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유대인의 3대 절기

유대인의 절기 속에 숨어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

유대인들은 다양한 절기를 지킵니다. 그것들은 그들의 역사와 농경 목축 문화와도 관련이 있는 절기들인데요. 또 독특하게도 그 속에도 하나님께서 숨겨놓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것들을 찾아보고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월절


유월절은 영어로 Pass Over, 즉 지나서 넘어갔다는 뜻입니다. 

이 절기유래는 출애굽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10가지의 재앙을 내리시면서 애굽을 치셨는데, 그중 마지막 재앙이 바로 장자들의 목숨을 모두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그 전까지 9가지 재앙의 경우에는 히브리백성이 있는 곳에는 재앙이 머물지 않았고 애굽인들이 있는 지역만 재앙이 임했는데, 이 열번째 재앙은 애굽인과 히브리인 관계없이 모두에게 임하는 큰 재앙이었습니다. 

다만,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와 문인방에 바른 집 속에 피해있는 경우에만 재앙을 피할 수 있었고 그래서 죽음의 천사가 넘어간다는 의미로 "유월절"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히브리인들은 이렇듯 자신들이 애굽에서 노예였다가 해방된 이 사건을 대대로 기념하여 유월절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은 다들 아시다시피 '세상 죄를 짊어지고 가는 흠없는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십자가에 달리심으로써 이 상징이 현실화 되었습니다. 


2. 오순절


한자로 순(旬)은 10을 의미합니다. 즉, 50일을 의미하는 말이고, 성경에는 다른 이름으로 칠칠절이라고도 합니다. 이 역시 7일이 일곱번, 49일을 의미하는 말로 둘은 같은 말입니다. 이 오순절은 위의 유월절로부터 50일이 지난 시점을 말합니다. 

이 시기는 맥추의 첫수확기이므로 초실절이라고도 불리고, 맥추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시기는 수확물의 절기이기도 하나, 이 오순절에 출애굽한 백성들은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신약시대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 절기를 기독교에서는 성령강림절로 지키고 있죠.

구약의 하나님 백성은 율법을, 신약의 하나님 백성은 성령을 받은 절기입니다. 


3. 초막절


수장절이라고도 합니다. 40년의 광야생활을 기념하며 천막을 치고 그곳에서 지내는 명절입니다. 

이날은 명절 끝날, 큰 구원의 날이라고 하며 예수님은 이 날에 목마른 사람은 오라고 외치셨습니다.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7:37~39)


유대인들은 아직도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으며 그 메시야는 초막절에 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 브런치는 스톤위키에서 매주 발행하는 뉴스레터의 지난 글 모음입니다.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매주 성경과 하나님에 대한 묵상과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 뉴스레터 신청하기

☞ 스톤위키 둘러보기

☞ 스톤위키 인스타그램

☞ 스톤위키 유튜브채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