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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혁명 온다

제작의 95%를 생성형 AI로 만든 애니, 일본 지상파 방영

by 이성주

| 20250312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 카카 크리에이션과 프런티어 웍스가 함께 제작하는 ‘트윈스 히나히마’가 이달 29일부터 일본 지상파 방송사 MBS에서 방영된다. 트윈스 히나히마는 제작의 95%를 생성형 AI(인공지능)로 만들었다. 생성형 AI로 만든 애니메이션이 일본 지상파에서 방영되는 것은 처음이다. 배경과 구도 등을 담은 간단한 콘티를 입력하면, AI가 선(線) 정리부터 채색은 물론 눈과 입 등 인물의 간단한 움직임까지 자동으로 구현한다. 이 밖에도 사람의 손동작을 영상으로 찍으면 AI가 이를 2D 캐릭터 움직임으로 변환하고, 실사 사진을 배경에 넣기만 해도 AI가 알아서 캐릭터와 어울리는 그림체로 바꿔주는 식으로 제작 과정을 단순화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획과 연출을 제외한 제작에 드는 비용과 시간만 따졌을 때, AI로 60~70% 정도는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AI가 콘텐츠 제작에 본격적으로 활용되면서 글로벌 애니메이션 업계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제작에 워낙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이 때문에 디즈니와 픽사 등 글로벌 대형 제작사들이 이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AI로 제작 비용·시간이 대폭 줄어들면 소형 제작사들도 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 ‘트윈스 히나히마’를 만든 곳도 일본 내 중형 제작사다. 국내 문화 콘텐츠 투자사인 스마트스터디벤처스의 이현송 대표는 “애니메이션의 노동 집약적인 부분을 AI로 대체해 작품의 생산 속도를 높이는 것이 업계의 새로운 과제가 됐다”며 “2~3년 후 가능할 줄 알았던 기술들이 당장 다음 달에 구현될 정도로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92861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확산에 이어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가 급부상하고 있다. 삼성전자(005930)의 FAST 서비스인 ‘삼성TV플러스’에 유료방송 전용으로 여겨졌던 TV홈쇼핑까지 입점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가입자 수가 감소하기 시작한 유료방송 업계는 위기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TV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유료방송(케이블TV, IPTV), OTT, FAST는 시청 방식, 화면 구성, 콘텐츠 등에서 사실상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유료방송에만 적용된 낡은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11일 방송 업계에 따르면 삼성TV플러스에는 현대홈쇼핑의 TV홈쇼핑,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두 개의 채널이 입점해 방송 중이다. TV 홈 메뉴 하단에서 ‘삼성 TV 플러스’ 아이콘을 선택해 진입하면 실시간 뉴스, 예능·드라마·교양 VOD 등과 함께 홈쇼핑이 ‘쇼핑’ 채널로 입점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090166642102336&mediaCodeNo=257


"내가 최근에 본 콘텐츠를 보여줘." TV에 위와 같이 말하자, 과거 사용자가 설정했던 대로 차가운 색감으로 변화하는 동시에 최근 시청 목록이 제시됐다. LG 올레드 및 QNED TV에 탑재된 '보이스 ID' 구현 모습이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2025 LG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을 진행하고, 자사 인공지능인 '공감지능'의 능력을 강조했다. 이날 AI 기능 시현에 나선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다 보니 개인화가 어렵지만, 보이스 ID로 TV를 개인화할 수 있다. 또한, AI 컨시어지 기능을 통해 TV 시청 중 관련 키워드를 추천받거나 AI 서치로 자연스러운 대화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38/0002192400


최근 인공지능(AI)이 게임업계에 화두로 떠오르면서 14년간 관련 사업에 공들인 엔씨소프트가 꿈틀거리고 있다. 회사 분사에 맞춰 AI 전담 자회사를 출범하고 올해부터 게임 개발 과정에서의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패션, 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산업계와 협력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내면서 십수년간의 투자 결실을 볼 거란 기대감이 크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762329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가 HBO 및 HBO Max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달 21일부터 국내 독점 제공한다. 쿠팡플레이는 이번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와 콘텐츠 협력 파트너십을 통해 HBO 및 Max 오리지널 시리즈, 워너브러더스 픽쳐스 영화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킨 '왕좌의 게임', 현대 여성들의 삶을 생생하게 그려낸 '섹스 앤 더 시티', 압도적인 몰입감의 재난 실화 '체르노빌' 등 시대를 초월한 명작이 제공된다.

https://www.news1.kr/it-science/general-it/5715302


“미디어 산업은 제작사, 콘텐츠 사업자, 플랫폼 사업자, 네트워크 사업자 등이 상호 의존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료방송 위기를 방치하고, 한국 콘텐츠 비중을 언제든 줄일 수 있는 넷플릭스에 의존하다 보면 미디어 생태계 전체가 붕괴할 수 있습니다.”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국내 미디어 산업의 위기를 경고하며 이렇게 말했다. 유료방송 시장의 붕괴가 단순한 유료방송 산업의 쇠퇴를 넘어서 미디어 생태계 전체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그는 “미디어 산업은 사업자들이 다층적으로 연결된 특성이 있어 유료방송 플랫폼이 어려워지면 이와 연계된 고용, 인력, 재원 구조도 동시에 무너진다”고 설명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113126642102336&mediaCodeNo=257


