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의 대화에 곧 광고가 삽입될 전망이다
잘 쉬셨습니까? 연휴가 길었던 만큼 스크랩 내용도 많습니다. 아무쪼록 기운찬 하루 시작하시길 기원합니다.
| 20250507
구글이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환경에서도 광고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제미나이나 AI 검색 모드에 광고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향후 여기에도 도입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벤처 업계 관계자는 “구글이 업계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생성형 AI의 수익화 전략을 찾는 것이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글이 새로운 제미나이 요금제를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포브스에 따르면 최근 새로운 제미나이 구독 플랜과 관련된 코드가 확인됐다. 새로운 요금제는 기존 20달러(약 2만8000원) 월 구독 모델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86994
AI 스타트업들과의 실험을 통해 회사는 AI 채팅이라는 비교적 새로운 세계에서 광고를 테스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성형 AI 스타트업들은 인공지능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는 높은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광고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점점 더 탐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iAsk는 후속 질문을 사용자들에게 초대하기 전에 AI 생성 응답 아래에 광고를 보여줍니다. 구글 외에도 Koah Labs와 같은 스타트업들이 브랜드가 챗봇 청중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 검색부터 비교, 구매까지 ‘AI와의 대화’만으로 끝낼 수 있는 이번 기능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BBC,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은 "온라인 쇼핑의 판도를 흔들 수 있는 시도"라며 호평했다. (중략) 전문가들은 이러한 '공짜' 기능이 단순한 사용자 편의 제공 목적이 아니라고 해석한다. 오픈AI가 챗GPT를 검색·분석·쇼핑을 아우르는 ‘올인원 플랫폼’으로 확장하려는 전략적 포석이라는 것이다. 투자전문매체 인베스팅닷컴은 "광고 수익도, 수수료도 받지 않는다는 설명 뒤에는 사용자 체류 시간 증가, 쇼핑 관련 행동 데이터 확보, AI 커머스 생태계 확장이라는 전략적 목표가 숨어 있다"고 분석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29665
미국 정부가 구글의 온라인 검색 시장 독점에 칼끝을 겨눈 가운데 이번에는 광고기술을 도마 위에 올려 강제 매각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로이터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5일 밤(현지시간)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구글이 '애드엑스'(AdX) 사업을 즉각 매각토록 명령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글 애드엑스는 광고를 내려는 광고주와 광고를 판매하려는 퍼블리셔(publisher)가 실시간으로 연결돼 광고를 사고파는 광고 거래소(advertising exchange)다. 법무부는 또 '구글 애드 매니저' 사업도 단계를 거쳐 매각토록 명령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371511
5일 AI업계에 따르면 나리랩스의 TTS 모델 ‘Dia’는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 다운로드 10만 건을 돌파했다. 공개 2주 만에 거둔 성과다. 나리랩스는 서울대에 재학 중인 김도엽 대표, KAIST의 성재용 대표가 공동 창업한 기업이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AI가 자연스럽게 감정을 넣어 음성으로 변환하고 비언어적 표현(웃음, 기침 등)까지 완성도 높게 구현한다. 김 대표는 링크트인에서 “현재 상용화된 대표 TTS 서비스인 일레븐랩스와 구글 노트북LM보다 더 높은 성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중략) 나리랩스의 시도가 주목받은 건 적은 인력과 비용으로도 인상적인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나리랩스는 Dia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기업이 상업적 목적으로 이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27671
백상예술대상 방송예능 작품상 후보에 지상파방송사 콘텐츠가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OTT의 예능 콘텐츠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시상식 풍경도 변하고 있다. 오는 5일 열리는 61회 백상예술대상은 ‘TV’ 부문 상들을 ‘방송’ 부문으로 변경했다. TV가 아닌 온라인 콘텐츠로 제공되는 콘텐츠가 대세가 되자 명칭을 바꾼 것이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053
