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Apr 18. 2019

글쓰기가 부담스러울 때

글쓰기는 부담스러울 정도로 내 삶에 도움이 되고 있다.

글쓰기는 분명 나에게 행복이다.

어쩌면 구원과도 같다. 살다 보면 무엇하나,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을 때가 있는데 대개는 그러한 때는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이겨내고 싶을 때고, 나는 비로소 글쓰기로 그 위기를 모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생각과 차원이 달라진 눈, 의도치 않게 그러면서 분에 넘치게 출간된 나의 책들은 또 하나의 선물이기도 하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쓴다.

내일도 쓸 것이고, 그다음 날도 쓰려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글쓰기가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이 마냥 행복이긴 하나, 행복을 둘러싼 모든 것은 굴곡이 있기 마련이고 사람은 그 굴곡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우리가 우주 안에 속한 지구에서 살고 있고 중력과 자연의 이치를 벗어날 수 없듯이, 우리네 삶은 그렇게 설계되어 있는지도 모른다. 마냥 자유로운 것 같다가도, 한 없이 초라해지고 주변이 답답해지는 이유다. 그러니 글쓰기는 나에게 구원과 같으면서도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


첫째, 사람들이 내 머릿속을 들여다본다 생각할 때.


'글을 쓴다는 것'은 사실, 내 머릿속이나 마음을 열어 지금의 상황을 표현하고 어디엔가 남기는 작업이다. 그것이 고결해 보이나, 나중에 읽는 일기가 낯 뜨겁고 낯선 법이다. 그런데 여기에 사람들이 반응을 하면 발가벗겨진 기분이 들 때가 있다. 특히, 지인이 내 글을 보며 그때 마음이 이랬어?라고 물으면 혼잣말을 하다 들킨 기분. 물론, 표현을 하고 사람들의 반응을 얻어내는 일종의 관심병이 어느 정도는 있어야 글을 쓸 수 있는 것인데, 때로는 그것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참 아이러니하다. 영혼까지 뒤집어 표현을 해내고 싶은 것들이 많은데, 정작 그것들은 순살이어서 누군가에 의해 살짝 닿기만 해도 따끔거리는 모양이다.


둘째, 좋은 영감이 떠올랐는데 그게 잘 표현이 안될 때.


글을 쓰고 나서 좋은 점은 아주 멋진 그레이트하고 원더풀한 영감들이 떠오른다는 것이다. 샤워를 하다가, 음악을 듣다가, 일을 하거나 맛있는 것을 먹을 때도. 그 영감은 떠오르고 또 떠오른다. 그것의 휘발성이 얼마나 강한지를 알기에 나는 영감이 떠오르면 무조건 메모를 한다. 때로는 단어 하나, 또 때로는 훌륭한 문장 하나로. 그 문장 하나가 제목이 되어 술술 풀리며 써내려져가는 글은 글을 쓰는 모든 이들에게 있어 로망이자 짜릿한 쾌감이다. 하지만, 멋지게 떠오른 그 영감이 제대로 글로 표현되지 않거나 다음 문장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 글의 중간에서 무엇을 말하려 했는지 길을 잃어 방황할 때 그것은 찌릿한 불쾌감이 된다. 고구마 100개를 먹고는 물 한 모금 먹지 못한 느낌. 스스로가 미워지기도 해, 글쓰기가 갑자기 두려워질 때마저 있다.


셋째, 글을 써야 하는데 자꾸 책을 써야 한다는 강박이 들 때.


나는 운이 좋게도 책 세 권을 냈고, 모두 출판사에서 먼저 연락이 왔다. 돌아보면, 꾸준히 ''을 썼기에 가능한 일이라 생각한다. 즉, 책을 내려한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한 두권 책이 나오다 보니, '글'이 아닌 '책'을 쓰려는 겉멋이 들기 시작했다. 실제로, 아예 작정하고 목차부터 써 내려간 아주 좋은 아이템은 여전히 책으로 출간이 안되고 있다. 아이템이 좋으니, 많은 곳에서 러브콜을 받지만 결국은 그 아이템은 채택이 안되고 그냥 써왔던 글들이 책이 되어 나오게 된 것이다. 마치, 친구 따라 오디션에 갔는데 친구는 떨어지고 내가 덜컥 되었다는 미담과 같이. 그러니, 나는 책이 아닌 글을 써야 한다고 오늘도 다짐하고 또 다짐한다.


넷째, 그래서 인세가 얼마냐고 물을 때.


안다. 나도 그랬다. 책을 낸 사람이 있으면 인세가 얼만지 궁금해했다. 그런데 막상 책을 세 권 출간하고 나니 사람들은 이미 내가 돈방석에 앉았다고 생각한다. 노후가 해결되었으며, 조만간 회사를 그만두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한다. 간절하게 내 이름이 표지에 적힌 책 한 권을 내고 싶던 예전의 나를 돌아볼 때, 그것은 내가 받아들여야 할 것들이었다. '용돈벌이'가 딱 알맞은 대답이지만, 때로는 그냥 웃고 만다. 언젠간 정말로 그렇게 될 수도 있으니. 안 그래도 강의할 때마다 월급보다 인세가 더 많아지면 직장을 그만둘 거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나는 단호하게 "NO"라고 이야기한다. 인세와 상관없이, 나는 직장을 끝까지 다닐 참이다. 아프지만 성장함을 느끼고, 치사하고 더러울 때도 있지만 그 이상으로 나는 치밀하고 묵직해지기 때문이다.


다섯째, 내가 든 예시를 구체적으로 물을 때.


약간, 첫 번째와 같은 케이스다. '직장내공'이라는 자기계발서에는 내가 보고 듣고 겪은 여러 가지 에피소드가 있다. 그것에서 배운 것과, 배우지 말아야 할 것들을 적어 놓았다. 지인, 특히 우리 회사 사람들 몇몇이 (고맙게도) 책을 읽고 나서는 (이건 고맙지 않게도) 자꾸 그 사례에 나온 사람이 누구 아니냐고 묻는다. 그저 웃어보지만, 그 웃음이 어찌 자연스러울까. 또 물어보는 족족 딱딱 들어맞는 그 사람들의 이름은 나를 바짝 긴장시킨다. 생각을 돌이켜, 혹시라도 읽는 입장에서 나쁜 감정이 생기진 않을까 하지만 이미 종이 위에 잉크는 말라 있으니 어쩔 수 없다. 아무리 그래도 '자기계발서'에 출연(?)한 자신을 그래도 조금은 반가워하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그 사람들이 그러하기를 천지신명께 기도해본다.




글쓰기는 부담스러울 정도로 내 삶에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 분명하다. 요즘은 글쓰기로 숨을 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언제 글을 그렇게 쓰냐고 묻는다. 일을 하는데 시간이 남냐고도 한다. 그래서 나는 말한다.


"스트레스받을 땐 글을 씁니다. 그러다 보니, 글이 엄청 많이 써져요!"


솔직한 심정이자, 시간이 남아돌아 글을 쓰는 것 아니냐는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다.

부담스러운 일이 있어도 글쓰기를 멈추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부담스럽다고는 했지만, 나는 다른 이의 눈치를 보기보단 내 눈치를 보며 글쓰기를 이어나갈 것이다.

나는 고결하고 순결하게 내 속을 비워 내는지, 진실함을 토대로 생각을 풀어내는지, 본분에 충실하며 다른 활동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를 점검하면서. 그렇게 마음속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햇볕이 쨍쨍하거나... 계속해서 말이다.




'직장내공' 소장하며 자세히 읽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소장하며 자세히 읽기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소장하며 자세히 읽기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는 '필력'만 필요한게 아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