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기시대 Mar 04. 2020

창업을 하고 싶습니다

프롤로그 - 사업계획서 쓰다가 머리 아파서 그만 

직장을 호기롭게 그만둔 2015     

그 후로 5년이 흐른 지금     

여전히 나는 직장은 없고그럼에도 살아가고 있다    

           

처음 직장을 그만두었을 때     

아니지 그만두려고 고민했을 때,     

가장 걱정이 되었던 것은 역시나 생계문제였다     

매달 들어오는 월급의 단절을 견딜 수 있을 만큼     

내가 보유한 자산이 일을 안 해도 될 만큼인가     

그만두고 나면 난 무슨 일을 해서 돈을 벌어먹고 살 수 있을까     

결혼은육아는등등등               

수많은 걱정들로 인해     

대부분의 이들이 엄두를 못 내는     

월급의 탯줄을 끊어 버렸다    

           

무슨 객기였을까 싶다               

내가 꿈꾸는 미래가 너무 확고해서도 아니었고,     

이후의 행보가 정해져 있던 것도 아니었고,     

너무도 무턱대고지극히 단순하게     

그냥 그만두었다     

          

믿은 건 그저     

나에 대한 믿음이었다     


이게 무슨 거창하게 오글거리는 그런 류의 믿음이 아니고,     

나의 20대 후반의 힘들었던 시절의 경험     

아무리 힘들어도 그때 그 시절만큼 힘들어지게는 안 살 거라는 믿음이었다  

             

적어도 그만큼 힘들게는 안 살았지만     

또 그렇다고 확연히 안 힘들게 살지도 못했다     


아무 준비도 않고아무 대책도 없이     

퇴사를 결정한 당연한 결과라고 본다     

그래 이 정도 힘든 건 예상했던 것 같다               

그런데 참 운이 좋게도     

나를 바닥으로 의도적으로 떨어뜨리고 나니     

초능력이 생겼달까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가리지 않고 일을 하다 보니     

그간의 직장생활에만 갇혀있던 나의 삶이      

참으로 우물 안의 개구리였단 것을 깨닫게 되었다    

           

세상엔 참으로 다양한 일들과 다양한 기회가 존재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렇게 5년이 흐른 지금               

이제는 더 이상 다양한 경험들을 더 하고 싶지는 않달까?               

10여 년 정도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했고,     

5년 동안은 아무 신분도 없는 채로 어떻게 운 좋게 살아냈다   

            

게다가 그사이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겼다               

가장이 된 책임감이 큰 이유일 수도 있겠지만,     

이제는 그간의 경험들의 파편들을 모아두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의 직업에 대해서 진정으로 고민하게 되는 시점이 되었다  

             

그렇게     

차마 입에 담기조차 어려워했던     

나에게는 없을 것 같았던     

아니지 오더라도 조금 더 시간이 걸려야 할 것만 같았던               

그 단어가 내 코앞에 떡하니 나타났다               


'창업'               

막연히 직장 그만두면 사업해야지 하며 이야기하곤 했었는데,     

내 평생직장은 뭘까라며 내 전문성에 대한 고민을 항상 했었는데               

이제 그 시기인 것 같다               

머릿속이 온통 창업사업계획서 등등으로 가득 찬다          

     

창업     

말 그대로 내 사업을 하는 것이다     


당연히 두렵고 막연하지만,     

어영부영 치킨집이나 차리는 게 아니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더 크다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고를 고민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든 벌 것이다 라는 생각이 출발점이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인생 첫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업계획서 3가지를 작성 중이다       

        

3월 14일이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첫 번째 분야에 지원을 하게 된다               

앞으로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는     

나도 모르고 아무도 모른다         

      

지금 사업계획서 쓰다가 머리가 먹먹해지는 이 시점에     

사업계획서 쓸 시간도 부족할지 모르지만,     

이 글을 꼭 남겨두어야 할 것 같은 느낌에     

이렇게 딴짓을 해본다       

        

일기처럼 엮어 나가 보려는 이번 창업일기     

다음 글이 제일 기대되는 사람은     

바로 나다

       

창업을 준비 중인 모든 예비창업자분들 파이팅입니다!     

코로나 19도 반드시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염소수레 끄는 형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