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인공지능 애드테크 한국 시장에 선보인다
| 20250304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기업 넷플릭스가 광고 시장의 블랙홀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구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진 K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전략으로 기업 광고를 빨아들이고 있다. 올 2분기엔 인공지능(AI) 기술을 광고에 접목한 애드테크를 한국 시장에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을 테스트베드 삼아 세계로 확대하는 전략이다. AI 광고 서비스는 넷플릭스가 2023년부터 공들여 개발한 기술이다. 지난 22일 ‘신형 무기’ 안착을 위해 방한한 에이미 라인하드 넷플릭스 광고총책임자는 “애드테크가 출시되면 AI가 시청자 개인에게 딱 맞는 광고를 송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은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시청하는 콘텐츠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AI를 통해 내보내는 ‘맥락 광고’를 곧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AI가 효과적인 광고 타이밍과 전략을 제시하는 등 광고주를 위한 서비스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현재 가입자 정보로는 연령, 성별 등 개인정보를 알 수 없다”며 “이 같은 상태에선 개인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없는데 AI가 시청 기록을 분석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면서도 AI를 활용한 추정을 통해 광고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얘기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30282781
K-예능의 '가능성'을 엿본 넷플릭스는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는 중이다. 제작 기간이 걸리지만 임팩트가 큰 오리지널 콘텐츠를 활발히 제작하는 것은 물론, '일일 예능 블록'을 방영해 넷플릭스의 예능 파이 자체를 늘렸다. 특히 새롭게 도입된 '예능 블록'은 올해 연말까지 운영될 전망이다. 넷플릭스는 현재 선보이고 있는 5개의 예능 외에도 더 많은 콘텐츠를 해당 블록 내에서 선보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의도다. 한 업계 관계자는 넷플릭스의 행보에 대해 "우리나라의 예능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 '흑백요리사'부터가 글로벌 흥행을 하지 않았나, 이건 대단한 현상이고 이에 넷플릭스 역시 예능 콘텐츠에 더 주목한 게 아닐까 한다"라며 "특히 넷플릭스가 '예능 블록'을 형성한 것은 놀라운 실험이다, 업계도 놀랐다, 아직은 넷플릭스의 획기적인 실험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더 지켜봐야겠지만, 성공적으로 자리 잡는다면 예능 생태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https://www.news1.kr/entertain/broadcast-tv/5702612
넷플릭스의 올해 글로벌 예산 중 한국 콘텐츠의 비중은 6.48%로 추정되며, 2030년에는 약 15%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일 미디어 연구소 K엔터테크허브에 따르면 미국 대중문화 전문지 버라이어티가 추정한 넷플릭스 올해 글로벌 콘텐츠 예산은 약 96억5천만달러(한화 13조8천799억원)다. 또 넷플릭스가 발표한 2023~2026년 한국 콘텐츠 투자 규모는 총 25억달러로, 연간 약 6억2천500만달러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올해 글로벌 예산 대비 한국 콘텐츠 비중을 계산해보면 6.48%라는 수치가 나온다. 콘텐츠 수요 측정 회사 패럿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넷플릭스 전체 콘텐츠 중 한국어 콘텐츠의 비중은 2020년 2%에서 2024년 6.8%로 상승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225070800017?input=1195m
K콘텐츠가 글로벌 주목을 받으며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오징어게임 시즌2'의 영향으로 한국 전통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판매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이베이(eBay)가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말까지 한국 셀러 매출을 조사한 결과 '공기놀이용품'이 국내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베이에서 '공기놀이용품'은 평균 13달러(약 1만9000원)에 판매됐다. 국내에서 5000원 이하로 거래되는 것을 고려했을 때 최대 4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공기에 대한 관심과 함께 판매하는 셀러수도 크게 늘었다.
