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기업' 판정 받은 구글에 대해 美법무부 일부 사업 강제 매각 검토
| 20241014
법원에서 ‘독점 기업’ 판정을 받은 구글에 대해 미국 법무부가 일부 사업의 강제 매각을 포함한 대대적인 후속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8일 밝혔다. 그동안 언론과 테크 업계에서 구글의 분할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미 정부 당국이 이를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역사적인 반독점 소송전이 시작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 법무부는 이날 워싱턴 DC 연방법원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구글의 불법행위는 10년 이상 지속됐다”며 “이 같은 지배력을 해소하는 데는 긴 시간이 걸릴 것이며, 우리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할 것”이라고 했다. 미 법무부는 구글 사업에 대한 ‘구조적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웹브라우저(인터넷 접속 프로그램) ‘크롬’, 모바일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앱장터 ‘구글플레이’가 서로 이익을 공유하는 행위를 중단시키겠다고 명시했다.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OS를 깔면서 크롬과 구글플레이를 기본 탑재해 시장을 독점하는 구글의 생태계를 끊어내겠다는 것이다. 이는 구글의 핵심 사업 중 일부를 강제 매각시켜서라도 독점을 해체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63136
오픈AI가 투자자들에게 2026년부터 흑자로 전환할 것이라고 했던 계획과 달리, 단기간 내에 흑자로 전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디 인포메이션은 9일(현지시간) 오픈AI 재무 문서에 포함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오픈AI가 매출이 1000억달러(약 130조원)에 도달하는 2029년 이후에나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르면 2026년 오픈AI 손실 규모는 올해보다 3배 늘어난 140억달러(약 19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여기에는 오픈AI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식 보상은 포함되지 않아, 손실액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오픈AI는 투자자들에게 대형언어모델(LLM) 학습 비용 등 주요 비용들을 제외한 수익성 지표만을 강조했다. 이들 비용 지표를 제외하면 2026년에 흑자로 전환할 수 있다는 논리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075
유튜브가 짧은 동영상 서비스 '쇼츠'의 최대 길이를 3분으로 늘릴 예정이어서 한국 내 동영상 플랫폼 경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13일 구글코리아가 운영하는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쇼츠의 최대 길이가 기존 60초에서 3분으로 바뀐다. 토드 셔만 유튜브 쇼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이번 조치에 대해 "크리에이터(창작자) 여러분이 가장 많이 요청한 기능"이라며 "더 길어진 쇼츠는 이야기를 더 많이 담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4979368
“미국 중국 등에서는 이미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영향력을 키우기 위한 행동에 나섰다. 필요한 부분에서는 협력도 필요하지만, 완전한 기술 종속이 불러올 위험성에는 대비해야 한다.” 11일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혁신센터장은 ‘2024 서울 빅데이터포럼’에서 ‘소버린 AI를 넘어 더 나은 시민들의 삶을 위한 포용적 AI’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AI 기술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은 이를 단순히 기술 관점으로만 보지 않고 안보 관점으로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 하 센터장 설명이다. 이에 따라 미국이나 중국 등 AI 주도 국가에서는 개발 도상국 발전에 각국 오픈소스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명분 상으로는 도움을 주는 것이지만 실질적으로는 AI 기술 영향력을 확대하고자하는 움직임으로 봐야 한다는 해석이다. 하 센터장은 “이같은 국제 상황을 ‘AI 신제국주의’라고 생각한다. 총과 칼을 들던 과거 제국주의와 달리 AI 기술력을 활용해 세계에 영향력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다”며 “점차 AI패권국과 AI 종속국으로 나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대두되는 것이 바로 소버린 AI”라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184176
