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Mar 30. 2019

오늘도 퇴근을 해냅니다.

출근을 해낸 나도 대단하지만, 퇴근을 한 나도 대단하다.

글을 쓰거나 책을 출간하면 좋은 점이 있다.

내 생각을 다시 볼 수 있다는 것. 지금의 감정과 생각은 시간이 지나 그때의 감정과 생각으로 변할 것인데, 그것들은 몹시도 휘발성이 강해서 금방 잊힌다. 다른 날 보다는 좀 더 지쳤던 하루를 마치고는 집에 와 책상에 앉았다. 잠시 멍하니 있다가, 요전 날 출간된 나의 책을 집어 들었다.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오늘도 출근을 해낸 직장인들에게 작은 위로와 선물이고 싶었다.

나를 포함하여, 생각보다 더 대단한 자신을 만나게 해주고 싶었다. 실제로 감사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위로가 되고 묵직한 마음의 힘이 올라왔다고 해줬다. 그런 위로와 힘이 오늘 나에게도 필요했나 보다. 낯부끄럽지만, 앉은자리에서 내가 쓴 책을 단숨에 읽어 내려갔다. 휘발된 감정과 생각들이, 마치 이 글을 정말 내가 썼을까란 어처구니없는 생각마저 들게 했다. 그러나 분명, 위로가 되었다. 재밌기도 하면서, 무언가를 쓰기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또 다른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오늘도 퇴근을 해냅니다.


이불 밖으로 나와 출근하는 것은 대단하다.

하지만, 어쩌면 퇴근을 해낸 나 자신은 더 대단하다. 출근을 했으니 퇴근을 할 수 있는 것이고, 어찌 되었건 일을 어떻게든 마무리했으니 퇴근을 한 것이다. 일을 하다 쓰러진 것이 아니니 퇴근을 할 수 있었고, 온갖 설움을 꾹 참고 사직서를 날리지 않았으니 퇴근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직장에서 버틸 수 있는 하루의 마음 근육은 퇴근을 해냄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비장한 각오로 출근을 했다면, 더 비장한 각오로 하루를 버텨야 한다. 퇴근은 버틴 자에게 오는 하루하루의 선물이자 조금은 더 강해졌다는 증표다. 그러니 우리는 얼마나 많은 출근을 해냈냐 보다는, 얼마나 많은 퇴근을 해냈는지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멍하니 앉았다가, 스스로 쓴 책을 읽다가, 전쟁과 같은 하루를 마친 스스로를 바라보다가...

결국, 퇴근을 해낸 나를 인정하고 격려하기로 했다.


오늘도 난, 퇴근을 해냈으니까.

당신도, 해냈으니까.




스테르담 글쓰기 클래스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저서 모음]

'견디는 힘' (견디기는 역동적인 나의 의지!)

'직장내공' (나를 지키고 성장시키며 일하기!)

'오늘도 출근을 해냅니다' (생각보다 더 대단한 나!)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 (이 땅의 모든 젊음에게!)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알지 못했던 네덜란드의 매력!)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의 여유가 생기니 하게 되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