https://www.dailian.co.kr/news/view/1467217/?sc=Naver
넷플릭스가 '오징어게임' 시즌2와 '중증외상센터'의 흥행으로 새해 들어 독과점 체계를 굳혀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는 티빙과 웨이브의 인수합병이 지연되면서 탄력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파이낸셜뉴스가 국내 영업중인 OTT 6개사(넷플릭스·쿠팡플레이·티빙·웨이브·디즈니플러스·왓챠)의 2월 하루평균이용자수(MAU)를 분석한 결과 6개사 모두 하루평균이용자수(MAU) 감소세를 보였다. 쿠팡플레이와 왓챠를 제외한 나머지 회사는 각각 10만명 이상 줄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315581
2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기준 유튜브의 총 사용 시간은 6965만6607시간으로 집계됐다. 전체 애플리케이션(앱) 중 가장 긴 시간이다. 유튜브의 일일 활성 이용자(DAU)는 2998만8308명,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139.37분이다. 2월 들어서 유튜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이 140분 이하인 날은 25일과 3일(139.18분), 7일(139.2분), 21일(139.43분) 등 나흘에 불과했다. 특히 매주 일요일은 평균 이용 시간이 길어져 모두 150분을 넘겼다. 2일(153.13분), 9일(153.17분), 16일(151.15분), 23일(152.12분) 등이다. 인스타그램 역시 1인당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50분에 달했다. 가장 최근 취합치인 지난달 25일 기준 일일 활성 이용자는 1340만3858명,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50.58분으로 나타났다. 반면 네이버와 카카오톡 사용 시간은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비교해 짧았다. 같은 날 기준 카카오톡의 일일 활성 이용자는 3716만4806명, 평균 사용 시간은 30.12분이었다. 네이버는 일일 활성 이용자와 평균 사용 시간이 각각 2651만141명, 25.4분으로 집계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앱을 합쳐도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이 1시간도 채 안 되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2/0003354082
다음·네이트 등 토종 포털의 검색 점유율이 0~2%대까지 뚝 떨어졌다.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접목이 늦어지며 경쟁에서 뒤처진 데다 외산 검색 엔진이 국내 시장에서 힘을 키우며 존재감이 미미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3일 웹로그 분석 사이트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국내 웹 검색 시장에서 다음의 2월 평균 점유율은 2.72%를 기록했다. 다음은 지난해 12월 집계 이래 처음으로 월 평균 검색 점유율이 2.85%를 기록하며 지지선이던 3%대가 무너졌다. 이후 올해 1월(2.78%)에 이어 지난 달까지 3개월 연속 하락세다. 또 다른 토종 포털인 줌(ZUM)의 경우 지난 달 월 평균 검색 점유율이 0.09%로 0%대에 머물렀고, 같은 기간 네이트는 한국 시장에서 철수한 야후(0.06%)보다도 뒤처지며 아예 순위에서 집계되지 않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456731
마이크로소프트(MS)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자체 블로그를 통해 인터넷 통화 및 메시징 서비스인 스카이프를 오는 5월 5일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는 스카이프가 서비스를 시작한지 22년, MS가 이를 인수한 지 14년 만이다. 제프 테커 MS 협업 애플리케이션(앱) 및 플랫폼 부문 사장은 블로그에 “올해 5월부터 스카이프 서비스를 중단한다”면서 “협업 툴인 MS 팀즈(무료) 운영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54319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숲)에서는 챗GPT 등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소통 콘텐츠가 새로운 재미를 주고 있다. 리그오브레전드(LoL) 게임 방송 콘텐츠를 주로 하는 스트리머 ‘이상호’는 음성 대화로 챗GPT를 학습시켜 본인이 듣고 싶은 대답을 듣는다. 또 젠지와 디플러스 기아의 LCK컵 승리 예상 팀을 묻는 스트리머 ‘김민교’의 질문에 챗GPT가 “최근 폼(form)을 보면 젠지가 조금 더 유리하다”며 젠지의 승리를 점쳐 유저들을 놀라게 했다. 유저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좋아하는 스트리머에게 영상풍선을 선물하는 문화도 유행하고 있다. 영상풍선은 유저가 SOOP 스트리머에게 별풍선을 선물할 때 원하는 VOD 영상을 담아 더 기발하고 다양하게 후원 재미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095932
2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밀리의서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2023년 1월 약 67만명에서 지난해 1월 89만7109만명, 지난달에는 92만9932명으로 2년 사이 37%가량 늘었다.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지난해 10월에는 MAU가 100만8048명에 달했다. 밀리의서재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25억과 110억원으로 전년 대비 28.3%와 5.7%가 늘었다. 누적 가입자수는 지난 1월 기준 840만명을 기록했다.
