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Jul 15. 2021

브런치 1만 구독자 분들께

모두의 글쓰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바랍니다.

브런치를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께 무엇이 가장 힘드시냐고 물으면 그 대답들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구독자 수가 안 늘어요."
"조회수가 안 나와요."
"돈도 안되는데 왜 하는지 모르겠어요."


이해가 됩니다.

사람은 동기 부여가 되어야 합니다. 말 그대로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기 위한 원동력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글쓰기는 특히나 더 그렇습니다. 동기가 있어도 꾸준한 글쓰기를 이어가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동기 부여는커녕 늘어나지 않는 구독자와 조회수 그리고 보상 없는 글쓰기.


이것만큼 사람을 맥없이 만드는 게 또 있을까요?


저도 사람인지라 늘어나는 숫자와 나에게 주어질 보상에 집착했던 적이 분명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것들에 집착하면 할수록 공허함은 더 커졌습니다. 무엇보다 본질로 가는 길에 자꾸만 경로를 이탈한다는 느낌에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밖으로 향하는 화살표들을 주워 담기로 했습니다.

그 화살표들은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평가와 그로부터 인정받고 싶다는 강렬한 욕구였습니다. 주워 담은 화살표의 방향을 바꿔봤습니다. '나'에게 오롯이 집중하기로 한 겁니다. 


그러자 비로소 본질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원한 건 '책'이 아닌 '글쓰기'였습니다.

제가 원한 건 '구독자 수'가 아닌 '글 수'였습니다.

제가 원한 건 '조회수'가 아닌 '영향력'이었습니다.

제가 원한 건 '돈'이 아닌 '가치'였습니다.

제가 원한 건 '소비'가 아닌 '생산'이었습니다.


그렇게 본질에 회귀하니, 재미있는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글쓰기를 하니 책이 되었고.

글을 많이 쓰니 구독자 수가 늘게 되었고.

사색을 통해 한 번 더 일상을 들여다본 글의 조회수가 늘었고.

가치를 전달하니 그것들은 돈이 되어 돌아오게 되었고.

이제는 소비를 하더라도 생산을 위한 소비를 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브런치는, 글쓰기는.

구독자수를 늘리고 조회수를 늘리려는 목적과는 그 결이 맞지 않습니다. 직접적으로 돈이 되는 여정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것들을 목적으로 할 때 브런치와 글쓰기는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구독자수를 모으기 위해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랬다면 저는 다른 플랫폼을 사용했어야 할 겁니다. 더불어, 글 당 구독자 수를 보면 그리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단 몇 편의 글로도 저보다 많은 구독자 수와 조회수를 만들어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굳이 저에게 무언가 내세울 게 있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구독자 수, 조회수 그리고 필력 등을 내어 놓지 않을 겁니다. 제가 내어 놓고 싶은 건 그저 제 글입니다. 평범한 사람도 이렇게 계속해서 글을 쓰고 있다는, 쓸 수 있다는, 써야 한다는 그 자체를 말하고 싶은 겁니다.


1만 구독자 분들께.

한 분 한 분, 보고 즐길 것이 넘쳐나는 세상에 제 글을 읽고 좋아요를 눌러주시고 구독을 해주셨다는 건 저에게 기적과도 다름없습니다.


더불어, 그 소중한 인연에 벅찬 감정을 느낍니다.


제 글보다 더 재밌고, 더 훌륭한 글은 도처에 있을 겁니다.

다만, 제게서 꼭 얻어가셨으면 좋겠는 건 글쓰기에 대한 '용기'와 '동기부여'입니다. 한 분이라도 더 글쓰기를 지금 당장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글쓰기에는 때가 있습니다. 그때에 맞추어 제가 무언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또는 훗날, 갑자기 글쓰기 충동이 훅하고 마음으로부터 올라온다면 다시금 제 글을 보시고 힘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쓰고, 함께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독자 분들이 만들어주신 1만이라는 숫자에 조금은 더 의미를 두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로 인하여, 글쓰기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확률이 좀 더 높아질 수 있을 테니.


모두의 글쓰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바랍니다.


- 소중한 1만 구독자 분들께, 스테르담 드림 -




* 글쓰기의 본질을 전하는 사람들, 팀라이트가 브런치 글쓰기 강의와 공저출판 프로젝트를 런칭 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함께 주변의 글쓰기가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팀라이트 클래스 안내] 브런치 글쓰기 x 공저 출판


* 와디즈 글쓰기 앵콜 펀딩 정보

[와디즈 앵콜 펀딩] 스테르담과 글쓰고 책내고 작가되기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신간 안내] '퇴근하며 한 줄씩 씁니다'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라디오에서 글쓰기 진심을 말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