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의 약 43%에 해당하는 규모다
| 20250211
‘6000명의 AX(인공지능 전환) 전문가를 키운다.’ 김영섭 KT 대표(사진)가 요즘 가장 공들이고 있는 사업 목표다. 전 직원(1만4000여 명)의 약 43%에 해당하는 규모다. 통신이라는 ‘우물 안 개구리’에서 탈피하기 위해 인재 초석을 다지려는 전략이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외국 빅테크에 기업 클라우드 시장을 뺏긴 선례를 답습하지 않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AI를 적용하는 AX 시장은 아직 뚜렷한 강자가 없는 ‘블루오션’으로 평가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92265
AI 서비스 전문 기업 이스트소프프는 AI 검색 엔진 서비스 앨런에 딥시크 추론 특화 모델 R1을 적용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국내 AI 검색 서비스 중 최초이다. 앨런이 제공하는 R1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중국 딥시크와 완벽히 분리되어 독립된 클라우드에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정보 왜곡 및 중국으로의 개인 정보를 포함한 정보 유출 문제없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R1의 추론 기능을 활용하게 된다. 특히, 보안 환경은 이스트소프트의 보안 자회사 이스트시큐리티가 개발한 ‘알약xLLM’을 기반으로 데이터 유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양사 협업을 통해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40270
“딥시크는 AI 모델 훈련과 운용에 필요한 비용 곡선 법칙의 한계를 연구개발(R&D)로 극복할 수 있다는 기대를 높여줬다”며 “한국 기업과 정부에 긍정적 메시지를 주는 측면도 크다”고 말했다. 그는 “각국이 자국 이익과 언어, 문화에 특화된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어 한국도 독자적 AI 모델을 전략 자산으로 꼭 갖춰야 한다”며 “컴퓨팅 파워, R&D뿐만 아니라 AI 생태계를 구성하는 인재 양성과 데이터 확보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92214
최근 인공지능(AI)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딥시크-R1'과 오픈AI의 AI 에이전트 '딥 리서치'가 AI를 새롭게 정의했으며, 검색 증강 생성(RAG)과 증류, 미세조정 등의 기술로 기업이 모두 같은 모델을 사용하는 일은 없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등장했다. 맷 마샬 벤처비트 설립자는 6일(현지시간) 칼럼을 통해 최근 두가지 모델이 개발자와 기업 환경을 재편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RAG와 증류, 감독 미세조정(SFT), 강화 학습(RL) 등의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고 소개했다. 우선 딥시크의 놀라운 성과에 대한 흥분이 가라앉기 시작하면, 개발자와 기업은 그것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가격과 성능은 물론, 환각 위험과 데이터 등에서 이런 기술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은 이들의 기술로 인해 기업이 각자 도메인에 맞는 고성능 모델을 구축하기 쉬워짐에 따라, 앞으로는 같은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는 분석이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7814
카카오(035720)가 미래 핵심 사업인 인공지능(AI)과 카카오톡에 집중하기 위해 비핵심 계열사를 적극 정리하고 있다. 카카오는 향후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와 핵심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계열사 간 통합 작업을 지속해서 진행할 계획이다. 10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카카오 계열사는 올해 2월 기준 116개 사다. 2023년 5월(147개 사)과 비교해 31개 사가 줄었다. 불과 1년 9개월 만에 전체 21.1% 수준의 계열사를 정리했다. 1년 전인 2024년 2월(137개 사)과 비교해도 15.3%(21개 사) 감소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066681
KT스카이라이프가 지난해 4분기 ‘50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나는 솔로’ ‘나는 솔로, 그 후 사랑은 계속된다(나솔사계)’ 등이 매회 이슈를 양산해 냄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피하지 못한 것이다. ENA 채널은 KT스카이라이프가 운영한다. (중략) 암울한 전망은 올해 상반기까지 영업손실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23년 약 1110억원이었던 콘텐츠 투자 비용이 지난해 약 770억원으로 줄었다. 그러나 2023년 콘텐츠 투자 비용으로 인한 무형자산상각비가 올해 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더욱이 ENA 분기 시청률 하락세(지난해 3분기 9→ 4분기 11위)는 물론, 유료 방송 광고 매출 시장점유율(M/S)도 지난해 3분기 6.2→ 4분기 6.1%로 감소세인 것도 부담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426685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지난해 4분기 매출 호조로 실적이 개선됐다. SM은 2024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 2738억원, 영업이익 339억원의 경영실적을 잠정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 영업이익은 275.6%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2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하로 감소했다. 별도기준으로는 4분기 매출 1818억원, 영업이익 35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83.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83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63547
