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관객인 여성들이 모두 야구장으로 가고 있다
| 20250522
여성들은 한국의 극장가를 좌지우지 했던 핵심 관객들이다. 그 관객들이 요즘 죄 야구장으로 가고 있다. 극장의 위기는 컨텐츠 퀄리티의 위기도 있지만 기존의 자신들을 지지했던 관객들, 청중들을 잃고 있다는 정치적 위기가 본질이다. KBO 관객은 지난 해 이미 천만을 넘어섰다. 2022년 600만, 2023년 800만에 이어 2024년에 1088만이 됐다. 대통령 후보든 국회의원 후보든 영화든 야구든, 중요한 것은 트렌드이다. 야구가 무서운 것은 관객수의 증가 속도에 불이 붙었다는 것이다. 이런 추세라면 그 어떤 문화나 다른 스포츠 경기도 이기지 못한다. 영화가 야구를 당분간은 이기지 못하게 됐다. 심지어 일부 영화감독들도 영화보다는 야구를 보는 걸 선호하고 있을 정도다.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846005
KT는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과 함께 IPTV 3사 통합 시청데이터 플랫폼을 공동 구축하고 연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전국 17개 시도 가입자의 셋톱박스(STB) 시청 로그를 기반으로, ▲도달자 수(10초 이상 시청한 가입자 수) ▲평균 시청 시간 ▲시청 시간 점유율 ▲도달률 등 정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기존 시청률 조사는 패널 기반의 표본 조사 방식으로, 표본은 약 4000가구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3600만에 이르는 유료 방송 가입자를 대표하는 데이터로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패널 1가구당 약 9000가구를 대표하는 만큼 시청률 왜곡 우려도 제기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255899
연구에 따르면 IPTV 3사의 셋톱박스 기반 시청시간 측정데이터는 △시청채널 일치율을 나타내는 '경로인식도' △실제 시청시간과 기록간 차이를 의미하는 '총오차' △기존 시청점유율 검증연구에서 적용한 '시간인식 허용오차 통과율' 등을 비교 분석했다. 경로인식도는 약 97~99%(기기 오류 모델 제외)의 정확도를 보였다. 총오차는 기존 패널 기반조사보다 낮게 나타났다. 시간인식 허용오차 통과율의 경우 IPTV 3사 모두 98% 이상을 기록하며 실사용 기반 데이터의 정확성을 입증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14585
포털 다음(Daum)이 오리지널 숏드라마 콘텐츠인 '숏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숏폼(짧은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한다. 21일 카카오는 포털 다음(Daum)의 숏폼 서비스 '다음 루프(loop)'에 오리지널 숏드라마 콘텐츠 '숏드'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다음은 지난달 숏폼 서비스를 '루프(loop)'로 리브랜딩 한 데 이어 '숏드' 론칭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숏드'는 숏폼 형식의 드라마로, 루프에서만 만날 수 있다. 다음 앱의 루프 탭 상단 및 모바일 웹 상단에 신설하는 '숏드' 탭에서 감상할 수 있고, 이날부터 순차 업데이트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197236
네이버가 지난달 24일 오픈소스로 공개한 경량화 인공지능(AI) 모델이 한 달도 안돼 15만건 넘게 다운로드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오픈소스 모델 생태계가 빈약한 한국에서는 그동안 LG AI연구원의 '엑사원' 시리즈 외에는 특별히 주목받은 모델이 없던 만큼 고무적인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21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 시드 3B'는 이날 기준 다운로드 수 12만7000여 건을 기록하고 있다. 크기가 더 작은 2종의 모델까지 합하면 다운로드 수는 15만건을 넘는다. 3종 중 가장 큰 크기인 하이퍼클로바X 시드 3B 모델은 문자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도 이해하고 처리하는 AI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다른 2종은 '하이퍼클로바X 시드 1.5B'와 '하이퍼클로바X 시드 0.5B'다. 문자 처리에 특화됐으며 모델 크기가 작아 보다 비용효율적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96536
네이버클라우드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 방송·미디어·음향·조명 전시회(KOBA 2025)에서 인공지능(AI)이 영상 속 정보를 분석해 메타데이터로 자동 추출하고 검색까지 지원하는 영상 분석 서비스 ‘MAIU’를 소개했다고 21일 밝혔다.(중략) 이 서비스는 AI가 영상 내 인물, 행동, 배경, 음성 등 다양한 요소를 자동 분석해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며, 텍스트 검색만으로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와인잔 나오는 장면’ ‘남주인공 달리는 장면’ 등 텍스트 검색만으로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회사 측은 해당 기능을 통해 메타데이터 추출과 가편집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에 따르면 예능 프로그램 1편 제작에 약 3600분 분량의 영상이 촬영된다면, 기존엔 편집팀이 분석과 가편집에 약 32시간(3~4일)이 걸렸다. 그러나 MAIU를 활용하면 이 과정을 2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어, 편집 시간이 15배 이상 줄어든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78870
