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푼 Dec 17. 2023

외국인 유학생 한국 고등학교 입학

경북지역 김천고등학교 외국인 입학전형 신설

경북지역에서 2024학년도 고등학교 입학 전형 중 '외국인 유학생 전형'을 신설하여 직업계고 8교에서 56명을, 김천고등학교에서 16명을 총 72명을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이하 유학 비자(D-4-3) 자격을 소지한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계교 8교에 대해 56명을 선발하는데, 각 고등학교별 선발인원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해양마이스터고 4명, △의성유니텍고 8명, △신라공업고 12명, △경주정보고 12명, △경주여자정보고 8명, △명인고 4명, △한국국제조리고 4명, △한국철도고 4명과 △김천고 16명, 이를 위해서 경북교육청은 베트남, 중국, 태국, 몽골, 인도네시아 등 국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 고입전형 계획(김천고)

전국단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중 하나인 김천고등학교는 2024학년도부터 정원인 240명 중 약 6%에 달하는 인원인 16명을 정원 외 외국인 전형으로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김천고등학교가 선발하는 16명의 외국인 유학생은 각각 중국 8명, 베트남 7명, 캄보디아 1명 입니다. 해당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입학 후 한국에 있는 대학 진학을 목표로 수학하게 됩니다. 김천고등학교의 입학 지원자격은 내신 성적 20% 이내, 토픽 3급, 토플 75점 이상 등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학생입니다. 또한, 김천고등학교에서는 베트남, 캄보디아 국적 학생들에 대해서 학비와 기숙사비, 식비 등 필요 경비 중 대부분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 명당 1년 필요경비인 1,500만원 정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김천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은 8개 반에 각 2명씩 배정되어 첫 학기에는 교과과정 수업 대신에 한국어 과정을 듣게 됩니다. 이들은 고등학교 졸업 전까지 한국어능력시험인 토픽 6급 취득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김천고등학교는 당초 정원의 10%인 24명을 선발할 계획도 있었지만 처음 외국인 유학생 고입전형을 진행하는만큼 그보다 적은 인원인 16명을 선발하여 경과를 보기로 했습니다. 향후 정원의 10%인 24명까지 늘릴 계획도 있다고 합니다.


외국인 유학생 선발 결과

직업계고 선발 결과

최근 경북교육청은 2024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 입학전형에서 해외 5개국 출신의 56명 유학생이 최종합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직업계고등학교 모집에 총 82명이 지원해 48명의 학생이 합격했고, 1.7 대 1의 비교적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직업계고등학교 모집에 지원한 82명 중 베트남 국적의 학생이 37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몽골이 25명으로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이중 최종합격자는 베트남 28명, 몽골 8명, 태국 8명, 인도네시아 4명이었습니다.


김천고등학교 선발

지금까지 국내 고등학교 중 일부 고등학교가 정원외로 외국인 학생을 받는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외국인 전형을 별도로 마련하여 모집을 진행하는 고등학교는 김천고등학교가 최초이자 유일합니다. 정규 고교과정으로 운영하여 한국에 있는 대학에 입학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현재 김천고등학교 외국인전형은 베트남, 캄보디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입학 원서접수는 모두 마감이 되었고, 중국 유학생 모집도 12월 12일까지 접수를 마감하였습니다. 면접을 12월 23일에 실시하고, 12월 26일에 선발자를 발표할 계획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김천고등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2024학년도 외국인 유학생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최근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지방 소멸 위기는 대학교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교육부와 지자체 모두 해당 현안에 대해 고민이 많으며, 경북교육청은 이를 위한 돌파구로 '외국인 유학생 고입전형'이라는 묘수를 내놓았습니다. 아직 시범단계에 있기 때문에 이 정책이 향후 어떠한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만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 대학 유학 열풍 등을 고려할 때 충분히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향후 고국으로 돌아가서 자국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한국과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인 유학생 정보 공유 카페, 알럽코에서 외국인 유학생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신대 유학생 강제출국 논란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