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슬 May 01. 2023

묘지기

나는 매일 천국으로 출근해

  엄마는 매일 기도한다. 기도 목록에는 일용할 양식도 포함되어 있는데, 뭐, 없다고 하더라도 다른 걸 기도하면 자동으로 기도가 되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그러면 그게 하늘에서 뚝 떨어져서 새벽마다 배송되면 참 좋겠는데… 하느님은 꼭 나한테 일을 시킨 다음 엄마한테 갖다준다. 내가 이걸 좀 피해 보려고 파테크를 시작하고 인플레이션 대비차 상추 씨앗도 심었던 건데. 일 시킬까 봐. 하지만 안타깝게도 둘 다 망해버렸고, 망한 것이 확실해진 시점에 로션과 선크림이 한꺼번에 떨어졌고, 내 사랑하는 식물들 중에 희귀 식물은 단 한 종도 없기 때문에 당근에 팔 수도 없는 상황에서 24롤 두루마리 휴지를 신용카드로 살 수밖에 없었고… 나는 그 대금을 갚기 위해 일자리를 구해야만 했던 거다. 이게 내가 새로운 일을 구하게 된 경위다.


  구하는 일자리의 기준은 이러했다.  

1. 소속감이 적을 것 : 사람이 싫기 때문에
2. 몰입도와 긴장도가 낮을 것 : 피곤한 게 싫기 때문에

3. 시간적, 체력적 여유가 남을 것 : 성우 학원에 가고 싶기 때문에

4. 일이 끝나면 더 이상 따라붙지 않을 것 : 피곤한 게 싫기 때문에

5. 월급이 200만 원은 될 것 : 빚과 살고 있기 때문에


  싫은 게 많은 굉장히 수동적인 애티튜드로, 그러나 발등에 떨어진 불의 온도를 의식하면서 다급하게 구직 사이트와 당근 알바 페이지를 오갔다. 내가 봐도 이 세상에 있을법한 현실감이 없는 기준…! ‘그냥 누워서 떡 먹고 싶다는 만인의 꿈을 나도 꾸고 있는 것뿐이지 않나…?’라는 생각이 고개를 쳐들때쯤, 이 모든 기준을 만족시키는 일자리를 찾았나니, 그것은 실제로 저승 근처에 있었다. 바로 추모 공원 안내데스크 직원, 묘지기다. 묘지기 알바 한 달이 넘은 지금, 나는 이게 감히 천국의 포지션이라고 말하고 싶다. 일하다 문득 창밖으로 보이는 초록색 묘지들을 바라보며 “나 지금 죽은 거 아니야?” 할 만큼 평화로운 포지션. 천국의 계단이자 꿀단지 속! 단언컨대 여기 일하는 모든 직원이 나랑 포지션 바꾸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난 바꿔주지 않지.)


  집에서 버스로 20분 거리. 업무량은 다 합쳐도 출근해 있는 9시간 중 3시간이 채 안 된다. 앉아 있는 게 일이라니, 믿을 수 없다! “안뇨하세요~ 이쬬깁니다~” 가 주요 업무. (나 빼고) 다들 바쁘기 때문에 점심은 돌아가며 혼밥이고, 내 포지션은 신설된 것이므로 나만 팀도 없다. 보통은 끈적거리기 마련인 사회생활의 늪에서 ‘팀이 없다’는 것이 얼마나 신나는 일인지 다들 알 거다. 깍두기라니! 까악! 그리고 가장 중요한, 6시 정시 Karl 퇴근. 대부분의 고객은 말이 없고(RIP), 방문객들은 6시면 모두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룰 때문이다…. 고객지원실의 입구, 그러니까 사무실의 가장자리에서 깔짝대는 기분이 이렇게 좋을 수 있는 건지 몰랐다. 오래 살고 볼 일이다. 한때는 스스로 만든 막중한 책임감에 눌려 살았고, 또 언젠가는 ‘가만히 있다가 가마니가 되는 게 꿈’이기도 했는데 그 꿈을 지금 이룬다니… 꿈은 정말 이루어지는 것이구나! 뭐랄까… 나 죽은 건가?


  고비들이 있기는 했다. 면접 날 버스에서 내리니 신호등 없는 왕복 5차로가 나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부터였다. <안치되지 않고 길 건너기> 입사 테스트였겠지? 나는 직원이 되러 온 거지 고객이 되러 온 게 아니니까, 지금은 내 때가 아니라는 마음으로 임했다. 무사히 통과하여 출근한 이후로는 열흘을 그 아무도 나에게 아는 체 하지 않았는데, 아마 이건 묘지 특성상 <Nobody 평가>였던 게 아닐까 싶다. 여긴 사람들이 칸마다 빼곡하지만 동시에 없기도 한 곳이니까. 아, 이거 참, 돌아보니 만만치 않은 평가 절차들이었다. 하지만- 예-! 할 수 있습니다. 견딜 수 있습니다. 저의 특기입니다! 아무도 일을 안 주고, 아무도 말 걸어 주지 않고, 아무도 내 이름을 묻지 않으며 자기 이름도 안 가르쳐 주고 굉장히 바빠서 내가 말 걸 틈도 없는 상태를 견디기. 누구보다 성공적으로 고비들을 넘어왔다고 자부한다. 조직 문화가 없는 게 조직 문화지만 차 없는 사람을 산 밑까지 태워다 주는 매너는 있고, 누구도 인수인계를 해주지 않아 놓고 곧 누가 새로 오면 “어~ 그거 이슬씨가 좀 알려줘요, 어?” 할 가능성이 농후하지만 그게 꼭 여기만의 문제일까. 거슬리는 것들은 내동댕이치면 그만이다.


  그렇지만 이런 것도 내동댕이칠 수 있을까? 엄마가 사람들에게 나의 근황에 대해 “어, 뭐… 일하고 있어"라고 얼버무리는 것. 3년에 한 번 연락 할까 말까 한 친구에게서 온 연락과 “재취업 했어?”라는 질문에 “어, 뭐…”라고 얼버무리는 나. 면접에서 “좋은 데 다니시다 왜 여기…?”라는 질문에 “집이 가깝습니다”라고 멍청히 대답하곤 어딘지 묘했던 기분. 그렇다고 내가 갑자기 대한민국 장례문화를 선도할 것도 아니고, 거짓말로라도 그런 말을 하는 나 자신을 견딜 수 없는 데다가 결국 집이 가까운 게 가장 중요하지 않았나 싶기 때문에 후회는 없지만, 직업이라고 하면 응당 따라붙기 마련인 ‘성장 가능성' 같은 것이 담보되지 않는 일자리라는 게 보통은 인생의 낭비로 여겨진다는 걸 안다. 하지만 그게 뭐가 중요하니 지금 보니 소망들 다 이뤘단 게 중요한 거지. 내가 일을 구하는 이유에 따라붙은 까다로운 작은 소망들은 모두 이루어졌다.


  귀하다. 묘지기 배지! 수도권 외곽 알바의 탑 클라스. 창밖으로 미래가 훤히 보이는 곳!

”나의 미래, 너의 미래가 여기 경기도에 있습니다.“

나는 매일 각자의 안식이 고요한 이곳에서 안정감을 누릴 것이고, 이 안정감은 매달 28일마다 최고치를 찍을 것이다. 평화… 아, 평화. 묘지와 꽃다발, 까치와 까마귀들….




2022.08.

매거진의 이전글 물에 담근 각설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