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다시 시작하는 용기

실패 너머에서 찾은 길

by 일상온도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때, 나는 세상에서 가장 큰 꿈을 가진 사람이었다. 온 세상이 나를 응원하는 듯했고, 내가 그리는 미래는 완벽해 보였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예상하지 못했던 장애물과 문제들이 끊임없이 나타났고, 결국 나는 준비하지 못한 채 무너지고 말았다. 사업은 실패했고, 내 손에는 남은 것이 거의 없었다. 그 실패는 단지 사업상의 손해로 끝나지 않았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마저 잃어버렸다.


실패 이후의 시간은 끔찍했다. 매일 아침 일어나기가 두려웠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하루하루를 허무하게 보냈다. 주변 사람들의 시선은 나를 더욱 작아지게 만들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스스로에게 수없이 질문했다. ‘나는 무엇을 잘못했을까?’, ‘왜 이렇게 되었을까?’ 그러나 자책하는 만큼 답은 보이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나는 생각을 전환하기로 결심했다. 실패에 빠져 있는 것만으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나는 다시 처음부터 나 자신을 들여다보았다. 그때 처음으로 실패의 진짜 의미를 이해하게 되었다. 실패는 끝이 아니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였다.


그 순간부터 나는 천천히 나의 실패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하나씩 분석하며, 나 자신의 한계를 분명히 알 수 있었다. 실패는 나에게 부족했던 부분을 명확히 가르쳐 주었고, 내가 다음번에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두 번째 도전을 시작하기 위해 나는 작은 용기를 내야 했다. 실패의 기억은 여전히 아팠고, 다시 그 자리에 서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과거의 실패를 바탕으로 더 꼼꼼히 준비했다.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세부적인 부분까지 철저히 준비했고, 내가 진정 원하는 방향을 명확히 설정했다.


결국 두 번째 도전은 놀랍도록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물론 중간중간 크고 작은 위기들이 있었지만, 이전의 경험 덕분에 더 단단하게 이겨낼 수 있었다. 나는 이전에 했던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했고, 매 순간 신중하고 진지하게 임했다.


이 과정에서 나는 실패가 단지 좌절이나 실망의 원인이 아니라, 더 나은 성장을 위한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진심으로 깨닫게 되었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실패에서 다시 일어날 때 진정한 용기와 성장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의 나는 더 이상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실패를 경험할 때마다 나 자신이 더욱 강해지고 성숙해진다는 사실을 믿게 되었다. 실패 너머에서 얻은 이 새로운 용기 덕분에, 나는 오늘도 내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keyword
이전 15화실패를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