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자 매체 '책'에 대한 MZ들의 반응이 뜨겁다
| 20241015
한국 작가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거머쥔 한강 신드롬이 대한민국을 강타하면서 '텍스트 힙'(Text hip) 열풍까지 거세지고 있다. 일시적 유행이 아닌 독서를 장려하고 건전한 독서 문화가 조성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텍스트 힙은 글자(text)와 멋지다(hip)를 결합한 단어다. 올해 초 세계적 모델 카이아 거버가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독서는 정말 섹시하다(Reading is so sexy)"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 책이나 책을 읽는 모습 등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인증하고 공유하는 문화를 말한다. 마음에 드는 구절을 사진으로 찍거나 인용해 SNS에 올리기도 한다. 텍스트 힙은 짧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Z세대(1990년대 중후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가 활자 매체인 책을 오히려 신선하게 느끼면서 유행하고 있다. 이들은 SNS에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완독 등 해시태그를 달아 인증샷을 올리고 있다. 이날 낮 12시 기준 SNS에 북스타그램을 검색했을 때 게시물 19만3000개, 책스타그램은 19만2000개, 완독은 10만7000개가 나왔다. 국내에서는 지난해부터 유명인들이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고 Z세대가 이를 따라 책을 구입하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의 행동과 취향을 따라가려는 욕구가 독서 열풍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629/0000328765
14일 주영 한국문화원에 따르면 부커상의 본산 영국의 경우 수도 런던 도심의 대형 서점들에서는 재고가 동이 나면서 책을 바로 구하기 힘들게 됐다. 런던 도심 번화가 소호에 있는 대형 서점 포일스(Foyles) 채링크로스점은 노벨문학상 수상 다음날인 지난 11일(현지시간) 주영 한국문화원과 손잡고 ‘한강 특별 코너’를 마련해 한강의 책들을 한글 ‘원서’로 배치했는데 하루 만에 동이 났다. 미국 뉴욕의 명품 거리 서점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12일(현지 시간) 뉴욕 맨해튼 5번가에 위치한 대형 체인 서점 반스앤드노블 매장에는 한강의 저서가 한 권도 남아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한강의 신드롬’에 출판 문학계뿐 아니라 문화계 전반에 대한 K콘텐츠 수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오징어게임’ 등으로 글로벌 히트 상품이 된 K드라마는 성장세에 더욱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DFKEBXA9U
지난 10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중심 거리인 33번가(st)와 6번가(ave)를 가로지르는 맨하튼 몰 앞은 평소보다도 더 극심한 정체를 이뤘다.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456억원의 상금볼과 이를 지키는 로봇 ‘영희’와 기념사진을 찍기 위한 인파가 몰린 덕이다. 뉴욕 거리를 즐기던 전 세계 관광객들은 예상치 못한 깜짝 이벤트에 즐거워하며 ‘스퀴드 게임(Squid Game)’을 연호했다. 넷플릭스가 K-콘텐츠 붐을 이어가기 위해 또 한번 투자에 나섰다. 뉴욕 중심부에 하반기 최대 기대작인 오징어게임2 몰입형 테마파크를 만들었다. 압도적인 흥행 1위 드라마를 관광객들이 현실세계에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면서 12월 공개 예정인 시즌 2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전략이다. 정식 명칭은 ‘스퀴드 게임 : 디 익스피리언스(Squid Game: The Experience)’다. 이번 뉴욕 팝업은 작년 12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이은 두 번째 오징어게임 체험형 공간이다.
https://www.mk.co.kr/news/stock/11138492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FAST)가 확산하면서 기업과 브랜드들이 FAST에 직접 채널을 운영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FAST는 광고를 보는 대신 콘텐츠를 무료로 보는 채널로 주로 스마트TV에서 소비되는데, TV처럼 편리하지만 고객을 특정(타겟)할 수 있고 양방향 소통도 가능해 브랜드들이 제2의 소셜미디어처럼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쓰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유나이티드항공, 익스피디아 등 많은 글로벌 기업이 FAST 등에 콘텐츠를 공급할 자체 전담 부서를 만들고 있다. 아마존 스마트TV 파이어TV에 채널을 공급하는 펩시코의 'FLVR', 삼성TV플러스 내 마텔의 '바비와 친구들', 핫휠 액션의 '마텔 주니어 채널' 등도 대표적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11031100017?section=search
편집자 주 : 인터뷰 원본을 업로드하면 대화 방식으로 길이에 맞게 인터뷰를 편집해주는 AI 솔루션이 나왔다. 아래는 영문 소개를 구글 번역이 자동으로 번역한 결과다.
에디에게 원하는 스토리 프롬프트를 제공하기만 하면 몇 초 만에 에디가 컷을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에디, 이 인터뷰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까?
...이 주제에 대한 중요한 사운드비트를 고르시겠습니까?
...펀치 5분짜리 편집을 만들 수 있습니까?
