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인 Apple TV+를 안드로이드 시장에 개방
| 20250313
애플이 OTT 서비스인 Apple TV+를 안드로이드 시장에 개방했다. 그동안 독립적인 생태계 구성을 중심으로 하던 애플이 전략을 수정해 '적과의 동침'을 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이번 애플의 결정이 당장 OTT 시장의 판도를 바꿀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안드로이드 유저들을 애플의 '생태계'로 흡수하는 장기적인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중략) 특히 국내에서는 CJ라는 강력한 우군까지 확보했다. 애플 측은 지난해 말 CJ와 제휴를 맺었고 올해부터 CJ의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 등을 Apple TV+에서 공개하기로 했다. OTT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Apple TV+의 점유율이 높지 않았는데 공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하면서 판도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라며 "OTT 플랫폼의 경우 오리지날 컨텐츠가 모객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최근 발표되는 Apple TV+ 컨텐츠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48/0000034265
네이버는 12일 자체 생성 AI인 하이퍼클로버X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 등을 탑재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내놨다. 앱 상에서 AI는 방대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이용자 선호도, 과거 구매 이력 등 정보와 결합해 개별 이용자에게 관심이 갈 만한 상품을 추천하거나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제시한다. 이용자 입장에선 AI 추천을 받아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고, 판매자 입장에선 불특정 다수가 아닌 구매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자 대상으로 ‘단골 테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앱은 현재 구글 플레이 등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애플 앱스토어에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26366
네이버가 별도의 쇼핑 앱에서 첫 선을 보이는 서비스는 'AI 구매가이드'다. 이용자가 '가디건', '봄 자켓' 등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품과 힘께 어울리는 옷, 세탁 방법을 비롯한 정보성 콘텐츠도 함께 볼 수 있는 기술이다. 네이버가 내놓은 AI 구매가이드는 쿠팡의 'AI 추천상품' 서비스의 진화된 버전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05407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한국프로야구(KBO) 퓨처스리그의 일부 경기를 중계한다. 13일 OTT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2025 KBO 퓨처스리그의 전체 650여 경기 중 약 120개 경기를 티빙 애플리케이션(앱) 내 KBO 리그 스페셜관에서 제공한다. 이달 14일 개막전 중 이천에서 오후 1시에 열리는 'LG vs 두산' 경기부터 티빙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전문 중계진도 총출동한다. 2020 NC 통합 우승 사령탑 이동욱 해설 위원을 비롯해 나지완, 민병헌, 최경환 해설위원이 참여하고 여기에 정용검, 이인환, 이승재, 김원석 캐스터가 함께 호흡을 맞춘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GQ89W0HHD
**퓨처스리그는 프로야구 2군 리그를 뜻합니다. 한국 프로야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선수들이 경기를 하는 곳으로, 1군에 진입하기 위한 선수들이 훈련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13일 IT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기업 에델먼의 저스틴 웨스트콧 기술 총괄이사는 최근 미국 테크매체 벤처비트(VentureBeat)에 기고한 칼럼에서 "지금까지 우리에게 익숙한 앱 중심 경제 시스템은 AI 에이전트의 등장으로 붕괴할 것"이라고 말했다. 웨스트콧은 미래엔 앱 중심이 아닌 AI 에이전트에 탑재되는 '버티컬 AI'(법률·의료·금융 등 특정 도메인에 특화한 AI 설루션)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앱 시장을 독과점한 안드로이드·iOS 체제는 효용성을 잃어 수익 모델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구글·애플 등이 앱 유통을 담당하며 최대 30% 수수료를 가져가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8126847
최근 국내 대학 입시에서 컴퓨터공학과 경쟁률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입시 업계에 따르면, 2025학년도 국내 대학 컴퓨터공학과 수시 지원자는 전년보다 2229명 감소한 2만7266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경쟁률은 19.3 대 1로 전년 대비 1.3%P(포인트) 하락했다. (중략) 업계에 따르면 AI 자동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단순한 코딩 역량보다 AI 활용 능력이 더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SW 개발이 핵심이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AI를 다루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이 더 요구된다는 것이다. 여기에 IT업계 채용 판도가 급변하면서 개발자라는 직업적 안정성에도 의문이 커지는 분위기다. 최근 국내 최대 개발자 커뮤니티 오키(OKKY) 조사에 따르면, 직원 수 100명 이상 IT 기업 18곳 중 50%가 신입 채용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60473
