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해내는 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Mar 16. 2021

완벽을 추구하기보단, 차라리 대충 시작할 것

완벽한 시작은 없다

'완벽'은 그림자를 앞서가려는 우둔함이다.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미루는 사람들의 함정이다

- 리타 엠멋 -


나는 살바도르 달리의 '완벽하려 하지 마라. 어차피 완벽할 수 없을 테니까.'란 말을 좋아한다.

아니, 그 이상으로 신봉한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자꾸만 딴짓하던 나를 돌아보면, 과연 나는 완벽함의 허상에 사로 잡혀 보다 중요한 일보다는 당장 내가 이룰 수 있는 일들로 분열되곤 했다. 예를 들어, 시험공부를 하려 책상 앞에 앉았다가 결국 나는 책상 얼룩을 물티슈로 '완벽히' 지워내는 데 골몰한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그 얼룩이 완벽히 지워지거나 하는 일은 없다.)


'완벽(完璧)'은 '완전한 구슬'을 말한다.

'화씨지벽(和氏之璧)'은 초나라 사람 화씨가 만든 구슬이란 뜻으로, 천하의 명옥을 이른다. 그러나 '완벽'이란 말은 조나라 '인상여'라는 사람이 그 구슬을 탐냈던 진나라 소양왕으로부터 하나의 흠집 없이 그 구슬을 되찾아온 데에서 유래한다. 구슬 자체가 완벽하다기보다는, 흠집 없는 구슬을 다시금 아무런 문제 없이 찾아온 그 과정이 '완벽'이라는 의미다.


우리는 때로 '과정' 없이 '결과'를 이루려고 하는 욕심에 휩싸이곤 한다.

이것은 마치 내가 내 그림자를 앞서가려는 오만과 어리석음이다. 나는 아무리 빨리 달려도 내 그림자를 떼어 놓고 앞서갈 수 없다. 앞서갈 수 있다면 조급하고 성급한 마음뿐이어서, 마음만 앞서갈 때 우리는 넘어지고 쓰러진다.


즉,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눈에 보이는 흠집들로 아예 시작을 하지 못하거나, 시작을 했더라도 이내 주저앉는 결과를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


완벽한 시작은 없다!


실리콘밸리와 한국을 오가며 스타트업의 인사이트를 전하는 유튜브 채널 'EO' 대표는, 여러 창업 실패 후 수중에 남은 얼마의 돈으로 실리콘밸리 행을 택했다.

스타트업의 성지인 실리콘밸리로 날아가 그곳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보기 위함이었다. 그가 실리콘 밸리로의 여정을 택했을 때, 그에겐 어떠한 계획이 있었을까?

구독자 약 36만 명의 채널, 여러 명의 직원에게 급여를 주고 있는 지금의 그 상황을 떠올려보면 분명코 그에겐 '완벽한 계획'이 있었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는 그저 카메라와 삼각대만 챙기고 출발했다.

출발 직전 실리콘밸리 한국 커뮤니티에 도움을 청하는 메시지를 남긴 게 다였다. 도착하자마자 공항 어느 곳을 뒷배경으로 삼아 첫 콘텐츠 영상을 담기 시작했다. 다행히, 몇몇 사람들의 도움으로 그는 큰 인사이트와 위로를 얻고 지금의 채널을 키워낸 것이다.


변명 없는 묘지는 없겠지만, 계획 없는 시작은 있을 수 있다.

아니, 바꿔 말하면 완벽한 시작은 없다는 것이다. 어쩌면 '시작'이란 말은 '완벽'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우리는 '완벽'이란 말에 완벽하게 매몰되어, 시작부터 그것을 추구하느라 시작조차 못하는 아이러니에 빠지고 만다.


그렇다면, 과연 '완벽'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완벽을 추구하기보단,
차라리 대충 시작할 것!


'완벽'은 '완벽'을 위한 것이다.

