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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가능케 하는
플랫폼의 진화

넷플릭스, 네이버 웹툰 AI 활용한 플랫폼 업그레이드

by 이성주

| 20250508


웹툰 플랫폼들이 작품의 내용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숏폼(짧은 길이 콘텐츠) 애니메이션 소개 기능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7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모회사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오는 8일(미국 현지시간)부터 글로벌 애플리케이션(앱)을 전면 개편하고, 웹툰 내용을 요약한 숏폼 애니메이션 영상 '뉴 앤드 핫' 탭을 새롭게 추가한다. 웹툰 엔터는 지난 2월 실적발표 당시 '하이라이트'라는 이름의 예고용 짧은 영상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공표했는데, 이 서비스 이름을 '뉴 앤드 핫'으로 바꿔 앱에 적용했다. 종전까진 웹툰을 고를 때 한 장짜리 표지와 제목, 짧은 줄거리 소개 글만 읽고 선택해야 했지만, 이제는 캐릭터가 움직이고 대사를 주고받는 예고편 영상을 보고서 취향에 맞는 웹툰을 고를 수 있다. 네이버웹툰은 인공지능(AI) 추천 기능도 강화했다. 독자의 취향과 열람 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작품을 먼저 보여주는 방식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50507057200005?input=1195m


넷플릭스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앞세워 대대적인 변신을 발표했다. AI가 자연스러운 대화형 문장으로 검색해도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건 물론, 느린 네트워크에서도 실시간 스트리밍 품질을 알아서 조정하기도 한다. TV와 모바일 앱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도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편한다. 7일(현지시간) 넷플릭스는 AI 기반 검색 기능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핵심은 기존처럼 콘텐츠 이름이나 특정 장르가 아니라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를 자연어 문장으로 검색해도 사용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무서운 걸 보고는 싶지만 너무 무서운 건 아니고, 재미있긴 하지만 깔깔대며 웃을 정도는 아니고 약간 재미있는 영화를 보여달라”고 말해도 검색이 가능하다. 엘리자베스 스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TO)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주에 더 많은 회원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뒤 조만간 이 기능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28726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이 자사 구독 프로그램인 '배민클럽'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티빙'(TVING)을 결합한 제휴 멤버십 서비스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배민은 OTT 서비스인 티빙과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제휴를 맺고 조만간 멤버십에 기반한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배민은 현재 3990원(프로모션 할인가 1990원)을 내면 배달비 무료 혜택, 장보기·쇼핑 쿠폰 등을 제공하는 배민클럽을 운영 중인데, 여기에 티빙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멤버십 상품을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배민클럽에 OTT 서비스 혜택이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선 배민이 쿠팡의 와우멤버십에 대응하고, 자사 멤버십을 강화하기 위해 티빙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한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507_0003165340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가 제267대 교황을 선출하는 '콘클라베'를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제공한다. 디즈니플러스는 7일 오후 11시(한국시간) 새 교황을 선출하는 추기경들의 비밀투표 '콘클라베'를 라이브 스트리밍한다고 밝혔다. 영어 자막도 제공한다. 이번 콘클라베는 전 세계 70개국에서 온 추기경 선거인단 133명이 참석하는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콘클라베가 진행되는 동안 철통 보안과 함께 외부와 철저히 격려된 상태로 비밀투표가 치러지는 모습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콘클라베를 통해 선출되는 차기 교황을 놓고 도박 시장엔 1900만달러(약 260억원)의 판돈이 몰리기도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28417


전통 영화 산업을 주도하던 스튜디오형 영화 제작 현장도 얼어붙었다.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문 매체 데드라인 할리우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세계 영상 제작 메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영화·TV 촬영허가 일수는 총 5295일을 기록했다. 지난해보다 22.4% 줄었다. 특히 장편 영화 촬영 일수가 29% 넘게 감소했다.

전통 극장 체인들은 진작부터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100여개 체인을 운영하던 시네월드는 유동성 위기로 파산 보호 신청을 거쳐 회생 절차를 밟고 있다. ‘발리우드’로 상징되는 인도 영화시장 대표 주자 PVR 이녹스(INOX) 역시 올해 1분기 순손실이 두 배로 늘었다. 일본에서는 넷플릭스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서는 사이, 전통 극장 관객 수는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였다. 미국 최대 극장 체인 AMC는 올해 실적 발표에서 ‘1분기 관객 수가 지난해보다 12% 더 줄었다’고 밝혔다. (중략) 벼랑 끝에 몰린 극장들은 ‘체험 혁명’으로 반전을 노리고 있다. 컨설팅사 PWC는 전통 극장이 아이맥스(IMAX)나 돌비 시네마 같은 고급 상영관(PLF)을 확대해 안방에서 누릴 수 없는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2025/05/07/VUK3F2MFBNH2NCV4C7HQZ6KKDI/


