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재우 Jul 07. 2017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on YouTube!!

이제 유튜브로 <서.공.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허생 한재우입니다. 


팟캐스트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를 운영한지 1년 8개월이 지났네요. 

지금까지 270개의 에피소드가 업로드되었습니다. 

누적 다운로드는 대략 550만 회를 넘었고 꾸준히 종합 30위~100위 권을 유지해왔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팟캐스트가 1만 개가 넘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저도 가끔씩 '진짜인가....(실화냐..)'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사실 처음에 팟캐스트를 시작할 때는 팟캐스트에 업로드함과 동시에 유튜브로도 송출하려고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약간의 수작업이 필요하죠. 팟캐스트는 오디오 파일이니까, 이 오디오 파일을 동영상으로 변환하고, 그 변환된 파일을 동영상으로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작업이 또 의외로 시간을 많이 잡아 먹습니다. 동영상 변환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오디오 파일의 녹음 시간만큼 사진들을 이어 붙이고, 그 '배경음악'으로 팟캐스트 오디오 파일을 넣는 것이거든요. (제가 지금 이런 식으로 하고 있는데, 혹시, 혹시, 혹시 완전 미련하고 둔하고 멍청한 짓을 하고 있는 것이라면 말씀 주세요^^;) 아무튼 그 변환 작업도 시간이 꽤 걸리고, 그렇게 만든 동영상 파일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물론 그 작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돌려 놓고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말이에요^^


그래서 처음에 팟캐스트를 시작할 때의 커다란 포부(!)와는 달리, 몇 개 만들지 못하고 유튜브는 포기했더랬습니다. 그리고 방치 상태로 두었지요. 그렇게 1년 반이 지났습니다.


그러다가 방치해 놓은 유튜브 계정을, '이쯤되면 먼지가 스펀지 수세미처럼 쌓였겠지.' 하는 생각으로 오랜만에 들어가 보았는데, 


아니 이게 웬일인지... 먼지는커녕 500명 가까운 구독자 분들이 있었던 겁니다. 그리고 여기 저기에 '더 이상은 방송 안하시나요?'라는 댓글도 있었고요. 


그래서, 200개 넘게 만들어 놓은 팟캐스트 파일들도 묵히기 아깝고, '더 이상은 방송 안하시나요?'라고 댓글 남겨주신 분들, 또 '더 이상은 방송 안하시나요?'라고 댓글을 남기진 않았지만 '더 이상은 방송 안하시나요?'라는 궁금함을 품고 계실 분들을 생각하면서, 유튜브 계정을 살리기로 결심했습니다. 그것이 몇 주 전이네요. 


다시 살리기로 마음 먹었지만, 며칠 안 가서 다시 포기 + 방치할까 봐 '유튜브로도 방송 시작합니다' 라는 말씀은 못드리고 혼자서 소심하게 꼬물꼬물 작업을 해 보았는데요, 이젠 축적해놓은 파일이 제법 되어서 그런지, 그 동안은 다행히 업로드에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를 

유튜브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라고요^^


꾸준히 매일 아침 07시에 업로드 하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준비한 분량이 넉넉해서 당분간... 한 6개월 정도는 매일 꾸준히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월동 준비하면서 든든하게 연탄 200장 사 놓은 느낌이 나네요.)


방송 내역을 정리하다보니 1년 8개월 동안 퍽 열심히도 만들어 왔구나... 싶었습니다. (셀프 토닥토닥.....)






유튜브에 비해서 팟캐스트가 아무래도 접근성이 조금 떨어지지요. 팟캐스트는 앱에 들어가야 하니까요. 

유튜브로 올리고 나니 노르웨이에 있는 제 동생도 설거지를 할 때마다 하루 한 편씩 꾸준히 듣는답니다. 먹고 싶지 않은 것은 억지로 먹지 않고, 입고 싶지 않은 옷은 억지로 입지 않는 동생인데, 유튜브로 업로드한 이후 꾸준히 듣고 있다고 하니, 유튜브로 만든 컨텐츠도 제법 쓸만한가보다... 하는 생각을 합니다.(셀프 토닥토닥 2)


그 동안 팟캐스트에 접근하기 다소 불편하셨던 분들,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의 내용이 궁금하셨던 분들, 

출퇴근 길, 등하교 길에 동기부여를 위한 잔잔한 스토리가 필요하셨던 분들, 

설거지를 할 때, 청소를 할 때 들을 만한 의미있는 이야기를 찾고 계신 분들, 

그리고 잠들기 전 하루를 정리할 겸, 좋은 생각을 할 겸, 수면 유도제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튜브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채널을 추천 드립니다. (통계상, 밤 10시~새벽 2시가 가장 청취자가 많은 시간대입니다.... 저도 놀랐지만요..)


아, 정작 채널 주소를 말씀드리지 않았네요. 


구글(동영상) 혹은 유튜브에서 

'서울대는 어떻게 공부하는가'

혹은 '한재우'를 검색하시면

찾아오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9pDHQP3NaZCOWMYuoQfwHA         


늘 말씀드리지만, 부지런히 읽고 꾸준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재우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알찬 여름 방학 보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