중장년층이 AI 강의를 듣는 목적 중 하나는 은퇴 후 재취업이다. AI 기술 교육과 함께 관련 일자리까지 알선해주는 오프라인 강의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는 지난해 7월 AI 데이터 플랫폼 크라우드웍스와 협업해 55세 이상 101명을 대상으로 ‘AI 데이터 가공 전문 인력 양성 강의’를 열었다. AI나 머신러닝 모델이 학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리하고 검증하는 작업을 하는 ‘데이터 라벨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수료생 32명이 실제 데이터 라벨러로 취업하는 데 성공했다. 61명은 AI나 컴퓨터 활용법 등을 가르칠 수 있는 디지털 교육 강사로 취업했다. 서영길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대표는 “AI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고령층의 일자리 형태도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06585
K애니메이션(K애니)이 한국 영화 시장을 살릴 새로운 돌파구로 부상하고 있다. 그간 K애니는 유아용 프랜차이즈 작품들을 제외하면 국내 극장에서 늘 찬밥 신세였다. 실사 드라마, 영화처럼 배우 인지도에 기댈 수 없고, 디즈니, 픽사, 지브리 등 해외 애니에 비해 관객 관심도도 낮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위상이 달라졌다. 북미 극장가를 점령하는가 하면, 글로벌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첫 투자·제작에 참여한 장편 K애니는 공개 전부터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098806642171544&mediaCodeNo=258
한국 제작사들의 해외 진출에 대해 김교석 대중문화 평론가는 “국내 경기가 부진하고 그 영향이 드라마 시장에도 미치면서 제작사들이 현지화를 통해 해외 시장 활로를 개척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과거와 같은 반일감정이 많이 사라진 상황에서, 비교적 잔잔한 드라마를 선호하는 일본 시장에서의 경험이 지나치게 장르물에 의존하는 한국 드라마 시장에 다양성을 불어넣는 시너지 효과를 낳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37823
구글 검색이 이처럼 대대적으로 바뀌는 건 AI 검색 부상에 따른 위기감 때문으로 읽힌다. 구글 검색은 20년 넘게 세계 검색 시장을 장악해 왔으나 지난해 처음으로 점유율이 90% 아래로 떨어졌다. 정보를 얻고 싶을 때 검색창 대신 챗GPT 같은 챗봇 대화창을 찾는 이들이 계속 늘고 있는 것이 결정적 원인으로 꼽혔다. 최근 애플 서비스 부문 책임자인 에디 큐 부사장도 "사파리(애플 웹브라우저) 4월 검색량이 처음으로 줄었다"면서 "사람들이 AI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구글의 AI 모드 도입은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춘 변화라 볼 수 있다. NYT는 "구글은 경쟁자들이 자사 검색 사업을 위협하기 전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전략을 택했다"고 평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865937
SK텔레콤의 대규모 해킹 사태를 조사 중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이 회사에서 유출된 정보가 싱가포르로 흘러간 정황까지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다만 '북한 소행설' '중국 연루설' 등 사태의 배후와 관련된 시장의 각종 낭설에 대해선 "수사기관의 고유 조사 업무"라며 말을 아꼈다. 이와 관련해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민관합동조사단도 이날 "현재까지 해킹의 주체 등은 확인된 바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96601
아이지에이웍스는 JTBC미디어컴과 함께 자사의 인공지능(AI) 광고 제작 솔루션 ‘픽스타입’을 기반으로, 촬영 없이 제작 가능한 고품질 방송광고 상품을 공동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019772
MBC가 고 오요안나 기상캐스터의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로 조사된 기상캐스터 A씨와 계약을 해지했다. MBC 측은 21일 미디어오늘에 “A씨는 20일자로 MBC와 계약해지했다”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오 캐스터에 대한 괴롭힘 가해자를 한 명으로 특정했다고 전해진다. 앞서 유족들이 가해자로 지목했던 다른 기상캐스터들에 대한 MBC 차원의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435