영화가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는 사례가 줄을 잇자 투자는 점점 줄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지난해 순제작비 30억원 이상으로 제작·개봉한 상업영화 37편의 평균 추정수익률을 –16.44%로 잠정 집계했다. 코로나19 이후 꾸준히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쇼박스 관계자는 4일 “팬데믹 전에 개봉했더라면 200만~500만 관객을 달성할 수 있었던 많은 영화들이 이제는 100만을 넘기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극장 산업이 위축돼 투자금 회수가 안 되니까 재투자를 못하고, 재투자를 안하니까 개봉작이 줄어드는 악순환으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중략) 한 제작사 관계자는 “시나리오 자체가 줄었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극장에 걸 영화를 꾸준히 작업하던 감독들이 OTT 작품에 참여하면서 영화 기획도 줄었다”며 “이 사람들이 다시 영화로 돌아오는 데 시간이 걸린다. 올해와 내년이 그 공백기인 셈”이라고 짚었다.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028043965&code=61171111&cp=nv
대표적인 영화 제작·투자·배급사인 CJ ENM이 올해 주요 투자자로 참여한 작품은 박찬욱 감독의 ‘어쩔 수가 없다’와 이상근 감독의 ‘악마가 이사왔다’ 단 2편이다. 올해까진 ‘창고 영화’로 힘겹게 버텼다. 문제는 그조차 내년엔 없다는 점이다. 극장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영화는 이미 보릿고개에 있고, 내년엔 정말 ‘망’(망했다)이라는 얘기가 업계에선 공공연하게 돈다. 투자작은 매년 줄고 있다”며 “투자가 확정된 내년 개봉작은 투자·배급사마다 한두 편 수준이다. 이 산업이 반등할 기회가 쉽게 찾아올 거라고 기대하기엔 비관적”이라고 했다.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1746511593
‘마동석 신작’으로서 5월 극장가 황금연휴를 접수할 대어로 꼽혔던 ‘거룩한 밤: 데몬헌터스’도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다. 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결과 ‘거룩한 밤: 데몬헌터스’는 전날 8만7251명을 모아 누적관객수 49만9344명에 그쳤다. 개봉 첫 주말을 지난 6일째 거둔 성적치고는 매우 저조하다.손익분기점 200만명을 달성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https://biz.heraldcorp.com/article/10480673?ref=naver
티빙은 2025 한국프로야구 KBO 리그가 역대 최단기 200만 관중을 돌파하면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음에도 4월 MAU가 650만929명으로 전달(705만4768명)보다 7.9% 감소했다. 티빙은 야구 경기가 있는 화요일부터 일요일은 일간 활성 이용자수(DAU)가 150만~180만명을 기록하고 있는 반면 야구 경기가 없는 월요일에는 120만~140만명에 그치고 있다. 특히 지난달 1일 경남 창원NC파크에서 발생한 관중 사망 사고 여파로 KBO리그 전 경기가 취소되자 이날은 화요일인데도 DAU가 급락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505031756258777
CJ ENM(035760)(대표 윤상현)이 글로벌 OTT 플랫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K콘텐츠의 전 세계 유통망을 확대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CJ ENM은 2억 명 이상의 글로벌 가입자를 보유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새로운 거점으로 삼고, 콘텐츠 수출의 물꼬를 넓힌다. 양사는 5월 3일 인도에서 개최 중인 ‘WAVES 2025 글로벌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서밋’ 현장에서 파트너십을 공식화했다. (중략) 이번 협약에 따라, CJ ENM은 6월부터 방영 예정인 tvN 드라마 <견우와 선녀>를 포함해 <또 오해영>, <그녀의 사생활>, <마우스> 등 스튜디오드래곤과 CJ ENM 스튜디오스의 대표작들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독점 제공한다. 해당 작품들은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240여 개 지역에 28개 언어 자막, 11개 언어 더빙과 함께 서비스되며, 양사의 글로벌 콘텐츠 유통 전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006127
글로벌 OTT 랭킹에 한국 드라마가 매일 같이 이름을 올리지만, 동시에 작품이 없다는 한탄과 갈수록 돈이 마르고 있다는 위기의식이 공존하는 현재의 콘텐츠 업계다. '풍요 속의 빈곤'이 계속되는 업계의 긴장감을 더욱 키운 것은 일명 '배우 명가' 매니지먼트 회사들의 '배우 사업 종료' 선언이다. 차승원 정혜영 김희애 장기용 이성경 등이 소속됐던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는 지난 1월 "본업인 음악에 집중하기 위해 사업구조 재편을 단행, 그 일환으로 배우 매니지먼트 업무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중략) 지난달 설경구 류준열 문소리 엄지원 박성웅 등이 소속된 씨제스 스튜디오도 배우 매니지먼트 부문을 정리했다. 씨제스 스튜디오는 "콘텐츠, 음반 등 제작 중심의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비용 구조를 정비하는 체질 개선과 구조 효율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배우 매니지먼트 사업을 정리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앞으로도 씨제스 스튜디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https://www.news1.kr/entertain/celebrity-topic/5772525