‘진범’은 개봉 당시 누적 관객 수 16만 8119명으로, 흥행 성과는 크지 않았다. 그러나 OTT 환경에서는 전혀 다른 반응이 나타났다. 스릴러, 범죄, 미스터리 장르가 OTT 플랫폼에서 강세를 보이는 트렌드와 맞물려, ‘진범’은 뒤늦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관람객 평점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7일 기준 네이버 실관람객 평점은 7.4점을 기록 중이다. 관객들은 “비싼 배우들로 가득 채운 영화보다 낫다”, “배우들 뛰어난 연기력으로 몰입도 최상”, “잘 짜여진 스토리, 그리고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가 잘 어우러진 영화였다”, “송새벽 연기 짱”, “중간에 짐작은 했지만 재밌었음”, “범죄 스릴러물 좋아하시면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 “별 다섯 개도 모자름”, “스릴 미쳤다. 잠이 확 깸”, “아직도 여운이 남는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https://tvreport.co.kr/movie/article/904394/?organic=1


착한 주인공만 사랑받는 시대는 지난 지 오래다. 도덕적 결함을 가진 악인이 이야기를 이끄는 ‘피카레스크’(Picaresque) 작품들이 예상치 못한 스토리 전개와 개성 강한 캐릭터를 내세워 극장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장기 집권하고 있는 범죄 액션 영화 ‘야당’도 ‘정의롭지 못한 캐릭터’가 이야기를 주도한다. 형량 등을 미끼로 타인을 곤경에 빠뜨리는 마약 브로커(강하늘)와 성공을 위해서라면 살인까지 사주하는 검사(유해진) 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야당’은 화끈한 폭력 수위 등으로 성인 관객을 사로잡았고, 덕분에 2025년 한국 영화 최고 흥행작(5일 기준 누적 관객 255만 명)에 등극했다. ‘야당’과 더불어 관객 호평 속 상영 중인 ‘파과’의 주인공 역시 악에 더 가까운 인물들이다. 주인공 조각(이혜영)은 ‘벌레 같은 인간들을 방역한다’라는 미명 아래 40년간 수많은 사람을 살해해 온 ‘살인청부업자’이며, 또 다른 킬러 투우(김성철)는 어린아이를 납치, 협박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https://sports.donga.com/ent/article/all/20250506/131551910/1


2023년 설립된 AI 기반 이미지 생성 전문 스타트업 '인보크AI'의 켄트 키어시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한 조각의 아메리칸 치즈'라는 제목의 작품을 미국 저작권청에 등록하는 데 성공했다. 키어시 CEO는 자신의 회사가 개발한 AI 툴을 활용한 것이다. (중략) 지난해 8월 이 작품을 저작권청에 한 차례 접수했지만, 저작권청은 저작권 등록을 뒷받침하는 인간의 기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거부한 바 있다. 그는 이미지 생성 전 과정을 담은 동영상과 창작에 인간이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제출해 재심을 요청했고, 저작권청은 지난 1월30일 그의 저작권 등록 신청을 받아들였다. 단순히 AI 기술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이 창의성이 발현됐고 작품 창작에 주도적으로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은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588645


0005588645_001_20250507152417877.jpg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로 만든 비주얼 작품 ‘한 조각의 아메리칸 치즈’.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된 저작물이 법적으로 인정받은 최초의 사례다. 출처 인보크AI


최근 글로벌 무대에서 한국 음악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다양해지는 추세다. 과거에는 주로 유명 아이돌 음악이 요청되었지만, 이제는 인디와 70~80년대 빈티지 K팝에 대한 문의가 크게 늘었다. 리웨이뮤직앤미디어는 이러한 새로운 흐름을 빠르게 포착해 해외 제작진의 요청에 맞춤형으로 음악과 저작권을 매칭한다. 이를 통해 음악 저작권자들에게는 실질적인 수익 창출을, 해외 제작진에게는 색다른 음악 경험을 제공하며 시장 전반에 긍정적 파장을 일으켜왔다. 관계자는 “이제는 아이돌만이 아닌 다양한 K팝 장르가 세계로 뻗어가는 시대”라며, “국내 인디 아티스트도 글로벌 무대에서 이름을 알릴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https://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5657884


이전에는 특정 커뮤니티나 카페,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에서 알음알음 거래됐던 이른바 ‘오타쿠 콘텐츠’들이 양지로 나오고 있다. 서브컬처 콘텐츠의 창작자와 소비자를 직거래로 연결하는 플랫폼이 생겨난 뒤 나타난 변화다. 한동안 비주류, 오타쿠 콘텐츠로 취급됐던 이들의 덕질은 세분화한 관심사를 표현하는 ‘마이크로 덕질’으로 거듭났다. 2022년부터 크레페를 운영하는 쿠키플레이스는 음지에 머무르던 덕질 콘텐츠 거래 시장을 활성화한 대표 주자다. 간편한 이용자 경험과 판매자에게만 부과하는 수수료 정산 체계로 빠르게 시장을 넓혔다. 지난해 4월만 해도 20억 원 수준이던 거래액은 지난 달 35억 원 수준으로 75% 뛰었다. 같은 기간 전체 회원 수는 32만 7000명으로 전년(21만 4000명) 대비 52% 늘었다. 업계에서는 크레페가 문을 열 때만 해도 서브컬처는 큰 돈이 안 된다고 여기는 시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이제는 이들을 보는 관점도 크게 달라졌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서브 컬처 시장은 50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하지만 해외까지 포함하면 시장 규모는 확연히 커진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482472


