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푼 Jan 18. 2024

소화불량으로 인한 허리 통증: 식적요통 해결법

오늘 갑자기 아침부터 허리가 조금씩 아프더니 한 발짝도 걸을 수 없어 응급실에 내원해야할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아졌습니다. 지금은 조금 나아졌지만 허리 통증의 원인이 과식으로 인한 식적요통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다양한 게 있지만 제 경우에는 어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과식 및 소화불량으로 인한 식적요통이었는데요. 그럼 오늘은 식적 요통이 무엇인지, 그리고 식적 요통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식 후 허리 아플 때, 과음 후 허리 아플 때 본 내용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식적요통이란?

식적 요통은 소화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허리 통증을 말합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서 위장관이 경직되고, 이로 인해 요추 부위의 근육과 인대가 긴장되어 발생하는 것인데, 허리에 뻐근한 통증이 심각하고 속이 더부룩하면서 허리를 구부리거나 펴기가 힘들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유명 개그우먼 김숙이 과거 식적요통 경험을 방송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요. 너무 먹어서 식적 요통으로 응급실에 실려간 적이 있다고 합니다. '식적'이란 말 그대로 우리가 먹은 음식이 쌓여 있는 것인데, 소화가 되어야 할 음식물이 몸 속에 쌓여서 노폐물과 함께 부패하면 독소로 변하게 되는데 그게 바로 식적입니다. 동의보감에도 허리 통증 중 식적이 쌓여서 생긴 식적 요통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식적요통의 원인

식적 요통은 과음이나 과식으로 인해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가 튼튼하게 척추뼈를 지탱해줘야 합니다. 잦은 음주나 과음은 근육과 인대에 공급해야 하는 단백질을 알코올 분해하여 소모하게끔 하여 척추를 약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알코올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이 추간판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영양분 공급에 방해가 되고 근육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과식으로 인해 소화불량 증상이 생기거나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밀가루 음식 역시 위장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식적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식적요통 해결법: 식습관

식적요통이 발생하는 주된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음식물이 쌓이고 노폐물과 함께 부패하여 독소로 변했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과식'을 피해야하는 것이 첫 번째 해결법이 되겠습니다.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과 밀가루 음식을 피하고 과음을 피해야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먼저 채소류를 먹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채소는 포만감이 금방 느껴지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과식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또한, 한 자리에 앉아서 계속 식사만 하는 것보다는 식사 중간 중간 잠시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겸하는 것이 식적요통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식적요통 해결법: 지압법

두 번째 해결법으로 식적을 해결할 수 있는 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손이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손의 부위마다 연결되어 있는 신체 장기들이 있습니다. 해당 지압점들을 자극했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해당 지압점과 연결되어 있는 신체 장기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해당 지압점을 자극함에 따라 증상을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장과 대장은 손바닥의 정중앙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손바닥 중앙의 가장 선명한 손금 아래 쪽을 꾹꾹 지압해줄 때 통증이 있거나 뻐근하면 식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식적으로 발생한 독소를 해독하는 장기는 바로 간입니다. 검지 손가락 두 번째 마디 아래가 바로 간에 연결되어 있는 부위인데요. 식적이 쌓인 경우에는 간이 일을 해야하는데, 간이 무리했을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뻐근함과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장의 식적을 해소할 수 있는 지압점은 귀속에 있습니다. 귓구멍 위쪽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곳을 꾹 눌러주면 소장과 십이지장에 자극을 줄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다면 십이지장과 소장에 식적이 있다는 의미기 때문에 해당 부위들을 지압해주면 지압을 통해서 증상을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압점을 자극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고 치료하는 것입니다. 실비보험에 가입된 분들은 병원비 실비를 모두 환급받으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은  토스 실비보험 대행: 병원비 돌려받기로 청구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식적은 쌓여있는 위치의 높낮이에 따라서도 상적, 중적, 하적 등으로 분류할 수가 있는데요. 이에 따른 증상도 상이하게 됩니다. 상적인 경우 구역질, 구취, 신물, 트림 등 체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식초나 레몬즙 등이 도움이 됩니다. 중적인 경우 식곤증, 복부팽만, 헛배 등 증상이 발생하는데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적인 경우에는 변비, 설사, 방귀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 식이섬유나 유산균 섭취를 통해서 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식적과 식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허리통증인 식적요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파스를 아무리 붙여도 통증이 해소되지 않더니, 아랫배를 지압해주고 위에 설명해드린 지압점들을 눌러주니 허리통증이 상당히 완화되었음을 경험했습니다. 여러분께도 큰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외국인 로또 당첨 시 세금 납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