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는 빌보드를 정복하는 데 1년이면 충분했다
때론 세대를 휘어잡는 무언가가 등장할 때가 있다.
뉴진스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며 방탄소년단, 블랙핑크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눈여겨볼 점이 있다면, 뉴진스는 데뷔한 지 1년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도어 소속 다국적 5인조 걸 그룹. 그룹명 ‘뉴진스(NewJeans)’는 영어 뜻 그대로 ‘새로운 청바지’라는 뜻인데, 청바지가 유행을 타지 않고 매일 입어도 질리지 않는 옷인 것처럼 시대의 아이콘이 되겠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한국인 멤버 민지, 해린, 혜인과 베트남과 호주 복수국적의 하니, 한국과 호주 복수국적의 다니엘로 구성된다. 뉴진스는 데뷔 당시 멤버 평균연령이 16.4세였으며, 그룹의 막내 혜인은 올해 15세다. 낮은 평균연령으로 데뷔 당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으나, 세간의 우려에 코웃음을 치듯 프로페셔널한 행보를 이어가는 중이다.
뉴진스는 K-팝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음반 기록이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빌보드 차트를 기준으로 연일 기록을 경신하는 중이다. 과거에는 빌보드 차트 진입만으로도 놀라운 기록이었으나, 뉴진스에겐 빌보드에 이름을 올린 것만으로는 그다지 놀랍지 않다. 이제는 빌보드 차트에서 ‘어떤 기록을 세우느냐’가 관건이다.
뉴진스의 2집 미니앨범 <Get Up>은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1위에 올랐다. 이 차트에 1위로 등극한 K-팝 그룹은 방탄소년단, 블랙핑크와 뉴진스뿐이다. 이번 앨범 속 3개의 타이틀곡은 메인 싱글 차트 ‘핫100’에 모두 이름을 올렸다. 이에 따라 K-팝 역사상 핫100 차트에 세 곡 이상을 동시에 올린 최초의 K-팝 여성 아티스트가 됐다. 두 곡 이상을 진입시킨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에 이어 세 번째다. 그뿐 아니라 8월 1일 뉴진스는 데뷔 1년 만에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누적 스트리밍 횟수 20억 회를 돌파했다. 지금까지 발표한 열다섯 곡 중 여섯 곡을 스포티파이 억대 스트리밍 반열에 올렸다.
8월 3일에는 미국의 대형 음악 페스티벌 ‘롤라팔루자 시카고(Lollapalooza Chicago)' 무대에 올랐다. K-팝 걸 그룹으로서는 최초다. 롤라팔루자 시카고는 아티스트들에게 '꿈의 무대'라고 불리는 무대로, 세계적 팝스타 빌리 아일리시도 함께 출연했다. 뉴진스는 약 45분 동안 열두 곡을 라이브로 선보였는데, 그동안 약 7만 명의 관객이 모든 곡에 '떼창'으로 화답하며 뉴진스의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w-rOxA0ItI
요즘 브랜드에선 뉴진스를 광고 모델로 세우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뉴진스의 광고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터 사이에선 ‘뉴진스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다. 뉴진스는 데뷔 3개월 만에 100여 개 기업에서 광고 제의를 받았으며, 데뷔 9개월 만에 멤버 전원이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선정됐다. 뉴진스 멤버 중 민지는 샤넬, 하니는 구찌와 아르마니 뷰티, 다니엘은 버버리와 입생로랑 뷰티, 해린은 디올, 혜인은 루이 비통에서 앰버서더로 활동한다.
광고음악(CM송)도 남다르다. 2023년 4월 4일 코카콜라와 협업한 ‘제로(Zero)’가 음원 플랫폼 지니 실시간 차트 1위, 벅스 실시간 차트 3위, 멜론 '톱100' 차트 4위, 한국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를 차지하는 등 광고음악으로는 이례적인 음원 성적을 기록했다.
뉴진스는 글로벌 테크 기업 애플과도 협업했다. 2집 미니앨범 <Get up> 수록곡 중 ‘ETA’의 뮤직비디오를 ‘아이폰 14 pro’로 촬영한 것이다. 애플의 아이폰 광고에선 ‘돌고래유괴단’ 신우석 감독이 아이폰으로 뉴진스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는 모습을 담았으며, 이는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도 게시됐다. 그들의 마케팅 영향력이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간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MHokxaunuJ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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