인공지능(AI) 시대, 클라우드 사용량이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오픈소스 기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움직임도 오픈소스 확대 분위기에 한 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SDS가 올 여름 전환을 목표로 내부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오픈스택 기반으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삼성SDS는 2010년대 초반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오픈스택 오픈소스 기반으로 운영한 바 있다. 그러나 2010년대 중반 VM웨어 상용 솔루션 기반으로 전환했다. 이번에 이를 다시 오픈스택 오픈소스 기반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삼성SDS가 10여년 만에 다시 오픈소스 카드를 꺼낸 것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클라우드 확산에 따른 시스템 운영 효율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292670
인공지능(AI) 에이전트 등 AI 서비스 도입 수요가 급증하면서 사전에 AI 서비스의 신뢰성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결과물의 편향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기업들이 AI 도입을 주저하자 이 지점을 공략하기 위해 국내 스타트업이 대거 나서는 것이다. 1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AI 데이터 기업인 크라우드웍스와 셀렉트스타는 지난달 각각 AI 신뢰성 검증 솔루션인 ‘알피 이밸류에이션’과 ‘다투모 이밸’을 출시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57844
한국인 1인당 숏폼(짧은 동영상) 사용시간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대비 약 7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달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서비스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48시간 73분으로 집계됐다. 반면, 넷플릭스·티빙·웨이브·디즈니+·쿠팡플레이 등 5개 OTT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7시간 14분에 그쳤다. 지난해 8월에도 숏폼 앱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52시간 2분, OTT는 7시간 17분으로 집계된 바 있다. 숏폼 앱 사용시간이 OTT 대비 7배가량 많은 셈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312145300017?input=1195m
숏폼(짧은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12일 안전·웰빙·개인정보 보호 등 총 15개 기능을 포함한 세이프티 페어링 업데이트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업데이트 핵심은 앱 사용 시간을 의미하는 '스크린 타임'을 부모가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쉬어가기' 기능이다. 만 18세 이하 사용자는 하루 1시간으로 기본 사용 시간이 주어지는데, 설정 시간보다 길게 사용하려면 부모의 허락이 필요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15533
전 세계적으로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누리면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와 '별풍선' 매출을 앞세운 SOOP(옛 아프리카TV)의 성장성에 물음표가 찍혔다.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 회계 이슈까지 맞물리면서 해외 진출 기대감도 이전만 못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164616
유튜브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예능의 강세 속에서 톱스타들이 다시 TV 예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가수 지드래곤, 배우 박보검, 이민정 등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이름을 내건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중략) 김용희 경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는 “출연자는 이미지 개선, 활동 영역 확장 등의 장점이, 방송사 입장에선 톱스타를 통해 성과를 낼 수 있으니 윈윈”이라면서 “다만 숏폼용, 유튜브용, OTT용, 스핀오프 등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의 세계관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11926642102992&mediaCodeNo=258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를 둘러싼 갈등이 심화하면서 야구계도 그 후폭풍을 주시하고 있다. 2022년 6월부터 '최강야구'를 방영한 JTBC는 ''최강야구' 시즌3까지 제작을 맡은 스튜디오 C1과의 상호 신뢰 관계가 심각하게 훼손돼 새 시즌을 C1과 제작하지 않기로 했다'라는 입장문을 지난 11일 냈다. 회당 제작비를 중복으로 청구해 최대 수십억 원에 이르는 비용이 과다 청구됐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이에 C1 대표인 장시원 PD는 개인 소셜미디어(SNS)에 "JTBC가 오로지 '최강야구'에 관한 지적재산권을 탈취하기 위해 제작 활동을 방해하고, 어떠한 근거도 없이 '제작비 과다청구 또는 유용'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라고 반박했다.