한국 영화 산업의 중추를 이루던 멀티플렉스 3사에 또다시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로 대표되는 이들 기업은 지난 수년간 지속된 관객 감소와 경영 악화로 인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회복세를 보이던 영화 산업이 다시 한번 큰 위기를 맞이한 모습이다.

https://www.straigh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6086


롯데시네마가 TV CHOSUN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트롯3’ 결승전을 극장에서 단독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 13일(목) 저녁 9시 30분 방송 예정인 트롯 황제를 향한 불꽃 튀는 ‘미스터트롯3’ 결승전을 롯데시네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역대급 스케일의 강렬한 무대들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극장의 대형 스크린과 웅장한 사운드로 무대의 생생함을 오롯이 전달할 예정이다. 트롯 열풍을 이어갈 새로운 주역이 탄생하는 순간의 쫄깃한 긴장감과 감동을 극장에서 더 크고 선명하게 만날 수 있어 팬들의 치열한 예매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https://www.lawissue.co.kr/view.php?ud=202503112028075177204ead0791_12


이번 개정안은 매출액 10억 원 이상의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사업자에게 불법 정보 유통 방지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조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누누티비와 같은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가 해외 서버를 이용해 국내 임시 서버를 통해 접속 차단 조치를 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

불법 사이트가 차단되더라도 사용자 편의를 위한 임시 서버에 복제된 콘텐츠가 남아 있어, 새로운 불법 사이트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악순환이 발생해 왔다. 개정안에 따르면, 의무를 위반한 사업자는 적발 횟수에 따라 최대 1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https://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5614500


JTBC가 장시원 PD를 손절한 가운데, 장시원 PD는 JTBC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오늘(11일) JTBC는 공식입장을 통해 “‘최강야구’ 시즌3까지 제작을 맡았던 스튜디오 C1(이하 ‘C1’)과 새 시즌 진행을 협의해 왔으나, 상호 신뢰관계가 심각하게 훼손되어 더 이상은 회복이 어렵다는 판단하에 ‘최강야구’ 새 시즌을 C1과 제작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라며 장시원 PD와 손절할 의사를 밝혔다.

https://tvreport.co.kr/breaking/article/888713/?organic=1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통합 콘텐츠 랭킹에서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 실황 영화인 '임영웅ㅣ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이 1위를 차지했다. 11일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는 3월 2주차 랭킹을 공개했다. 1위는 OTT 공개 이후에도 꾸준한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콘텐츠 랭킹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임영웅ㅣ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주에 이어 SBS 드라마 '보물섬'이 2위를 차지했다. '보물섬'은 2조 원의 정치 비자금을 해킹한 '서동주'가 자신을 죽인 절대 악과 그 세계를 무너뜨리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싸우는 인생 풀베팅 복수전을 담은 작품으로 박형식이 주연을 맡았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3115946H


앞으로 네이버 치지직의 스트리머들도 공상과학(SF) 영화 속 장면이나 뮤직 비디오 속에서 춤추는 버추얼 아이돌과 같은 고품질 3D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3D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스튜디오 ‘모션스테이지’를 전격 오픈하고 활용을 희망하는 스트리머들의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가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 사옥에 마련한 모션스테이지는 3D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기술력이 집약된 것이 특징이다. 스트리머들은 모션스테이지에서 3D 제작 전문 슈트를 착용한 후 전신의 움직임까지 3D화 할 수 있는 수준의 모션캡쳐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모션캡처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기록해 가상 캐릭터가 3D로 이를 재현하도록 하는 기술이 특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56696


국내 대표 1세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싸이월드가 다시 새 주인을 찾는다. 지난해 싸이커뮤니케이션즈(이하 싸이컴즈)가 사업권을 인수한 지 4개월 만이다. 11일 정보통신(IT)업계에 따르면 싸이컴즈의 최대주주인 코스닥 상장사 소니드(060230)는 보유 지분 40%와 싸이월드 사업권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싸이컴즈는 지난해 11월 싸이월드제트로부터 사업권을 인수한 후 복구 작업을 진행해왔지만 소니드의 경영난이 심화되면서 사업 지속이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 소니드는 올해 초부터 부동산 담보 대출을 늘리며 자금 확보에 나서야 할 정도로 재정이 악화됐다. 최근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가 변경됐다. 싸이월드 복구 작업은 지난 1월부터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서버 호스팅 비용도 지불하지 못해 서버가 오프라인으로 전환됐고, 직원 월급도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다. 지난해 말 8명에 달하던 싸이컴즈 직원은 현재 함영철 대표 포함 2명만 남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123321


