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난 직관을 믿는 편이다.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물론 논리도 중요하겠지만 결국엔 직관을 더 따르는 편이다. 특히 진로에 있어서 논리보다는 감정과 직관에 우선순위를 두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대학교 시절 전공을 바꾸었을 때이다. 난 대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공대에 다니고 있었다. 성적도 나쁘지 않았고 졸업 후 전망도 괜찮은 전공이었다. 하지만 학교 생활을 하면서 난 앞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터널을 지나는 것 같은 느낌을 떨쳐낼 수 없었다. 아무리 좋은 전공이라고 합리화해보려는 노력도 모두 헛수고였다. 대학 졸업 후 전공을 살려서 일자리를 구하고 관련된 일을 하며 살아가는 내 자신을 상상할 수 없었다. 물론 꼭 전공과 관련된 일을 해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이왕이면 미래에 내가 할 일에 직간접적으로나마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고 싶었다. 결국 난 사회과학 계열로 전과를 신청했고 두번의 시도 끝에 운좋게 전과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였다. 정말로 전과를 할 것인지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결정을 해야 했다. 난 깊은 갈등에 빠졌다. 전공을 바꾸겠다는 생각 하나만으로 전과를 신청했지만 사회과학 분야에 평소 엄청난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었다. 중고등학교 시절 막연하게 '한번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가진 것이 다였다. 취업 전망도 공대에 비해 불투명했다. 안정적인 직장을 포기하고 미래가 불확실한 문과 계열로 간다는 것에 대한 걱정이 앞섰다. 내 논리는 끊임없이 공대에 남으라고 날 부추기고 있었다.
하지만 난 결국 전과를 선택했다. 다행히 전공이 적성에 맞았고 난 하루하루 감사하며 대학생활을 할 수 있었다. 누군가는 그 선택이 틀렸다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학교생활의 행복감과 만족도 면에서 봤을 때 그것은 내게는 분명 옳은 선택이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서 저자 존 바그는 무의식의 강력한 힘을 파헤친다. 우리는 무의식의 중요성을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잠재의식을 인지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기본적으로 자유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게 디폴트이고 의지력이 무의식보다 우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존 바그는 우리의 이런 생각을 풍부한 사례와 논리를 통해 가차없이 깨부순다. 무의식은 상상도 못한 방식으로 우리의 행동을 관장한다. 우리는 눈깜짝할만한 사이에 선거에서 누구를 뽑을 지 판단한다. 그리고 우리의 목표에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친구나 배우자를 선택한다.
사람은 의식적으로 판단을 내릴 때 소수의 몇가지 항목밖에 동시에 정보를 처리할 수 없다. 반면 무의식은 우리가 떠올릴 수 없는 부분들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특히 중요한 목표는 잠들지 않는다. 무의식 중에 배경에서 작동하면서 우리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무언가를 탐색한다. 그래서인지 무의식은 종종 우리의 의식보다 더 유능하다. 여러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이 의식적으로 심사숙고해서 내린 결정보다 다른 행동을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렸을 때 더 만족스럽고 정확한 결과가 나타났다.
무의식의 힘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자유의지를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유혹을 피하고 목표를 성취하는 최선의 방법은 정신과 물질의 싸움에서 의지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이고 일상적인 장소와 시간에서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성공을 거두려면 매 순간 자유의지에 의존하기보다는 의식적으로 습관을 만들 수 밖에 없는 환경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몰입을 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 조건이 마련되면 우리의 무의식이 노력의 많은 부분을 알아서 해결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무의식에 대해 읽으면서 또 한번 환경설정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p.257
의식은 몇가지 특징에만 주목할 수 있어서 다른 관련 특징을 모두 고려하지 못할 뿐 아니라 적절한 영향을 미치지도 못한다. 의식적 사고는 강력하지만 어느 한순간에 고려할 수 있는 정보의 복잡성에는 한계가 있다.
p.225
역시 놀랍게도 생일은 배우자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생년월일 중 월이나 일이 같은 사람과 결혼하는 비율이 과도하게 높다.
p.415
우리에게 완전한 자유의지나 의식적 통제력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우리가 실제로 가진 자유의지와 통제력이 늘어난다.
p.354
현재의 목표는 현재 친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애초에 어떤 사람과 친구가 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p.424
유혹을 피하고 목표를 성취하는 최선의 방법은 정신과 물질의 싸움에서 의지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이고 일상적인 장소와 시간에서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p.338
우리는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 자체가 되어 목표로 채색된 안경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한다. 우리가 무엇을 목표로 삼는지 인지하지 못 하든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