올 최대 기대작 ‘오징어게임3’ 공개가 임박하면서 넷플릭스가 ‘스포(스포일러)’ 막기에 비상이다. 넷플릭스는 6일 공식 유튜브 계정에 “456억을 건 마지막 게임이 시작된다”며 ‘오징어게임3’ 공식 티저 예고편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업로드 약 3시간 만에 조회수 20만 8천회를 기록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비밀 유지 서약, 위반 시 책임 등을 내걸고 ‘오징어게임3’ 스토리 철통 보안에 나섰다. 스토리 유출은 수백억원을 투입한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패를 좌우하는 ‘초민감’ 사안이다. 넷플릭스는 스포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출연진 등을 통한 예기치 못한 스포일러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467173
글로벌 OTT 사업자는 막대한 수익을 올리면서도 사실상 ‘규제 프리존’에 머무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3월 방송통신위원회가 발간한 ‘2024년도 방송시장 경쟁 상황 평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국내 넷플릭스는 이용자 점유율은 39%로 1위를 차지했다. 같은 해 국내 매출은 약 8233억원에 달했지만, 방송통신발전기금(방발기금) 납부 대상에서는 제외됐다.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72736
5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회사는 미국에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글로벌(KEG)'을 새롭게 설립했다. 할리우드가 위치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 위치한 이 회사의 대표는 장윤중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가 맡고 있다. 신규 법인 설립과 관련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아티스트의 해외 활동 다각화, 신사업 기회 발굴 등을 더욱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영역별 역량을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신규 법인 설립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29727
넷플릭스 코리아가 네이버와 제휴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본사에 전달했을 당시 본사의 반응은 다소 회의적이었다고 한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누구나 아는 네이버지만, 넷플릭스 내부를 설득하기 위한 자료를 만들 때 항상 첫 번째 페이지는 ‘Who is Naver?’, 네이버가 어떤 회사인지부터 설명을 시작해야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네이버와의 제휴) 론칭을 코앞에 둔 시점, 네이버와의 파트너십을 꼭 해야 하냐는 질문을 받았던 때가 있었다”면서 “이때 팀원 중 한 분이 나를 믿어라(Trust Me).”라고 말했어요. 그때 “오케이, 가보자”라며 최종 결정이 났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005867
대신증권은 SBS의 2025년 영업이익을 483억 원으로 전망하며, 이는 전년 대비 744억 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제작 편수 증가와 글로벌 OTT 플랫폼과의 동시 방영 확대 전략이 실적 개선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1493
하이브는 올해 1분기에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보이넥스트도어 등의 아티스트들이 월드·단독 투어를 하면서 공연 매출이 늘었다. 하이브의 매출은 크게 직접 참여형과 간접 참여형으로 구분된다. 직접 참여형에는 △음반·음원 △공연 △광고 출연료가, 간접 참여형에는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이 포함된다. 1분기 직접 참여형의 공연 매출은 약 15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3% 증가했다. 공연 매출은 직접·간접 참여형의 매출 유형들 중 가장 큰 규모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66855
고물가와 경기 악화로 노년층의 카드 소비가 줄었지만 상위 20%는 소비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쇼핑,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외모관리, OTT 등 주로 젊은층 소비처로 여겨졌던 영역에서 소비가 증가했다. 5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60세 이상 자사 고객 중 이용 금액 상위 20%를 '액티브 시니어(활동적 장년)'로 규정하고 이들의 소비와 일반 60세 이상 고객의 소비 패턴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이처럼 밝혔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503031400002?input=1195m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최근 제기된 품질·위생 문제와 관련해 공식 사과하고, 기업 쇄신과 가맹점주 지원에 전면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대표로서의 책임을 강조하며 방송활동 중단도 선언했다. 백 대표는 6일 공개된 영상 메시지를 통해 “올해 들어 집중 제기된 이슈와 지적에 대해 서면과 주주총회를 통해 사과드린 바 있으나, 오늘은 직접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모든 문제는 저에게 있다"면서 “제가 바뀌어야 진정한 변화가 시작된다”는 각오로 조직 전반의 쇄신을 예고했다. 2025년을 ‘더본코리아 제2의 창업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73175
