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텝업파트너스 대표 헤드헌터 이상학입니다. 오늘은 헤드헌터와 투잡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주변에서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현업에 계시면서 투잡으로 헤드헌터를 해볼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뵙게 됩니다. 실제 네이버 헤드헌터 카페에서도 관련 고민을 올리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며 그럴 때 대다수의 헤드헌터들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온전히 헤드헌터 업무에만 집중해도 성과내기 힘든데, 투잡으로 한다는 건 대부분의 써치펌에서 허용해주지 않을 겁니다"
저도 이전에는 이와 같이 생각했습니다. 저조차 하루에 8시간씩 일을 해도 성과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현업에서 일하며 하루에 1~2시간씩 일해서는 성과가 절대 나올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불과 얼마 전 까지는 말입니다.
지금은 저와 함께 일하고 계신 동료 헤드헌터 한 분으로 인해 이러한 고정관념이 사라졌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시면서도 꾸준히 밤늦게, 새벽에 써칭을 하시고 후보자와 소통도 꾸준히 하시며 적지 않은 성과를 내시는 분을 직접 제가 만나 뵈니 그간 제 생각은 너무 '후졌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헤드헌터로써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있어야 할까요?
우선은 기본적으로 업무에 투입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있어야 하며 고객사, 후보자와 언제 어디서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합니다. 업무 시간 중 사적인 전화를 못하거나 개인 메일, 카카오톡 등을 활용할 수 없는 직장에 다니신다면 기본적인 소통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투잡 헤드헌터를 할 수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워라밸이 정해져 있는 회사, 하루에 4시간 이상은 온전히 헤드헌터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이며 헤드헌터 전업을 위한 준비 단계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헤드헌터의 성과를 위해 절대적인 시간 투자도 필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전문성 및 센스도 필요하며 이는 책상 앞에 오래 앉아있는다고 해서 결코 그 시간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실제 제 주변에 성과 좋은 분들을 보았을 때 그리 많은 시간 투자를 하지 않아도, 본인의 전문 분야에만 집중해서 높은 성과를 내시는 분들을 자주 뵐 수 있습니다. 그분들은 그리 오래 일하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알아보고 구직자가 원하는 회사의 조건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처럼 오래 일하지 않아도 남들보다 몇 배는 더 벌어갑니다. 결국 시간과 성과는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저희 써치펌에도 투잡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지만 몇 분 계십니다. 그분들 모두 6개월, 1년 뒤에는 헤드헌터 전업을 목표로 현재 워밍업을 하고 계신 상황이며 누구보다 열심히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십니다. 그분들을 보며 프리랜서 헤드헌터는 어떤 상황에 놓이든 내가 얼마나 진심을 다 하고 집중을 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잡이냐 아니냐는 그리 중요한 조건이 아닌 것이죠.
하루 종일 사무실에 출근해서 업무에 집중은 안 하고 주변 이들과 수다나 떨고 유튜브나 보면서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는 헤드헌터보다,
하루에 주어진 2시간이라도 집중해서 헤드헌터 업무를 하실 수 있는 분들이 저는 더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분들은 본인의 꿈을 위해 현재를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 이니까요.
투잡, 쓰리잡이 일상화 된 요즘입니다. 정말 현업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만 막상 헤드헌터로 전업을 하시기엔 망설여지시는 분들, 평소 주변인들의 이직을 도와드리고 그들의 커리어 개발을 위해 상담해 주는 것에 보람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면 저희 스텝업파트너스에 문을 두드려주세요. 충분히 서로 대화를 해본 뒤 전업 헤드헌터의 꿈을 이루실 수 있도록 저희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명 각자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과 진심이 모인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그것이 저희 스텝업파트너스가 지향하는 바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텝업파트너스의 헤드헌터로 근무하시는 것이 궁금하신 분은 링크드인 메시지 혹은
ceo@step-up.kr
로 편하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