CJ ENM의 음악 사업이 일본에서 날개를 달았다. CJ ENM 레이블 소속 그룹들이 함께한 대규모 이벤트 ‘라포스타(LAPOSTA) 2025’가 3년 만에 도쿄돔에 입성하는 등 행사 규모·매출이 5배 오르면서 성장 궤도에 올랐다. CJ ENM은 ‘LAPOSTA 2025’가 7일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LAPOSTA’는 2023년 라포네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합동 콘서트로 시작된 이벤트다. 3년 만에 도쿄돔에 입성해 올해 도쿄돔 시티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규모나 매출 면에서 5배가량 성장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CJ ENM 레이블 소속 그룹들이 총출동한 합동 콘서트로, 3일 만에 총 15만 관객을 동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426399
게임업계 대표 IP(지식재산권)로 꼽히는 ‘리니지’ 시리즈가 더 이상 법적 보호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엔씨소프트가 카카오게임즈를 상대로 제기한 저작권 침해 소송에서 패소하면서, 리니지 스타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를 둘러싼 저작권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것입니다. 이번 판결은 엔씨소프트의 IP 보호 전략뿐만 아니라, 국내 게임 산업 전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중략)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63부는 지난달 23일, 엔씨소프트가 카카오게임즈와 자회사 엑스엘게임즈를 상대로 제기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모두 기각했습니다. 법원은 “‘아키에이지 워’가 ‘리니지2M’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무단 도용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김경환 법무법인 민후 변호사는 “이번 판결은 국내 게임 저작권 보호 체계의 미비라기보다는, 엔씨소프트가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요소를 충분히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MMORPG의 주요 시스템은 이미 수많은 게임에서 사용된 전형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특정 기업이 독점적으로 보호받기는 어렵다”고 분석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366/0001052383?type=series&cid=1087841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네이버 블로거 가운데 103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68%. 직전 분기보다 4%포인트 증가할 정도로 젊은 사용자층이 꾸준히 신규 블로거로 유입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면서 젊은 사용자층을 공략하는 데 성공했다. Z세대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지난해 '포도덤프' 챌린지를 시도한 것이 대표적이다. (중략) 네이버는 포토덤프 챌린지를 약 두 달간 진행했다. 일상, 패션, 반려동물, 요리, 여행, 맛집 등의 주제를 골라 포토덤프 게시물을 올리도록 했다. 이보다 앞서 진행한 '주간일기 챌린지', '체크인 챌린지' 등을 통해 157만여명의 참여를 끌어냈다. 2023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된 블로그 챌린지 참여자 중 80%이상이 1030세대이기도 했다. 20대가 45%로 가장 많았고 30대 25%, 10대 10% 순이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92385
10일 글로벌 모바일 시장 조사업체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지난 1월 라인망가 애플리케이션(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비게임 전체 앱마켓에서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라인망가 앱은 일본 양대 앱마켓에서 게임을 제외한 전체 중 앱 매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작년 하반기 양대 앱마켓 기준 전 세계에서 비게임 앱 매출 7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전 세계 만화와 소설 앱 중 1위를 기록한 것이다. (중략) 일본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라인망가가 성장하고 있는 비결로는 콘텐츠와 플랫폼 간의 선순환 구조가 꼽힌다. 최근 콘텐츠 업계의 핵심 화두인 지식재산권(IP)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작자 생태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굿즈나 애니메이션, 영화 등 2차 사업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역량까지 갖췄다는 의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40215