https://isplus.com/article/view/isp202503120286
배우 김수현이 과거 미성년자였던 고(故) 김새론과 교제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콘텐츠 업계와 유통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수현 측이 의혹을 반박하고 있지만 국내외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김수현은 지난 10일 유튜브 방송 '가로세로연구소'가 김새론 유족 측 발언을 인용해 고인이 15살 때부터 6년간 김수현과 교제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가세연이 의혹을 처음 제기한 지난 10일 소속사 골드메달리스트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지만 가세연이 다음날 김수현이 김새론의 볼에 뽀뽀하는 사진 등을 추가로 공개하면서 부정적인 여론이 국내외적으로 커지는 모양새다. 김수현이 출연 중인 MBC 예능 '굿데이' 시청자 게시판에는 하차 요구가 쏟아졌다. '굿데이'는 지드래곤이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과 함께 '올해의 노래'를 완성하는 음악 프로젝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320320
원래 ‘쉬리’의 투자 배급사는 삼성영상사업단이었다. 1994년 이건희 당시 삼성그룹 회장이 영상산업 진출을 위해 만든 회사로, 해외 영화 수입은 물론 ‘돈을 갖고 튀어라’(1995) ‘약속’(1998) ‘태양은 없다’(1999) 등에 투자했다. 하지만 1997년 IMF 외환위기로 인한 그룹 구조조정으로 삼성영상사업단은 해체 수순을 밟았다. 해체 직전 투자했던 영화 ‘쉬리’가 대박을 쳤으니, 삼성에게 이 영화는 ‘비운의 명작’이었던 셈이다. 이후 ‘쉬리’의 IP(지식재산권)는 삼성전자에 귀속됐는데, IP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영화를 VOD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로 볼 수 없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20228
구글의 AI 조직인 구글 딥마인드는 이날 자사의 주력 AI 모델인 제미나이 2.0을 기반으로 로봇 분야에 중점을 둔 AI 모델 ‘제미나이 로보틱스’(Gemini Robotics)와 ‘제미나이 로보틱스-ER’을 발표했다.(중략) 구글 연구진은 자사의 기술로 구동되는 로봇들이 단순한 명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줬다. 한 로봇은 여러 개의 알파벳이 하나씩 적힌 블록을 앞에 두고 "에이스는 어때?"라고 지시하자 알파벳 ‘a’, ‘c’, ‘e’ 의 순서로 이를 배열했다. 가방의 지퍼를 닫거나 필요한 식품들을 챙겨 도시락 가방에 넣기도 했다. "오렌지를 넣어줘"라고 지시하자 이 로봇은 오렌지를 집어 도시락통에 넣었다. 특히, 실험실에 작은 장난감 농구 코트를 설치하고 로봇에게 덩크슛을 해보라고 하자, 로봇은 작은 플라스틱 공을 집어들어 골대에 넣었다. 라오는 "로봇이 농구공으로 덩크슛하는 것을 처음 봤을 때 팀원들이 매우 흥분했다"며 "이 로봇은 농구와 관련된 것을 전혀 본 적이 없었다. 로봇은 제미나이 모델을 통해 농구 골대의 형태와 ‘덩크슛’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물리적 세계에서 구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1/0002695979
중국 전기차 기업 샤오펑이 내년 플라잉카와 휴머노이드 로봇 생산 계획을 공개하자 뉴욕 증시에서 거래되는 주식이 15% 이상 폭등했다고 배런스 등 외신들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허샤오펑 샤오펑 최고경영자(CEO)는 10일 2026년까지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휴머노이드 로봇 판매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66406
메타가 인공지능(AI) 시스템 훈련을 위한 자체 반도체를 시험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빅테크 기업들이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맞춤형 반도체(ASIC) 생산에 나선 가운데, 메타 역시 비용 절감을 목표로 AI 칩 생태계 확보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인다. ASIC는 학습·추론 등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한 맞춤형 칩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60344
공정거래위원회가 통신 3사를 상대로 1000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한 것을 두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과도한 마케팅으로 시장이 혼탁해지는 것을 막으라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지도’에 따라 번호이동 마케팅을 자제했을 뿐인데 공정위가 이를 담합으로 최종 판단해서다. 번호이동을 촉진하기 위한 통신사의 각종 혜택이 줄어들어 소비자가 피해를 봤다는 논리다. 이와 관련해 통신 3사는 글로벌 빅테크와 인공지능(AI) 경쟁을 해야 하는 마당에 재원을 과징금에 쏟아부으라는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05314
동아일보도 사설 <‘尹 구속취소’ 항고 포기하곤 “종전처럼 日로 계산하라”는 檢>에서 (중략) “그동안 검찰에 불리한 판결, 결정에 대해 기계적으로 항소, 항고를 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검찰의 태도가 유독 이번 사건에선 180도 바뀐 것”이라며 “검찰 내에서는 ‘법원의 결정이 이해 가지 않고 즉시항고를 포기한 건 더더욱 이해가 가지 않는다’, ‘대검 결정의 근거를 공개하라’는 등의 비판과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래놓고 대검이 종전대로 ‘날’로 구속기간을 산정하라고 한 것을 두고 동아일보는 “도대체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며 “결국 검찰이 구속기간을 윤 대통령은 ‘시간’, 윤 대통령 외에는 ‘날’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이중잣대를 적용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윤 대통령과 변호인단이 수사 과정에서 보여온 ‘법 기술자’ 같은 행태에 검찰이 결정적으로 힘을 실어준 모양새가 됐다”고 비판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876
12일 매일경제는 <[단독] 이진숙 “野 탄핵남발, 무고죄 가능하단 얘기도... 여러 의견 듣는 중”> 기사를 냈다. 이진숙 위원장은 이날 매일경제에 “무고죄로 볼 수 있다 얘기하는 분들이 있어 여러 의견을 들어보고 있다”라며 “거대 야당에서 추진한 여러 탄핵이 전부 기각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문제가 있어 탄핵한 것인지, 국정 마비를 목표로 한 것인지 의심이 든다. 이런 식으로 무분별하게 탄핵을 발의해도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라고 주장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