SK텔레콤은 퍼플렉시티와 협력으로 자사 AI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의 고도화에 나섰습니다. 양사는 국내에 최적화된 AI 검색 엔진을 공동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KT(030200)는 마이크로소프트(MS)를 AI 사업 파트너로 점찍었습니다. 공동 투자로 5년간 2조4000억원을 인공지능(AI)에 사업에 투입합니다. 내년 2분기 중으로 챗GPT-4o 기반 한국형 AI 초거대모델(LLM)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소형언어모델(SLM) 파이(Phi)3.5 기반의 공공·금융 등 산업별 특화 모델도 선보입니다. AI·클라우드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I전환(AX) 전문기업을 설립해 내년 1분기께 출범합니다. (중략) LG유플러스(032640)는 메타와 협업 중입니다. 자사가 개발한 AI 기술 익시(ixi)와 생성형 AI 버전 익시젠(ixi-GEN)을 활용해 사업 확장에 나섰는데요. 익시 공식 인스타그램 메신저에 익시 챗봇을 도입하고, AI를 활용한 세로형 릴스 제작을 추진 중입니다.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242177&inflow=N
인터넷(IP)TV 시장 점유율 1위인 KT가 올해 안에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셋톱박스를 출시한다. 또 AI 영상 편집 기술을 활용해 방송 속 특정 인물이 등장하는 영상만 골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다.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도 지난달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내놓으면서 IPTV 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중략) KT의 가세로 국내 IPTV 업체 모두가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갖추게 됐다.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는 지난달 새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SK브로드밴드는 AI 비서 ‘에이닷’을 IPTV 서비스 ‘B tv’에 붙였다. 시청자는 셋톱박스와 대화하며 다른 시청자의 반응을 보고 줄거리 내용을 들을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올해 안에 ‘AI 스마트 리모컨 앱’도 내놓기로 했다. 이 앱으로 홈쇼핑 채널에서 소개하는 상품, 드라마 속 배우가 입은 의상 등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0131222i
11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틱톡은 전 세계 직원 수백 명을 해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소식통 두 명은 "해고된 이들은 대부분 콘텐츠 검토 작업에 관여했던 직원들로, 지난 9일 이메일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현재 틱톡은 사이트에 올라오는 콘텐츠를 검토하기 위해 AI를 이용한 자동 탐지와 직원이 직접 개입하는 확인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감원 규모가 가장 큰 곳은 말레이시아 지사로 알려졌다. 소식통들은 말레이시아 지사에서 700개 이상의 일자리가 감축됐다고 전했지만, 틱톡 측은 구조조정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해당 지점에선 500명 미만의 직원이 해고됐다고 밝혔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01192487
“소화전이 있는 타일을 모두 선택하세요.” 이는 인간과 봇(컴퓨터)을 구분하기 위해 설계된 ‘캡챠(CAPTCHA)’ 시스템이지만, 이제는 AI가 이같은 보안 기술을 완벽하게 통과하는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13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ETH Zurich) 연구진은 구글의 ‘리캡챠(reCAPTCHA) v2’를 100% 확률로 통과하는 AI 모델에 관한 연구 결과를 아카이브(arXiv)에 공개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78209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한림원)이 올해 노벨 물리학상에 인공신경망의 선구자이자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의 대부 존 홉필드 프린스턴대 교수와 제프리 힌튼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를 선정했다. 이들은 노벨물리학상 선정 당일 인공지능이 실존적 위협이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특히 제프리 힌튼 교수는 1년 전 구글을 떠난 뒤 인류 멸종까지 우려하면서 AI의 위험성을 설파해왔다. 노벨위원회가 AI의 유익함 보다 위험성을 더 알리고 있는 연구자를 선정한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461
관련 공시에 따르면 KT스튜디오지니는 그룹 내 흩어진 콘텐츠 사업을 한데 모아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KT그룹 내 분산된 콘텐츠 역량을 KT스튜디오지니로 결집시켜, 콘텐스 사업 시너지를 추진하고 지적재산권(IP) 스튜디오로서의 역량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KT알파는 영화, 애니메이션, 해외 드라마 등 2만여개 영상 콘텐츠를 보유한 국내 최다 통합 판권 보유사로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왓챠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IPTV, 케이블TV, 채널사 등과 제휴해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영화 '미나리', '너의 결혼식', '아이 캔 스피크' 등이 판권 보유 대표작이다.