글로벌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스포츠 중계권을 중심으로 점유율 확장에 돌입했다. 최근 카레이싱 경기 '포뮬러 원(F1)'의 미국 독점 중계권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이미 1300억원을 지불하고 미국 내 경기의 방송권도 확보했다. 미국 내에서 F1은 현재 케이블TV 채널 ESPN이 독점 중계 중이지만, 올해 이후로 계약이 종료될 예정이다. 중계권의 예상 낙찰액은 연 7500만달러에서 9000만달러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업계에선 막대한 자본력과 영향력을 가진 넷플릭스의 독점 계약이 확실시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92223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업주 대상 '우리가게클릭' 광고비를 조정하고 '숍인숍' 정책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수익 증대에 나섰다. 10일 배달업계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31일 업주들에게 오는 3월 4일부터 '우리가게클릭'의 광고비 범위를 종전 200~600원에서 50~1000원으로 조정한다고 공지했다. '우리가게클릭'은 음식을 주문하는 이용자가 배민 앱 내에서 가게를 클릭할 때마다 해당 업주가 배민에 클릭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 상품이다. 우리가게클릭의 광고비는 업주가 희망가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결정된다. 문제는 희망가가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이다 보니 업주간 경쟁이 발생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151147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로 뉴스·시사정보를 월 1회 이상 이용하는 사람 10명 중 6~7명가량이 소셜미디어가 언론 역할을 수행한다고 답했다. ‘개인 유튜버·BJ가 운영하는 시사정보 채널·계정’을 언론으로 보는 응답자 비중은 높지 않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6일 ‘2024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셜미디어에서 뉴스·시사정보를 이용하는 응답자는 32.9%로 나타났다. 뉴스·시사 정보를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60.1%가 유튜브로 나타났고, 카카오톡(12.5%), 인스타그램(5.7%), 페이스북(5.6%), 밴드(3.4%), 온라인 카페(3.1%), 네이버TV(1.6%) 순으로 나타났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168
분석 결과, 2023년 전체 응답자의 53.3%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40대에서 77.8%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50대도 52.7%로 절반을 넘겼다. 60대에서는 29.2%만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연령대별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달랐다. 40대와 50대는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40대 50.5%, 50대 28.7%)고 답한 반면, 60대는 ‘카카오스토리’를 주로 사용한다고 답한 사람이 35.9%로 가장 많았다.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5/02/07/6J5XKTIXZFCO7G7YDKB4K4XWHQ
지난 설 연휴 MBC는 파일럿 예능이나 '아이돌 육상 대회'를 택하지 않았다. 그리고 꺼낸 비장의 카드는 '굿데이'다. 가수 지드래곤을 중심으로 시상식에서 볼 법한 라인업이 구축되면서 론칭부터 현재까지 연신 화제성을 놓지 않고 있다. 트렌드를 잡고 있는 지드래곤과 대중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김태호 PD가 만났다는 점부터 예견된 흥행작이다. 오는 16일 방송되는 MBC '굿데이'는 지드래곤이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과 함께 올해의 노래를 완성하는 음악 프로젝트다. 지드래곤 뿐만 아니라 화려한 스타 출연진이 사전에 공개되며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지드래곤이라는 톱스타가 갖고 있는 서사와 인간적인 매력이 맞물리며 폭발적인 화제성으로 이어진 모양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20617130003913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자체적으로 딥시크의 R1 모델을 테스트한 결과를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딥시크 R1 모델은 탈옥에 취약해 ‘생물 무기 공격 계획’을 세우거나 ‘청소년 자해 조장 캠페인’까지 설계하도록 조작될 수 있다. 히틀러를 옹호하는 선언문을 작성하고, 악성 코드가 포함된 피싱 이메일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앞서 6일에는 다리오 아모데이 앤트로픽 CEO가 팟캐스트를 통해 “딥시크가 안전 테스트 중 생물학 무기에 대한 희귀한 정보를 생성했고, 테스트한 모든 모델 중 ‘최악’의 성과를 보였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미국 보안 회사 시스코는 펜실베이니아 대학과 협력해 AI 모델 탈옥 안정성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 시험에서도 딥시크가 탈옥 공격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 분석은 딥시크의 R1, 메타의 라마 3.1 405B, 오픈AI의 GPT-4o 및 o1, 구글의 제미나이 1.5 프로, 앤트로픽의 클로드 3.5 소넷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41384
올트먼 CEO는 10일 오전 개인 블로그를 통해 “특정 AI를 사용하는 데 드는 비용이 12개월마다 매년 10배씩 감소하며 가격이 낮아질수록 활용도가 극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트먼 CEO는 2023년 초 GPT-4에서 지난해 GPT-4o로 발전하는 데 토큰당 가격이 약 150배 하락한 사례를 들며 “AI 발전 속도는 무어의 법칙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고 말했다. (중략) 하지만 올트먼 CEO는 AGI 시대가 가져올 경제적 변화로 AI 영향력이 고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대다수 재화 가격이 하락하고 사치품, 부동산 등 본질적으로 제한된 일부 재화 가격이 급상승하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52812
