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주, 전망 좋은 집의 전복 솥밥

경주 복길


경주화백컨벤션뷰로(HICO) 제작지원으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경주에 가면 아름다운 대릉원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식사를 할 수 있는 솥밥 식당이 있다. 보통날의 점심과 다른 감회를 느낄 수 있는 기회다. 비현실적인 겨울날의 초록빛 대릉원이 내려다보이는 뷰맛집에서 먹는 솥밥은 5성급 호텔 레스토랑 루프탑에서 먹는 평온함과 품격 그 이상이다. 따끈한 솥밥이 주는 훈훈한 느낌도 좋다.




점심시간이 끝날 즈음 찾아갔다가 직원분의 권유로 브레이크 타임에 다시 돌아갔다. 하루 취재 일정이 바빠서 다시 가야하나 고민을 했는데, 그의 말대로 대릉원 뷰맛집, 복길의 점심을 만끽하려면 그 시간에 다시 가는게 맞았다. 관광객들은 점심시간이 끝날 때 간다면, 북적거림과 소음을 피해 한적한 테이블에 앉을 것을 권한다.



경주의 모든 순간이 특별해지는 곳 맛과 멋, 그리고 이야기가 모여 있는 곳

VISIT GYEONGJU



3인 스페셜 세트를 주문하면 전복솥밥과 불고기 솥밥, 전복죽과 전복찜이 한 상 가득 차려진다. 두툼한 전복을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맛이 쫀득하고 고소하다. 솥밥 세트보다 보양식 세트라는 느낌이 들 만큼 푸짐하다.



평소 먹던 솥밥을 상상했다면, 오산이다. 솥밥의 화려한 변신 앞에 입맛이 돈다. 복길 식당의 솥밥은 전복이나 불고기를 얹어 보글보글 밥을 끓이고 뜸을 들여 바삭한 곱창김에 짭조름한 젓갈을 얹어 먹는 즐거움이 있다.



전복솥밥은 MZ들이 좋아하는 밥상이다. 전복 솥밥에 고소한 이즈니 버터를 넣어 비벼서 먹으면 상상했던 그 이상의 풍미를 경험하게 된다. 솥밥 앞에 놓인 청어알젓갈, 가리비젓갈, 낙지젓갈, 창난젓갈의 달콤 짭조름한 활약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버터를 넣어 골고루 잘 섞은 전복솥밥은 그릇에 덜어놓고 뜨거운 물을 부어 누룽지를 즐길 수 있다. 버터와 전복의 향보다는 누룽지의 고소한 눌은 맛이 우러나서 따끈하게 소화제 혹은 디저트처럼 특별하게 즐길 수 있어 반갑다.



솥밥 반찬에는 갓김치와 메추리알조림, 연두부, 곱창김이 나오고 솥밥을 싸 먹는 장아찌와 양념장, 젓갈이 준비되어 있다. 전복솥밥에는 청어알젓갈과 초석잠장아찌를 넣어 먹으면 톡톡 터지는 청어알 맛과 새콤달콤한 장아찌 맛이 어우러져 별미다.



불고기 솥밥은 간이 알맞게 된 불고기를 듬뿍 올린 솥밥에 달걀노른자를 얹어 비주얼에서도 합격이다. 솥밥에 얹은 불고기만으로 충분히 간이 잘 되어 그냥 먹어도 맛있다. 곱창김에 불고기 비빔밥을 떠놓고 그 위에 가리비젓갈을 하나 얹어 먹으면 개운한 맛이 일품이다.



불고기 솥밥을 그릇에 옮기고 뜨거운 물을 부어 누룽지를 즐기는 건 국룰이다. 간이 되어있어 누룽지 맛이 날까 싶었는데 향긋한 간장향만 남아서 돌솥에 바삭하게 눌어붙은 누룽지를 즐기는데 아무 방해도 되지 않는다.



오독한 낙지젓갈과 청어알젓 갈, 쫀득한 창난젓갈과 가리비젓갈이 찰떡같이 어울리는 곱창김밥이 인상적인 밥상이다. 밥만 먹어도 맛있는 돌솥밥에 전복과 불고기가 들어가서 새롭고 매력적인 밥상을 만날 수 있었다.



누룽지에 곁들여 먹기 좋은 젓갈 4형제의 맛이 빛을 발했다. 오독한 낙지젓갈을 얹어 한 입 개운하게 마무리.

반질반질한 돌솥뿐 아니라 반찬그릇, 밥그릇, 컵 들이 정갈하고 단아한 백색의 도자기인 것도 마음에 들었다.



경주의 전통 한옥 분위기로 세련되게 지어진 한옥에서 정갈한 한상차림을 즐기기에 좋다. 웨이팅을 해야 한다면 오른쪽에 보이는 두낫디스터브 카페에서 대기할 수 있어 편리하다. 식사 후 카페 할인권을 받을 수도 있다.



복길 경주본점은 넉넉한 테이블 간격 덕분에 늘 손님으로 북적이지만, 비교적 프라이빗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사방으로 시원한 통창으로 보이는 대릉원 뷰가 있어 시야가 답답하지 않은 것도 장점이다.



카페 전망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멋진 풍광을 보여주는 창가자리, 식사를 기다리는 시간도 행복하다.

언젠가 비오는 점심시간에 다시 가볼 예정이다. 대릉원에 비가 내리는 시간, 따끈한 솥밥 누룽지가 먹고 싶다.



복길 경주본점 / 경북 경주시 첨성로 71 / 0507-1440-3556 / 10:30~21:00(16:00~17:00 브레이크타임) 20:10 라스트 오더 / 실속 2인세트 46,000원, 전복솥밥 17,000원, 한우불고기솥밥 17,000원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