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진 Jan 22. 2024

비뚤어진 인간으로 살아 있다

[책 리뷰]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김영민 저

나는 다소 비뚤어진 인간이다. 장점보단 단점을, 호평보단 혹평을, 긍정보단 부정을 먼저 찾아내는 시선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무사히 사회에 속한 채 살아 있다. 모든 비뚤어진 시선 끝에 ‘그럴 수 있지’로 매듭짓는 수수방관의 태도에 은폐한 채 살아 있다.


 ‘추석이란 무엇인가’는 위트 가득한 명칼럼으로 글을 업으로 삼는 사람 사이에선 유명하다. 고학력자 교수가 구사하는 살짝 비튼 풍자는 덤덤한 표정으로 우아한 잽을 연발하는 듯하다.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는 그의 문장에 매료되어 본 책이다.


 <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는 김영민식 글쓰기의 정수를 담은 책이다. 반문과 냉소적인 유머, 자유로운 사유로 읽는 내내 흥미롭다. 고차원적인 그의 풍자를 보고 있자면 한 문장이라도 따라 하고 싶어진다. 초판은 2018년에, 개정판은 2023년에 출판됐다. 나는 개정판을 읽었다. 개정판에는 ‘나는 왜 아직 살아 있는가’라는 그의 새로운 글이 담겼다. 이와 더불어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과의 인터뷰, 문화일보 나윤석 기자와의 대담이 추가됐다. 타인의 질문을 통해 읽는 그의 생각이 꽤나 재밌다.


 ‘~는 무엇인가’를 되뇌이며 모든 현상을 분석하려는 관점이 좋다. ‘~하는 것이 좋다’, ‘하는 것이 낫다’ 등 확실한 사실이 아닌 이상 단언하지 않는 그의 문장이 좋다. 죽음을 모닝 루틴으로 여기자는 그의 덤덤한 위로가 좋다. 덕분에 나는 오늘도 비뚤어진 인간으로 살아 있다

작가의 이전글 거장의 아름다운 선율, 류이치 사카모토 영화 음악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