대표급이시기 때문에 많은 분들을 면접보고 이력서 검토도 하셨었지만, 막상 당신의 이력서를 수정하고 검토하는 것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일반적으로 멘토링을 해드린다기보다 함께 이력서를 보며 서로 의견을 주고받고, 문장 하나하나도 어떻게 구성하는 게 더 나을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제가 제안드렸던 부분도 흔쾌히 수용하셔서 바로바로 이력서에 적용하셨고, 빠르게 행동으로 옮기셨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기분 좋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직에 성공하셨다는 메일이었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함께 수정한 이력서로 이직에 성공하신 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멘토링 신청 이 전에는 지속적으로 서류에서 불합격하셨던 것이 큰 고민이었는데 멘토링을 통해 이력서 수정 후 서류 전형 통과도 두 군데서나 하셨고, 그 외로도 도움이 되셨다고 하니 너무 뿌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과연 저의 멘토링이 시니어분들께도 도움이 될까 하고 고민했던 부분이 다행히 말끔히 해결이 되는 것 같은 메일이었습니다. 제가 더욱 감사드립니다.


해당 분의 경우 아마 제 멘토링이 아니었어도 분명 좋은 곳에 이직을 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그간 미팅을 하며 정말 적극적으로 미팅 사전 준비도 해오셨고, 제가 드린 의견 하나하나를 귀담아들으시고 그를 바로 행동으로 옮기실 정도로 상당히 실행력도 좋으셨기 때문에 분명 좋은 곳으로 이직을 성공하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저도 너무 좋은 시간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경력이 많은 시니어들에게도 분명 제가 드릴 수 있는 멘토링은 분명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사업을 시작하며 두 분께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혼자서만 고민하다 보면 잘못된 길로 둘러가기가 쉬운데, 멘토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다양한 조언들은 제가 길을 잃지 않게 하는데 분명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레버리지에서도 멘토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내 주위를 둘러보면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에 대해 분명 멘토를 해주실 수 있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대로, 나 역시 주변의 누군가에게 멘토가 되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특정 분야에 성공한 사람이 아닐지라도 내가 가진 경험을 필요로 하는 이는 분명 있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먼저 손을 내밀어 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서로가 서로에게 멘토가 되는, 그래서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By 닥짱, ceo@step-up.kr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 시 헤드헌터와 함께 하면 좋은 점이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