제109회 퓰리처상 수상작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다룬 보도가 대거 선정됐다. 만평 수상자인 워싱턴포스트 전 만평가는 트럼프 대통령과 사주를 소재로 한 만평이 거부되자 퇴사했다. (중략) ‘만화·삽화’ 부문 수상자로 워싱턴포스트의 전직 만평가 앤 텔네이스가 선정됐다. 위원회는 “강력한 권력층을 창의적이고 능숙하게 비판했으며, 원칙을 지키기 위해 17년 몸담은 회사를 떠나는 결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텔네이스는 올해 1월 4일(현지시간) SNS에 자신의 만평이 부당하게 게재를 거부당했다고 밝히고 퇴사하겠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의 사주인 제프 베이조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동상 앞에 무릎을 꿇고 돈다발이 담긴 가방을 바치는 만평으로 게재되지 않았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910


오픈AI ‘챗GPT’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이미지 그리기 기능을 시작으로 유료 멤버십 구독자 수가 늘어나면서 앱마켓 매출 순위도 1위를 차지했다. 다른 인공지능(AI) 챗봇과의 이용자 수 차이가 벌어지면서 국내 AI 챗봇 시장에서 독주 체제를 굳혔다는 분석이 나온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75098


딥시크, 알리바바, 샤오미 등 중국 빅테크 기업들이 잇따라 AI 언어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며 글로벌 AI 시장에서 존재감 확대에 나섰다. 딥시크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수학 특화 모델 '딥시크 프로버' 등을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허깅페이스를 통해 공개했다. (중략) 알리바바는 딥시크에 하루 앞서 29일 자사의 언어모델 '큐원'의 최신 모델을 공개했다. (중략) 샤오미도 30일 오픈소스 기반의 첫 AI 추론 모델을 출시하며 AI 전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샤오미가 선보인 추론 AI 모델 'MiMo(미모)'는 70억개의 매개변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수학 추론 및 코딩 분야에서의 벤치마크 결과, 오픈AI의 'O1-mini'와 알리바바의 '큐원'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10097


구글의 국내 통신망 트래픽 비중이 31% 선을 넘어서며 1년 만에 역대 최대치를 재차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국내 통신망에 가장 많은 트래픽 부담을 안기면서도 이를 분담할 수천억 원 규모의 망 이용대가(망사용료)는 한푼도 내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와 업계 차원의 대응이 시급하지만 미국과의 통상 마찰 우려와 국정 공백 장기화, 게다가 최근에는 1위 통신사인 SK텔레콤이 해킹 사고로 망사용료 문제에 제대로 나설 수 없는 상황에 처해 구글의 ‘망 무임승차’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482433


6일 정부에 따르면 공정위는 ‘구독경제와 소비자이슈’를 주제로 한 정책보고서를 연말까지 발간할 예정이다.공정위는 5~6월 중 국내외 주요 구독 서비스 기업 40곳을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공정위는 조사 대상으로 OTT, 음악, 배달, 유통, 세탁, 의류,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들여다보고 있다. OTT 분야에서는 넷플릭스,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음악 분야는 멜론, 스포티파이, 유튜브뮤직이 꼽힌다. 유통 분야는 쿠팡(와우 멤버십), 마켓컬리(컬리멤버스) 등 대형 온라인 커머스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가 주요 대상이 될 전망이다.

https://biz.chosun.com/policy/policy_sub/2025/05/07/G7ZA7NQN7JFYVJSIBEJ2J2DLWE/


7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공개된 북한발 악성파일에서 CJ올리브네트웍스의 디지털 서명이 탑재된 것이 발견됐다. 디지털 서명은 프로그램이 특정 회사가 만든 정상적인 파일이라고 증명하는 용도로 쓰인다.

여기서 북한발 악성 파일이 발견된 것은, CJ올리브네트웍스 서명 정보가 북한에 탈취돼 악용됐다고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번 해킹에 연루된 북한 해킹 그룹은 '김수키'로 의심되고 있다. 중국 보안 기업 레드드립팀(RedDrip Team)은 전날 김수키가 탈취한 CJ올리브네트웍스의 전자 서명 정보를 악용해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을 공격하려 했다는 정황도 함께 공개했다. 이에 CJ올리브네트웍스 관계자는 "해당 인증서는 소프트웨어 개발·배포 용도로 발급된 것"이라며 "확인 후 오전에 즉시 폐기했으며, 현재 인증서는 유효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373506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리그오브레전드(LoL) 프로게이머 페이커 선수를 선거 홍보에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페이커 선수의 소속팀 T1은 “어떠한 정치적 입장이나 캠페인과도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T1은 6일 공식 SNS를 통해 “최근 일부 정치 관련 콘텐츠에 페이커 선수의 이미지 및 선수를 상징하는 문구가 사용된 사례가 확인돼 이에 대한 당사의 입장을 안내드린다”며 “페이커 선수는 어떠한 정치적 입장, 정당, 혹은 정치 캠페인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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