에디는 스토리텔러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명령을 이해합니다.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에디는 영상을 빠르게 훑어보며 이야기를 빛나게 할 보석을 골라냅니다. 아이디어를 던져보면 다양한 버전이 등장하여 실시간으로 스토리를 반복하고 다듬는 데 도움이 됩니다.
https://nofilmschool.com/eddie-ai
김영섭 KT 대표이사(CEO)가 인공지능(AI) 중심의 혁신을 위해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AI와 빅데이터 분석 인력을 집중적으로 확보하는 한편, 선로 및 전기와 같은 통신망 현장 관리 인력을 자회사로 이관하는 방식이다. 이로 인해 현재 1만 9370명(2분기 기준)에 달하는 KT 본사 직원 수는 1만 5000명 이하로 줄어들 전망이다. KT는 LG유플러스(1만 695명)와 SK텔레콤(5741명)보다 직원이 훨씬 많았다. (중략) KT는 오는 15일 이사회에서 이번 조직 개편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부를 쪼개는 물적 분할이 아닌 현물 출자 방식을 선택하여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통신망 유지보수 인력의 자회사 재배치를 통해 구조조정 충격을 완화하면서 비용 효율화를 꾀하는 방안으로 구성됐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5857725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 내 노사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14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 ‘크루유니언(카카오 노조)’은 회사와의 단체협약 교섭 결렬 및 조정 실패 후,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돌입할 방침이다. 앞서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카카오 노조가 조정신청에 나선 지 약 한 달 만인 지난달 23일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조정 중지는 단체교섭에서 노사 양측 견해 차이가 커 조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할 때 내려진다. 이 결정으로 노조는 합법적 파업이 가능한 쟁의권을 확보하게 됐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84313?cds=news_my
유튜브 사용량은 숏폼을 지닌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중에서 가장 많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숏폼·OTT 앱 사용 시간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 숏폼 앱(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52시간 2분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결정으로 유튜브 관련주도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관련주로는 레뷰코퍼레이션, 코퍼스코리아, 와이즈버즈, 아프리카TV, CJ ENM,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 SM C&C 등이 있다.
https://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10432#rs
올해 최고 흥행작으로 거론되는 흑백요리사는 11일 기준 넷플릭스 비영어권 시청률 1위(1270만뷰, 9월16일~10월6일)를 기록했다. ‘흑수저’ 요리사 80인과 ‘백수저’ 요리사 20인이 경연을 펼친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방영 후 출연 셰프 면면이 화제가 되고 심사위원 심사평이 ‘밈’이 되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화제가 됐다. 열풍은 언론보도로 이어지며 포털 다음에서 언급된 기사 수만 10월7일 하루 974건(제휴언론사 기준)에 달했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884
LG헬로비전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사업 양수 1년여 만에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비중을 끌어올려 외부 콘텐츠 조달 비용 부담을 덜어낸 영향으로 분석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LG헬로비전은 최근 구성원과의 간담회에서 연말까지 자사 PP사업이 연간 흑자를 기록할 것이란 자체 전망을 공유했다. 전망의 근거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편수와 편성 비율 확대다. LG헬로비전은 제작단가 대비 안정적 시청률이 기대되는 '가성비'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해마다 뛰는 콘텐츠 수급비를 절감하려는 구상을 세웠다. 실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유튜브 등의 영향력 확대 여파로 TV 시청률이 감소하며 올해 전체 PP 광고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 LG헬로비전의 PP사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상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https://www.fnnews.com/news/202410131310097180
8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이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실과 함께 국내 이용률 상위 6개 OTT 사업자(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디즈니플러스)의 서비스 실태를 조사한 결과, OTT 서비스 중도해지 시 별도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OTT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1166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조사대상 사업자 관련 소비자 상담 732건을 상담 사유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해지 및 위약금' 관련 문의가 47%(344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당 요금 결제·구독료 중복 청구 28.9%(211건) ▲콘텐츠 이용 장애 7.1%(52건) 등의 순이었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1007_0002910761
티브이엔(tvN) 드라마 ‘정년이’가 지난 12일 베일을 벗었다. 국극이라는 신선한 소재를 다룬데다 출연작을 연달아 성공시킨 배우 김태리의 차기작이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았는데, 2회 만에 시청률이 8%로 뛰며 일단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8/0002711324?cds=news_edit
SBS 경영위원회가 올해 SBS 광고매출이 창사 이래 최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4분기 경영위원과 임원의 급여 2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SBS 경영위는 “모두가 영업사원이라는 절박한 마음가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임원들의 솔선수범에 환영한다면서도 “임원 삭감을 이유로 구성원의 권리와 지위를 침해하는 시도가 이뤄진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0145
헌법재판소가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이 헌법재판관 정족수 부족으로 탄핵 심판이 정지되는 것은 부당하다며 낸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이로써 헌법재판관 6명으로도 헌법 사건의 심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만장일치 의견으로 헌법재판소법 23조 1항의 효력을 정지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헌법재판관 7명 이상이 출석해야 사건을 심리할 수 있다’는 헌법 심판의 정족수를 규정하는 조항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63973
청와대에서 KTV국민방송(한국정책방송원)이 진행한 국악공연, 이른바 ‘김건희 황제관람’을 준비한 최재혁 당시 KTV 방송기획관의 자리가 윤석열 정부 들어 10년 만에 신설된 것으로 드러났다. 최재혁 전 KTV 방송기획관은 지난 2022년 윤석열 후보 대선 캠프 홍보미디어총괄본부 부본부장을 지냈고, ‘김건희 황제관람’ 이후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에 선임돼 ‘보은 인사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497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이 자유언론국민연합·미디어연대·공정미디어연대 등 보수 성향 단체가 주최하는 가짜뉴스·언론 관련 세미나·행사에 수천만 원을 지원한 것과 관련해, 지난해 언론재단 심사위원회에서 이들 단체의 정파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지적에도 이들 단체에 대한 언론재단 지원은 확대됐다. 특히 언론재단 내부 심사위원은 “현 정부도 가짜뉴스 대응을 강조한다”며 이들 단체 사업을 옹호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508
prompt : A minimalist scene of young people reading books. The group, dressed in casual modern clothing, are seated in various relaxed positions some on the floor, others on chairs or couches each holding an open book. The illustration is clean, simple, and minimalistic, using soft lines and neutral tones. The focus is on the act of reading, capturing a trendy and 'cool' vibe. The background is minimal, with few distractions, emphasizing the books and the 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