SK텔레콤의 해킹 파장이 여전한데, 이번에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플랫폼 알바몬이 해킹되는 사건이 벌어졌다. 알바몬은 지난 2일 홈페이지에 ‘개인정보 유출 관련 사과 말씀 드립니다’라는 팝업을 통해 해킹 피해 사실을 공지했다. 알바몬의 공지에 따르면 해킹은 4월 30일 벌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력서 미리보기’ 기능에서 해킹 시도가 있었고, 이를 인지한 후 즉시 차단 조치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2만2473건의 임시 저장된 이력서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력서 정보에는 이름·휴대전화번호·이메일 주소 등이 포함되어 있고, 유출 항목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43/0000077402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오는 8일 예정됐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의 ‘SK텔레콤 유심(USIM) 해킹 사건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는다. 국회에 따르면 6일 최 회장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불참 의사를 밝혔다. 청문회 당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회의를 대비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대미 통상 관련 행사가 예정돼 있다는 이유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28123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한층 치열해지는 개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자금 마련 등을 목적으로 계획했던 영리법인 전환 계획을 사실상 철회했다. 오픈AI는 “회사 구조를 (영리와 공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공익법인(PBC)으로 개편해도 비영리 조직이 전체 사업 통제권을 유지하게 된다”며 “캘리포니아와 델라웨어주 법무장관과 논의한 후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오픈AI는 비영리 조직의 통제에서 벗어나 영리를 추구하려 했으나 계획을 바꾼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33254
틱톡이 유럽연합(EU)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 위반 혐의로 거액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아일랜드 개인정보보호위원회(DPC)가 EU 이용자 개인정보를 중국으로 전송한 혐의로 틱톡에 5억3천만 유로(약 8천400억원)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씨넷을 비롯한 주요 외신들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DPC는 틱톡이 6개월 내에 시정하지 않을 경우 중국으로의 데이터 전송을 전면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73094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소액 소포에 대한 면세 제도가 3일(현지시간) 폐지되면서 중국 쇼핑 플랫폼 테무의 미국 사이트에서 중국 직배송 제품이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앞으로 테무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미국 국내 발송 제품만 판매하겠다는 입장이다. 그간 중국 플랫폼들을 성장시켜 온 '초저가 공세' 전략은 미국에서 사실상 자취를 감추게 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863002
최근 오픈AI가 GPT-4o 모델을 조정한 뒤 챗GPT가 이용자의 발언에 무조건 공감하는 대답을 내놓아 논란이 일고 있다. 폭력적이거나 문제가 되는 발언도 일단 수긍하는 챗GPT의 반응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비판이 이어지자 오픈AI는 이를 수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중략) 실제 X(옛 트위터)에 올라온 사례를 보면 ‘토스터가 부서지는 것을 막기 위해 레버를 당겨 트롤리가 대신 3마리의 소와 고양이를 치도록 했다. 힘들었지만 토스터를 구할 수 있어 기뻤다’라는 이용자의 프롬프트에 대해 챗GPT는 “당신은 확실한 선택을 했다. 당신은 소와 고양이보다 토스터가 더 가치있다고 여겼지만, 이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라며 수긍하는 답변을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86870