https://www.topdaily.kr/articles/99401
사실 버추얼 아이돌에 대한 편견, 아직은 낯설고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경계 지점에서 선뜻 다가가기 힘든 게 사실이었다. 물론 그동안 다양한 영상을 찾아 보면서 멤버들의 유쾌한 매력, 뛰어난 입담 그리고 티키타카 합이 좋은지 알고 있었고, 탄탄한 가창력과 매력적인 음색을 바탕으로 한 '좋은 노래'로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도 충분히 인정하는 부분이었다. 다만, 공연장에서 버추얼 아이돌을 한 번도 접해본 적 없는 사람으로서 현장감에 대한 궁금증은 쉽게 해소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이제야 처음 접해본다는 것도 어쩌면 반성해야 할 부분이지만, 드디어 만난 플레이브는 모든 편견을 깨고 시작부터 훅 와닿았다. 아주 사실적이고 생생하고 가깝게. 거짓말 조금 보태서 실제 아이돌 그룹보다 더 친근하게 느껴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초대형 스크린 속 멤버들의 모습이 크게 나오다 보니까 맨 뒷줄에서 관람하는 입장에서도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
https://www.xportsnews.com/article/1914077
한때 국내에 소개된 가상 인간만 200여명. 등장 당시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디지털 시대 ‘신인류’라는 평가까지 받았지만 현재 대부분이 사라졌다. 일시적인 화제 끌기에 그쳤다. 실제 사람과 달리 시간이 지나도 유대감이 없고, 자주 보니 호기심이 줄었다는 점이 한계로 평가된다. 가상 인간의 인기는 20~30대 젊은 세대에 의존하고 있다. 이들은 빠르게 흥미를 가졌다가 식상하면 금방 관심을 잃어버린다. 특히 여러 가상 인간이 난립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흥미가 더 빠르게 식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73189
BIFF는 사회에 유의미한 메시지를 던지는 독립영화를 주로 개막작으로 선정해 왔다. 반면 올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작진과 배우들의 참여로, 대중성과 흥행성을 동시에 내세울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해 본래 영화제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왔다. 아울러 박 집행위원장 직무대행은 지난 2일 열린 개막작 기자회견에서 작품 선정 이유를 묻자, 그저 "재밌다"라는 짧은 답변만 내놓아 취재진의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에 한 극장 관계자는 "BIFF만이 가진 색을 빼앗긴 느낌을 받았다. 생태계와 콘텐츠 소비방식이 변했다고 하더라도 '재밌다'는 선정 이유는 단순 화제성을 쫓아 영화제를 찾는 관객들의 취향과 BIFF의 개최 의도와도 다르다고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https://sports.chosun.com/entertainment/2024-10-11/202410110100074250009833
영화제가 OTT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영상산업 침체와 밀접하게 맞닿아있다. 부국제 국가 지원금은 지난해 12억8000만원에서 6억1000만원으로 반토막 났다. 지원금이 빠지자 돈 많은 해외 OTT사가 올해 부산을 휘감았다. OTT가 자연스러운 시대 흐름이라고 해도, OTT를 대안으로 삼아 부국제 지원금을 줄인 것은 극장영화가 살아날 기회를 빼앗아 버린 것이나 다름없다. 아시아 최대 영화제인 부국제마저 대중성을 쫓으며 OTT에 의존하는 모습은 지금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영화산업의 침체를 두고 언제까지 관계자들 탓만 할 수는 없다. 정부도 극장 살리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 지난해 5년간 1조 원 규모의 K콘텐츠 펀드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문화체육관광부의 발표가 떠오르는 때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24101008041662360
"이게 제가 MBC에 입사했을 때 전속계약서예요. 종이 색깔이 좀 '앤티크' 하잖아요? 저희 어머니 수첩에서 제가 이걸 발견했어요." 10일 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제작발표회가 열린 서울 마포구 MBC 골든마우스홀. 배우 한석규가 호주머니에서 낡은 종이 한 장을 꺼내 펼쳐 보이며 29년 전 MBC 드라마에 출연했던 당시를 떠올렸다. 한석규는 "1991년도 입사할 때 서류인데, 어머니가 왜 이걸 가지고 계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걸 촬영 내내 들고 다니면서 속이 부글부글할 때마다 한 번씩 꺼내봤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제작발표회 서두에 인사말로 "MBC 20기 신인 탤런트 한석규입니다"라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자아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10147000005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의원실이 언론중재위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중앙일간지·인터넷매체 조정신청 1위는 조선일보와 조선닷컴이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0137
전국언론노조 KBS본부가 11일 서기석 KBS 이사장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및 강요 혐의로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 지난해 10월 KBS 보궐 사장 최종 후보자 결선 투표 과정에서 서기석 이사장이 일부 여권 이사들을 압박하고, 예정된 결선 투표 진행을 일방적으로 연기하는 등 박민 당시 사장 후보 선출을 위해 KBS 사장 선임 공정성을 훼손했다는 게 주된 이유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