리디의 경우 지난 1월 기준 월 이용자 수가 174만4088명으로, 전년 동기(144만3233명) 대비 20% 넘게 늘었다. 리디의 경우 지난해 12월 일일 거래액이 36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 리디에서는 한강 작가의 대표작인 ‘소년이 온다’ ‘채식주의자’ ‘희랍어 시간’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등을 개별 구매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도 ‘텍스트힙’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독서 플랫폼을 찾는 젊은 이용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57813
네이버가 이달 전용 쇼핑앱 출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공룡 쿠팡과의 정면 승부를 예고했다. 지난해 처음으로 ‘네이버 쇼핑’ 연간 거래액 50조원을 돌파한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쇼핑 서비스로 올해 ‘두 자릿 수 성장’을 달성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일 네이버에 따르면 이달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라는 이름의 AI 기반 전용 쇼핑앱이 출시된다. 기존 네이버 앱 내 ‘스마트스토어’ 탭에서 제공하는 쇼핑 서비스가 전용 앱을 통해 분리되는 것이다. 이 앱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쇼핑 검색 서비스에 AI 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결합한다는 점이다. 이용자의 구매·조회 내역이나 세대별 특징 등을 고려해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을 보여주고,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57700
네이버는 최근 '지금 떠오르는 소식' 블록을 출시했다. 관심 많은 주제에 관한 최신 정보를 담아 보여주는 영역이다. 단순 검색 결과 아니라 지식인, 블로그, 클립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모든 검색 결과마다 해당 블록이 나타나진 않는다. 트렌드인지, 현재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는지가 중요하다. 즉 지금 떠오르고 있는 주제에 한해서 해당 블록이 생성된다. 방송, 스포츠, 신조어 등 최신 정보에 대한 수요가 높은 주제에서 해당 블록이 나타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01311
갤럭시 S25 시리즈가 역대 최단기간 100만대 국내 판매를 기록했지만, 삼성전자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갤럭시 S25 시리즈에 해외 기업의 부품이 대거 채택되면서 수익률 하락은 물론 장기적으로 삼성전자 부품의 글로벌 경쟁력 저하까지 우려되기 때문이다.(중략)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미국)의 ‘스냅드래곤8 엘리트’가 전량 탑재됐다. 그간 갤럭시 S 시리즈에는 자사 AP칩인 엑시노스(Exynos)와 퀄컴의 스냅드래곤이 병행 탑재됐다. 당초 자사 반도체 사업부가 개발한 ‘엑시노스 2500’을 탑재할 계획이었으나 성능 및 수율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무산됐다. 여기에 S25 시리즈에는 메모리마저 자사가 아닌 마이크론의 모바일 D램이 우선 공급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24294
SK텔레콤이 글로벌 빅테크와 손잡고 국내에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6만장 규모의 초거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AIDC)를 구축한다.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AI컴퓨팅센터의 2배 규모다. 이와 함께 화물 컨테이너 크기의 초소형 조립식 AIDC도 공급한다. 시장 수요에 맞춰 세분화된 AI 인프라를 제공해 통신사가 AI로 돈버는 방법을 전세계에 보여주겠다는 포부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289062
OTT 쿠팡플레이 시리즈 ‘직장인들’(연출 김민, 강나래)이 첫 화의 폭발적인 화제성으로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출발한데 이어, 2화에서도 톱 게스트와의 신선한 케미로 매력 포인트들을 쏟아내며 인기를 입증했다. 쿠팡플레이 시리즈 ‘직장인들’은 위기의 중소 마케팅 회사 DY기획을 배경으로 AZ와 GenZ 사이에서 ‘낀대’가 되어가는 MZ들의 오피스 생존기.
https://sports.khan.co.kr/article/202503040547003?pt=nv
‘그놈은 흑염룡’은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Rakuten Viki)에서 방영 첫 주 기준 해외 136개국 1위, 일본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유넥스트(U-NEXT)에서 한류 아시아 카테고리에서 1위, 인도네시아 대표 OTT 플랫폼인 비디오(Vidio)에서도 한국 드라마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흥행을 정조준하고 있다. (2025/02/28 기준)
https://www.iz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385
최근 OTT 작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면들의 수위가 올라가면서 아이돌 출신 연기자들의 연기 수위 역시 올라갔다. 게다가 아이돌 가수로서 연차가 쌓인 이들의 변신 욕구 역시 이러한 과감한 도전을 가능하게 했다.
한승연은 수위 높은 장면도 연기했던 이유에 대해 제작발표회에서 “‘한승연이 이런 것도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지만, 데뷔 때부터 어른(성인)이었다”면서 “캐릭터가 가진 서사에서 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하는 것”이라는 소신을 밝혔다.
https://sports.khan.co.kr/article/202503031652003?pt=nv
메타가 마크 저커버그 CEO의 내부 발언과 정보 등을 외부에 유출한 직원 20여 명을 해고했다. 2일 IT 업계와 테크 전문매체 더버지 등에 따르면 메타는 회사 정보를 유출한 직원 20여 명을 해고 조치했다. 데이브 아널드 메타 대변인은 "직원들이 입사할 때 내부 정보 유출은 중대한 정책 위반이라는 점을 고지한다"며 "최근 조사를 통해 회사 외부로 기밀 정보를 공유한 직원 20여 명을 해고했고 추가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106567
국내 자산 원화 시장에서 주요 코인 가격과 거래량이 일제히 급등하고 있다. 간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가상자산 전략적 비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기대감이 몰린 덕분이다. 3일 가상화폐정보 플랫폼 코인게코에 따르면 미 동부 시간으로 이날 낮 12시 기준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7.3% 오른 9만1506달러에 거래됐다. 같은 시간 이더리움은 11.9% 오른 2463달러에 거래됐다. 이외에도 리플(XRP)과 솔라나, 카르다노(ADA)는 각각 33.1%, 24.0%, 65.6% 급등했다. 최근 약세를 보이던 코인 가격이 반등한 건 간밤 트럼프의 친(親) 가상자산 발언 덕분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에서 "미국의 가상자산 비축이, 바이든 행정부의 수년간에 걸친 부패한 공격 이후 위기에 빠진 이 산업을 상승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315488
KT는 서울 핵심 지역의 신라스테이 역삼, 안다즈 서울 강남 등 주요 호텔을 포함한 부동산 자산 매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들 호텔은 높은 투자 및 운영 수익률을 자랑하는 알짜 자산으로 평가되며, 회사는 에비슨영, 삼정KPMG, 컬리어스코리아와 함께 유동화 자문사를 선정했다. 매각 자금은 인공지능(AI)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KT의 퇴직 임원들은 최근 자산 매각이 단기적인 재무 성과를 위한 결정일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54333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지상파와 종편 등 텔레비전 방송사업자 298곳의 '2023년도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시간 중 특정 채널이 차지하는 비율로,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 환산시청점유율 등을 합산해 산출한다.
