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May 20. 2020

퇴근은 매일 하는 퇴사

퇴근할 때 퇴사를 같이 떠올리기로 한다.

사무실을 나선다.

어느 한 날은 마음이 보람차고, 또 어떤 날은 마음이 헛헛하다.

그 마음은 내 하루를 규정한다. 규정된 그대로, 그 날의 잠자리는 보람차거나 헛헛해지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은 퇴근을 하다가 문득 낯설고 흥미로운 생각이 들었다.

오늘 퇴근하는 내가 내일 출근을 안 한다면. 그것은 퇴근이 아니라 퇴사가 될 것이다. 그런데 나는 아직 퇴사란 단어를 떠올린 적이 없다. 힘들고 고되어 퇴근을 빨리 하고 싶을지언정, 자발적 퇴사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이다.


직장인으로서의 자부심이 강해서가 아니다.

나는 매일을, 매 순간을 '쟁이'와 '장이' 사이에서 흩날리는 한낱 월급쟁이일 뿐. 그러나,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해낼 때 나는 다시 무게 중심을 잡는다.  묵직해지는 것이다.

어쩌면 그것이 '퇴사'란 단어를 점점 뒤로 미루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그러함에도, 언젠가 나는 퇴사하는 날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더 다니고 싶어도, 일을 더 하고 싶어도 못하는 그 날. 어쩐지 그날은 먹고사니즘이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마음이 꽤 헛헛할 것 같단 생각이다.


그래서 나는 이제 퇴근할 때 퇴사를 같이 떠올리기로 한다.

'퇴근은 매일 하는 퇴사'라고 나지막이 읊조리며, 사랑하는 내 가족에게 달려가야지 마음먹는다.


내일의 출근이 조금은 덜 두렵고, 조금은 더 기대되도록. 오늘 하루를 규정할 때 조금은 덜 헛헛하고, 조금은 더 보람차도록.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저서 모음]

'견디는 힘' (견디기는 역동적인 나의 의지!)

'직장내공'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생각보다 더 대단한 나!)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이 땅의 모든 젊음에게!)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알지 못했던 네덜란드의 매력!)


매거진의 이전글 아하, 삶은 임계점의 연속이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