나를 위한 게 아니다. 말 그대로, 그 말을 완성하고자 하는 단어의 농간이다. 도올 김용옥 선생은 '완전은 불완전보다 하위 개념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에 흔쾌히 동의한다. 완벽을 추구하려 하면 할수록 우리는 불완전해지고, 불완전성을 인정할 때 우리는 보다 나아질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나는 결국, '과정'과 '결과'라는 말을 도출해낸다.

즉, '완벽'이 '결과'에 매몰된 우둔함이기에 완벽하지 못함을 인정하여 그 '과정'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오히려, '과정'을 중시하게 될 때 우리는 완벽하진 못하더라도 완성에 가까워질 수 있다.

더불어, 과정에서 오는 결과는 하나 이상일 경우도 있어서 오히려 완벽하게 시작하고 끝맺으려 할 때보다 더 양질의, 다량의 결과를 내어 놓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첫 책을 출간했을 때를 기억한다.

일종의 '작가병'에 갈려, 출간이 별거 아니라는 생각을 하고는 내 기준의 '완벽한' 목차를 세워 두 번째 책을 기획했다. 그러나, 그 책은 아직도 출간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그저 편하게 책 출간을 염두에 두지 않고 써 내려간 글들이 출판사 제의를 받아 연달아 책으로 출간되었다. 그러니까, 대체 그 '완벽함'은 누구의 것인가 말이다.


또한, 완벽한 계획보다는 지금 당장 내가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벌여 놓고 수습하는 과정에서 나는 너무나 많은 것들을 배웠다.

'벌인다'는 의미는 완벽함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 완벽하게 무언가를 기획했다면, 대개 '벌인다'라고 표현하지 않는다. 그러나, 벌이면 시간은 내 편이 된다는 걸 나는 알게 되었다. 함께 쓰고 출판하는 글쓰기 프로젝트나, 내가 기획한 강의나 세미나들은 애초에 완벽한 콘텐츠나 기획을 하고 벌인 게 아니었다. 그것들을 수습해가는 과정에서 나는 질이 다른 몰입을 할 수 있었고, 내 능력의 100% 이상을 끄집어낼 수 있었다.

벌이고 수습하지 못하면 사기꾼이 된다. 정해진 기한, 내가 해야 한다는 의무감 그리고 해내고야 말겠다는 열정과 의지가 '완벽함'을 넘어서는 순간이다.




레프 톨스토이는 '완벽을 추구하는 한, 마음의 평안은 결코 얻을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조지 피셔는 '완벽이라는 과녁을 향해 쏜다면, 그것은 움직이는 타깃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고, 스티븐 호킹은 '기대치를 0으로 줄이는 순간,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들을 정말이지 뼈저리게 공감하고, 그 저의를 실감한다.

완벽할 수 없는 존재가, 완벽을 이루려는 아둔함은 저기 어디에선가 우리를 위에서 바라보는 절대자가 혀를 차고 웃을 일이다. 과거의 현인들도 이미 그것을 깨닫고 주옥과 같은 말들을 이미 많이 쏟아 내었다.


특히, 시작 앞에서 완벽을 추구하기보단, 우선 대충 시작하는 것이 좋다.

대충이라도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더불어, 그래야 내가 부족한 걸 느끼게 되고 그것들을 채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다 보면 성장하게 된다.


완벽하려는 허상은 결국, 나 또는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그래서일까.

나는 완벽해져서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미국의 유명 자기 계발서 작가인 웨인 다이어의 말을 떠올리곤 한다.


인정받으려는 욕심이 되도 않는 완벽을 자꾸만 불러내므로.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클수록 가장 적게 인정받고,
인정받을 필요를 적게 느낄수록 가장 크게 인정받는다.'




[글쓰기 강의 + 함께 쓰고 출판하기]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쓰기+출간)


[글쓰기 시작 '나를 관통하는 글쓰기']

탈잉 글쓰기 클래스(VOD)

탈잉 글쓰기 클래스(오프라인/줌라이브)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에듀 캐스트 직장내공 강의 (VOD)


[종합 정보 모음]

스테르담 저서 모음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소란한 마음을 잠재우는 좋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