지상파의 경우 KBS 21.475%, MBC 10.843%, SBS[034120] 7.476%, EBS 1.750%로 조사됐다. 종편과 보도전문채널의 경우 TV조선 8.004%, JTBC 6.424%, MBN 3.976%, 채널A 3.974%, YTN[040300] 3.050%, 연합뉴스TV 3.007%로 산출됐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228077600017?input=1195m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텍스트·오디오·이미지 등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담은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오는 3월 28일부터 시행된다. 생성형 AI 개발사 및 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전반에 걸쳐 추구해야 할 4가지 기본원칙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6가지 실행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6가지 실행 방식의 경우 ▲이용자 인격권 보호 ▲AI 기반 결정 과정을 알리려는 노력 ▲다양성 존중 노력 ▲입력데이터 수집·활용 과정에서의 관리 ▲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과 참여 ▲건전한 유통·배포를 위한 노력 등으로 설정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생성형 AI에 의한 인격권 침해 요소 발견 시 사업자는 이를 통제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축 등에 나서야 하고, 결과물이 AI로 생성됐음을 명확히 고지해야 한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228_0003082497
영국의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2023년 세계 민주주의 지수’에 따르면 완전한 민주주의로 분류된 나라가 14.4%인 데 비해 권위주의 체제는 35.3%에 이른다. 2006년 지수 작성 이래 최악이다. 미국, 유럽 그리고 한국에서도 극우세력이 부상하며 민주주의가 흔들리고 있다. 세계적 석학들은 민주주의 위기의 배후에 소셜미디어가 있다고 공통으로 지적한다. 내전과 테러리즘 전문가 바바라 월터 캘리포니아주립대(UCSD) 교수는 저서 ‘내전은 어떻게 일어나는가’에서 소셜미디어가 확산하는 곳에서 종족 파벌이 늘어나고 사회적 분열과 폭력이 확대되어 혐오를 노골화한 포퓰리스트가 당선되었다고 말한다. “규제받지 않는 개방된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내전으로 이어지는 조건을 부추기는 완벽한 촉매”인데, 사람들은 고요함보다 공포, 진실보다 거짓, 공감보다 분노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소셜미디어가 ‘급진화를 야기하는 송유관’으로 작용하면서 “과거에는 독재가 군부 쿠테타를 통해 발생했으나, 지금은 유권자들이 독재를 탄생시키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8/0002733713
윤석열 대통령 복귀가 국익이라는 매일신문 선임논설위원 칼럼이 온라인 게재 7시간 만에 삭제됐다.
매일신문은 지난달 28일 석민 선임논설위원의 칼럼 <尹 대통령 복귀가 국익(國益)이다!>를 온라인에 게재했다. 칼럼은 “아직까지 67분 동안 이어진 윤 대통령의 대국민 강연같은 최후 진술을 시청하지 못하신 독자분들께선 검색을 통해 직접 접해보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여전히 ‘계몽(啓蒙)’ 되지 못한 분들이라면 새로운 지평이 열리는 경험을 할지도 모르겠다”고 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680
손령 MBC 기자가 중국인·화교라는 허위정보가 끊임없이 확산되고 있다. 손 기자가 작성한 논문이 ‘중한’으로 시작한다는 것이 주장의 주요 근거인데, 이 논문이 손 기자가 작성한 것이 아니라는 게 밝혀졌음에도 ‘중국인설’은 가시지 않고 있다. MBC는 허위정보에 대한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683
DAL-E prompt : A minimalist and satirical illustration in the style of The New Yorker. A large humanoid figure with 'Netflix' written across its torso has its mouth wide open, consuming stacks of money. The art style is clean, simple, and uses bold lines with a limited color palette. The composition emphasizes corporate greed with a witty and ironic approach, avoiding grotesque el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