모스크바에 기반을 둔 '프라브다(Pravda)' 네트워크가 인공지능 챗봇의 학습 데이터를 의도적으로 오염시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뉴스가드(NewsGuard)의 조사에 따르면, 이 네트워크는 인간 독자를 대상으로 하기보다 AI 모델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거짓 주장과 선전을 퍼뜨리고 있다. 검색 결과와 웹 크롤러에 친크렘린 허위 정보를 대량으로 퍼트림으로써 대형 언어 모델(LLM)이 뉴스와 정보를 처리하고 제시하는 방식을 왜곡하고 있다. 그 결과, 2024년에 생성된 360만 개의 러시아 선전 기사가 서구 AI 시스템에 포함되어 응답에 거짓 주장과 선전을 오염시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66179


애플이 차세대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 탑재되는 운영체제인 iOS 19 버전에서 2013년 iOS 7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꾀한다. 맥OS는 2020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블룸버그, 더버지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6월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를 열고 차세대 하드웨어 제품군에 탑재될 운영체제에서 달라지는 점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의 앱 아이콘과 폰트가 싹 달라질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주요 변경 포인트로 아이콘, 메뉴, 앱, 창·시스템 버튼의 스타일이 달라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용자가 기기를 탐색하고 제어하는 방식을 단순화하는 게 핵심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40442


오픈AI의 챗GPT가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AI) 앱 사용 순위에서 굳건하게 전 연령대 1위를 지키고 있다. 1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챗GPT는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모든 연령대의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가장 오래 사용한 생성형 AI 앱으로 나타났다. 챗GPT를 가장 많이 사용한 연령대는 190만5700명을 기록한 20대였다. 그다음으로 30대(151만8700명), 40대(127만7700명), 20세 미만(72만2200명) 순이었다. 사용 시간도 20대가 118만5000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30대(101만5000시간)와 40대(50만6800시간)가 20대의 뒤를 이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56887


중국발 인공지능(AI)의 질주가 멈추지 않고 있다. 딥시크(DeepSeek)에 이어 이번엔 중국 AI 스타트업 버터플라이이펙트(Butterfly Effect)의 '마누스(Manus)'까지 화제몰이를 하고 있다. 클로즈드 베타 단계임에도 초대 코드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수천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마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AI 챗봇과 달리 이용자의 명령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자율형 AI 에이전트'이기 때문이다. 버터플라이이펙트 측은 마누스가 주식 분석,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제작까지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다만 업계의 반응은 엇갈린다. 'AI 기술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 성능이 과장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40469


대만 폭스콘이 자국 최초 인공지능(AI) 모델인 ‘폭스브레인’을 만들었다고 10일 밝혔다. 폭스콘은 미국 엔비디아가 대만에 있는 슈퍼컴퓨터와 기술 컨설팅으로 4주 만에 성공적으로 AI 모델 학습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폭스브레인은 추론 기능을 갖춘 대규모언어모델(LLM)로, 데이터 분석과 수학, 코드 생성 등도 가능하다. 새 모델에는 엔비디아 H100 그래픽 처리장치 100개가 사용됐다.

폭스콘은 업계 파트너와의 협업을 위해 폭스브레인을 오픈소스화할 계획이다. 폭스콘의 AI 연구센터 리융후이 이사는 “이 모델에 단순히 컴퓨팅 파워를 투입한 것이 아니라 최적화된 훈련 전략을 우선시했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60065


구글 공동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이 직원들에게 “평일에는 사무실에 나와서 근무하자”고 독려하고 나섰다. 평일의 절반 가량을 재택 근무하는 현재 근무 시스템을 혁신해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취지지만, 글로벌 IT기업들의 잇따른 노동 시간 강화에 직원들의 반응도 엇갈리는 분위기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브린이 지난 26일 오후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 공지에서 “최소한 매주 평일에는 사무실에 나오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브린은 “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하면 AI가 인간과 비슷하거나 더 똑똑해지는 범용인공지능(AGI)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다”며 직원들에게 “주당 60시간이 생산성의 최적점”이라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032/0003354026?type=series&cid=2002206


극우 진영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쓰인 스카이데일리의 ‘중국 간첩 체포’ 보도의 경위가 드러났다. 핵심 취재원으로 알려진 ‘캡틴코리아’ 안병희씨가 보도의 초안을 확인하며 기사 시점까지 지휘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씨는 “제가 기사를 공개하며 얘기했던 모든 사람이 다 저한테 속은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KBS ‘추적60분-극단주의와 그 추종자들: 계엄의 기원 2부’가 방영됐다. KBS는 방송에서 안병희씨와 허겸 스카이데일리 기자의 녹취 130여건을 분석해 총 7건의 스카이데일리 기사가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캡틴아메리카’ 복장을 한 채 중국대사관과 경찰서를 난입하려고 한 혐의로 지난달 구속된 안씨는 지난 1월16일 나온 스카이데일리 <[단독] 선거연수원 체포 중국인 99명 주일미군기지 압송됐다> 기사의 핵심 취재원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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