“독창적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고 많은 인간 감독이 필요하겠지만, 그럼에도 초급 엔지니어와 같은 역할을 하는 AI 에이전트 100만명이 모든 지식노동 분야에 적용된다고 상상해보자. 세계가 한순간에 바뀌진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사회와 경제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인간의 역할은 오히려 확대될 것이라고 봤다. “AGI 시대가 와도 인간의 능동성과 의지, 결단력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며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적응하는 능력이 핵심이 될 것”이라는 게 이유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19782
자연어 명령을 직접 로봇의 물리적 동작으로 변환하는 범용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이 등장했다. 사용자들은 대형언어모델(LLM)이나 챗봇에 요청하듯 로봇에게 원하는 작업을 자연스럽게 지시할 수 있는데, 이런 모델이 오픈 소스로 공개된 것은 처음이라 주목을 받고 있다. 허깅페이스와 피지컬 인텔리전스는 6일(현지시간) 자연어 명령을 직접 로봇의 자율 행동으로 변환하는 비전언어행동(VLA) 모델 ‘파이제로(Pi0)’를 오픈 소스로 출시했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7808
가정용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애플이 최근 로봇 공학 개발자 채용을 늘리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9일(현지시간) 파워온 뉴스레터를 통해 보도했다. 지난 몇 주 간 애플은 로봇 공학 전문가 채용을 위한 여러 개 구인 공고를 게시했다. 채용 공고에서 애플은 "팀의 일원으로서, 당신은 고도로 숙련된 엔지니어와 과학자로 구성된 소규모 팀과 함께 일하여 애플 제품에 새로운 경험을 가져올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62487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미국 제재를 극복한 중국 기술 굴기의 상징으로 떠오른 가운데, 세계 1위 PC 기업 레노버를 비롯한 중국 제조업체들이 잇달아 자체 제품에 딥시크 AI 모델을 도입하고 나섰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레노버는 이달 초부터 딥시크의 AI 모델를 AI PC에 통합 적용하고 있다. 레노버의 AI 어시스턴트 ‘샤오텐’에 딥시크를 통합해 인터넷 연결 없이도 PC에서 딥시크 AI 서비스를 바로 활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레노버는 지난 7일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레노버 AI PC를 사용하는 가족 여러분을 위해 가장 먼저 개인 AI 비서 샤오텐을 딥시크와 연동했다”며 “딥시크에 질문할 때는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조건을 설정하면 더욱 효과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팁을 함께 제시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52868
영국 인지과학 전문가이자 ‘다크패턴’을 처음으로 공론화한 해리 브리그널은 자신의 저서 ‘다크패턴의 비밀’에서 사용자별 개별화와 맞춤형 설계가 가능한 AI의 특성상 이를 활용한 다크패턴의 폐해는 더 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생성형AI는 기존에 일반화된 다크패턴을 학습, 이보다 더 고도화되고 눈치채기 힘든 다크패턴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쇼핑몰에서 사람처럼 행세하며 가짜 구매 댓글을 다는 ‘봇(bot)’이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는데, AI 도입으로 이런 형태가 더욱 고도화되고 생산하는 콘텐츠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소비자의 판단을 호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41568
대구지역 보수언론 매일신문 기자들이 “편집국이 반민주적 계엄에 동조, 옹호한다”고 규탄했다. 막내 기자들은 “매일신문이랑 스카이데일리밖에 안 본다”는 한남동 집회에서 접한 응원이 1년의 매일신문 생활을 울적하게 되돌아보게 만들었다고 허탈해했다. 한국기자협회 매일신문지회는 10일 발표한 <민주주의 실종된 보수 언론사, 독자 신뢰 포기한 편파신 매일신문> 성명에서 편집국 종합데스크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을 '해프닝'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매일신문지회는 “상식 있는 보수 언론이라면 자유민주주의 헌정을 유린한 대통령의 정당성 설득에 지면을 할애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주의에 대한 몰이해거나, 시비를 가리지 못할 만큼 심정적으로 동조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윤 대통령은 규칙을 무시한 채 목표만을 이루려는 반민주적 행위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735
한겨레가 당초 보도를 막았던 언론노조의 자사 비판 성명 기사를 팀장 보직사퇴와 부장의 항의 끝에 뒤늦게 출고했다. 최우성 한겨레 대표이사는 회사의 직장 내 괴롭힘 사건 대응에 대한 안팎의 비판에 “사규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다하고 있다”며 사내 문제제기 자제를 요청했다. 한겨레는 지난 9일 <언론노조 “한겨레는 직장내 괴롭힘 신고 사건 결정 되짚어봐야”> 기사를 온라인 출고했다. 한겨레 뉴스룸국 여론미디어팀이 작성한 <언론노조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 두둔, 민주주의 지켜온 그 한겨레 맞나”> 기사가 사흘 만에 보도된 것이다. 최종본에선 제목이 바뀌고, 회사의 “고용노동부의 심의 뒤 회신이 오면 이를 토대로 종합적 판단을 하고 필요한 후속 조처를 신속히 이행할 것”이라는 입장이 추가 반영됐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216
2019년 제정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게만 적용된다. 프리랜서·기간제· 파견·도급·단기직 등 비중이 높은 방송계에선 피해를 입어도 법적 사각지대에 놓이는 셈이다. 프리랜서의 경우 사용자(회사 측)의 지휘와 통제를 받아 실질적인 근로자로 일했다는 점을 입증해야 하는데, 조건이 까다로운 데다 통상 수개월 이상 걸려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12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