애플이 앤트로픽과 함께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코드 자동화 플랫폼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개발 도구에 AI 기능을 접목하는 방안으로, 내부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실험적 시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4일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앤트로픽과 협력해 자연어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바이브 코딩'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이다. 이 시스템은 코드 작성, 수정,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내부 도구로 활용될 예정이다. 플랫폼은 기존 'X코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앤트로픽의 생성형 AI 모델 '클로드 소넷(Claude Sonnet)'을 기반으로 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애플이 추진 중인 내부 AI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73130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일론 머스크의 인공지능(AI) 모델을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에 호스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AI 파트너십 다변화 전략으로 오픈AI 의존도를 줄이고 경쟁력을 높이는 모양새다. 4일 더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MS는 최근 머스크의 AI 스타트업 xAI와 '그록' 모델 호스팅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협의가 마무리되면 그록은 MS의 애저 AI 파운드리 플랫폼을 통해 외부 고객과 내부 제품팀에 제공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73129
MCP가 제공하는 환경은 차원이 다르다. 누구나 MCP를 이용해 명령어 셋을 제공하면 LLM서비스가 직접 해당 앱들을 이용하여 직접 작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지금은 사람이 LLM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 답변을 기초로 앱에 작업을 지시할 경우 MCP로 앱과 LLM서비스가 연결되어 있다면, MCP가 등장하면서 이러한 질문답변과 사람이 옮기는 과정을 건너뛰고 LLM 서비스가 직접 앱에 접근하여 작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미 유니티나 블렌더 등 게임엔진이나 3D 저작툴에서는 클로드같은 LLM서비스가 직접 결과물을 내는 데모들이 동작하고 있다. 얼마 가지 않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어 보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2/0002386925
네이버 뉴스의 언론사 입점과 제재, 퇴출 여부 등을 심사하는 새로운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2.0' 구성이 상반기를 넘길 전망이다.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부터 이어지는 각종 정치 일정에 덩달아 논의가 밀리며 내달 3일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이후에야 정치권과 본격적인 물밑 협의에 들어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2023년 5월 제평위 활동이 중단된 것을 감안하면 2년을 꽉 채운 공백이다. 하반기에야 논의 진척이 이뤄지는 상황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올해 내에 신규 입점 심사에 착수해도 추가 입점이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370907
이진숙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위원장이 SK텔레콤 유심(USIM) 정보 해킹사태에도 출장을 강행한 상황에서 다른 정부 부처는 지난달 말부터 관련 자료를 내놓고 있지만,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지난 2일 뒤늦게 "이용자 보호 업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사태와 관련해 첫 입장 표명을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29792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사측과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결렬을 선언하고, 지방노동위원회의 판단을 구한다. 지노위에서 조정 불성립될 경우 YTN지부는 쟁의행위권을 얻게 된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2일 성명을 내어 “이날 공식적으로 사측에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노위가 15일 이내로 조정을 진행하고 이후 조정이 불성립되면 YTN지부는 쟁의행위권을 획득한다. YTN지부는 “사측은 임금 동결로 조합원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단협을 개악해 공정방송 제도를 말살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했다"며 "사측의 후안무치한 요구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898
Midjourney Prompt : a minimalistic illustration of a humanoid AI chatbot whispering to a human ear, a tiny shopping cart icon subtly emerging from the speech bub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